Тёмный
No video :(

동양의 갈라파고스, 독도 30년의 기록 [2021-2022 UHD환경스페셜 33편 독도 30년] / KBS 20220113 방송 

환경스페셜
Подписаться 206 тыс.
Просмотров 18 тыс.
50% 1

▶ 저 멀리 동해 바다 외로운 섬
오늘도 거센 바람 불어오겠지
조그만 얼굴로 바람맞으니
독도야 간밤에 잘 잤느냐
- 홀로 아리랑 中
[독도 30년, 기억과 기록]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한 젊은 PD가 망망한 바다를 건너 동쪽으로 향했다. KBS 최훈근 PD였다. 독도로 향한 목적은 분명했다. 독도의 겉모습이 아니라 진짜 모습을 생생하게 카메라에 담아내고자 했던 것. 그리하여 최훈근 PD는 직접 1년 동안 독도에 머물면서 독도의 육상은 물론 바닷속까지 속속들이 영상에 담아내기로 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당시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독도 365일]이었다. 그로부터 30년 후, 오늘날 독도는 매년 2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됐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독도의 진짜 모습을 알고 있는 것일까.
▶ 동양의 갈라파고스, 독도
우리 눈에 보이는 독도는 수심 2천미터가 넘는 깊은 해저로부터 솟아오른 거대한 화산체의 작은 봉우리에 불과하다. 독도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수심이 급격하게 깊어지는 이유다. 때문에 얕은 바다에 서식하는 물고기들에게 독도연안은 말 그대로 ‘바다의 오아시스’다. 육상도 마찬가지다. 광대한 동해를 건너야 하는 철새들에게 독도는 없어서는 안될 징검다리 휴게소일 수밖에 없다.
▶ 독도 주변 바다 밑은 어떤 모습일까.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독도 바다에는 총 180여종의 어류들이 살고 있다. 감태와 대황이 숲을 이루고, 그곳에서 크고 작은 물고기들이 태어나고 성장한다. 독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새로운 이름을 얻는 해양 생물들도 많다. 독도를 일컬어 한반도의 갈라파고스, ‘어류의 박물관’으로 부르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 멀리서 보면 거대한 바위섬인 독도. 이런 독도를 푸른 섬으로 만들기 위해 30년 전 사람들은 육지에서 12,000그루의 나무를 가져다 심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남아있는 나무는 겨우 30여 그루. 이는 흙이 거의 없는 지질과 거센 바닷바람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독도를 지키고 있는 식물들이 존재한다. 독도사철나무를 비롯하여 참소리쟁이, 섬초롱꽃 등이 그것이다. 바람을 이기기 위해 키를 낮추고, 바위에서 양분을 얻기 위해 납작 엎드려 옆으로 뻗어가는 독도 식물들의 독특한 생존전략을 카메라에 담았다.
▶ 뜨거워지는 독도 바다, 기후위기의 징조
독도의 상징인 새, 괭이갈매기. 최근 괭이갈매기가 독도에서 알을 낳는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다. 동해의 수온이 높아지면서 괭이갈매기의 주된 먹거리인 물고기들이 예전보다 일찍 독도 바닷가에 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드물게 발견됐던 아열대성 어종은 이제 독도 바다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난류의 힘이 점점 세지면서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멀지만 가깝게 느껴지는 섬, 작지만 많은 생명들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섬. 앞으로의 독도도 지난 30년처럼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을까?
▶ 30년 전 [독도 365일]에서 큰가제바위를 찾았던 오윤식 교수. 그는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바다숲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 감태와 대황이 빼곡하게 들어서있던 자리는 지금, 석회조류로 덮여 하얗게 변하고 있다. 제작진은 갯녹음에 시름하는 독도 바다의 사정을 알기 위해 독도 해양 정기조사에 동행했다. 해조류라곤 찾아볼 수 없는 흰 바닥. 그 곳엔 성게들이 가득했다. 앞으로의 독도 해양생태계가 우려되는 이유다.
독도는 결코 작은 섬이 아니다. 30년간 독도와 함께해 온 사람들의 기억과 기록으로 독도는 우리에게 ‘큰 섬’이 됐다. 지금 이 순간에도 조금씩 변하고 있는 독도. 앞으로도 독도를 보다 깊이, 보다 넓게 알아야 하지 않을까.
※ 이 영상은 [UHD환경스페셜 33편 독도 30년(2022년 1월 13일 방송)]입니다. 일부 내용이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국내 최초 환경 전문 다큐멘터리, 환경스페셜 공식채널입니다.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url.kr/ikg6th
▶방송 다시보기(홈페이지): program.kbs.co....

Опубликовано:

 

27 авг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18   
@perrito256
@perrito256 Год назад
최훈근 피디님의 직업정신ㆍ자연애에 진심으로 머리숙여 경의를 표합니다!
@Myung98
@Myung98 Год назад
난,이런 프로그램 좋아 !!!
@user-yq6dz8zh2r
@user-yq6dz8zh2r Год назад
저분들 덕에 독도에 관심을 갖고 독도를 사랑하고 독도를 알게 되어 정말 감사합니다.
@kmga00
@kmga00 Год назад
독도사랑 나라사랑 독도는 우리땅
@lebenstrieb1238
@lebenstrieb1238 Год назад
울릉도 동남쪽 뱃길따라 이백리~
@Fv7X8d8kTKLtJ6WAqTt3Cw
@Fv7X8d8kTKLtJ6WAqTt3Cw Год назад
해수온이 올라가 아열대성환경으로 바뀌면 자연 그대로 받아들여야죠.
@user-sk6mb7jl8j
@user-sk6mb7jl8j 2 месяца назад
대한민국 국민들은 독도라는 이름밖에 몰라요 .독도에대한자새한 내용을책자로 만들어 각가정에 한권씩 나누어주세요.독도에대해 뭘알아야 우리 땅이라고 주장하죠.
@Young-bn8wt
@Young-bn8wt Год назад
요즘 자기가 일본인이라고 우기는 [早川三ドリンコ] 해충이 독도 영상에서 자주 발견되고 있습니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인간성과 상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도 이해를 못하는 질문을 계속 하거나 욕설을 합니다. 혹시라도 다른 채널에서 발견되면 불러주세요, 전담 해충 퇴치팀이 있습니다.
@user-vq7ke5jp8y
@user-vq7ke5jp8y Год назад
아?
@Heuroya
@Heuroya Год назад
국제사회가 승인한 SF조약이라는 법적 근거가 있는 한 ‘불법 점거’라는 현실을 회피할 수 없다.
@uncle_nextdoor
@uncle_nextdoor Год назад
독도보다...7광구가 시급하다...정신들 차려라
@user-nv5co5qz7b
@user-nv5co5qz7b Год назад
독도는 우리땅이 아닙니다.
@user-qq6zd3eu6h
@user-qq6zd3eu6h Год назад
독도에 미사일부대를 생성해서 일본도쿄 나고야 이런곳을정조준해야한다 가끔오발사고는 괜찮다
@YeshuaHaMoshiahloveKorean
@YeshuaHaMoshiahloveKorean Месяц назад
이기자! 제 나이 60.... 두번째 서른살입니다! BTS 너무도 감사합니다! 북괴와 왜구, 중공이 침략해온다면 기꺼이 총을 들고 대한민국을 지켜낼것입니다! 우리 젊은이들은 전후복구와, 통일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하여, 무늬는 비록 늙은이들인 저희들에게 최선봉을 양보하십시요! 개전 초기에는 끝없는 소모전이 발생할것이니, 저희 순국열사님들이 지켜오신 그 발자취를 기쁨으로 뒤따를것입니다! 저는 1985년 육군 이기자부대에서 육군병장으로 군복무를 마쳤습니다! 이기자부대만큼 훈련 작업이 많은 부대는 없습니다! 그야말로 최강의 예비사단으로, 7사단♡15사단과 함께 화천에서 대한민국 중부전선을 지켜낸, 지금 이데로 싸워 승리하는 이기자부대입니다! 치장물자로 보관중인, K1 돌격소총이나 M16소총, M60기관총, M60박격포등을 완전 분해조립하고 즉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 3명의 아들들 모두도 육군과 해군에서 만기전역하였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들의 말을 잘들으면, 자다가도 복이 생기고 떡도 생긴답니다! 제 1녀 3남의 자녀들과 손주를 위해, 전투사기와 의지가 저희 세대들보다 높은 진짜 군인들이 있을까요? 아이들과 손주를 지키려는, 할애비 세대에 접어 들었고, 이미 청춘의 즐거움과 삶의 희노애락을 충분히 누렸으니, 대한민국을 위하여 죽은들 무엇이 아깝겠습니까? 목숨바쳐 조국 대한민국을 수호할것입니다! 우리 젊은이들은 전후복구와 통일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하여, 개전초기 최선봉은, 비록 예비군이나 민방위 집계에도 전혀 없으나, 짬밥과 인생 연륜에 의한 경험으로, 실탄사격및 전술이해도등이 젊은이들보다 훨씬 높은, 이 무늬는 늙은 저희들에게 반드시 양보해주시길 명령(?)합니다! 조국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목숨바쳐 지켜낼 의기는 나이가 들어감에 더 깊어지는 사나이 충정인것입니다! 우리 선열님들께서 맨주먹 붉은피로 지켜온 대한민국이니 그 영광의길을 뒤따름도 인생의 큰 자부심과 보람인것입니다! 북괴던, 왜구던, 짱개던 대한민국을 침략하는자는, 그 댓가는 멸절로 치러야할것입니다! 일천년간 우리 선조님들께서 당하신 그 피맺힘! 원한들의 죗값을 치르게 될것입니다^^ 뜨거운 대한민국 사랑의 고백글들을 뵈노라니, 먼 옛 현역시절 강원도 화천 산골짜기 깊은 계곡마다 쩌렁쩌렁 울리던, 지금 이데로 싸워 승리하는 이기자부대원들의 뜨거운 대한민국 사랑이 추억됩니다! 참 멋진 각오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 독립과 그 존엄을 함께 하는 세대를 초월하는 존경하는 모든 전우님들께, 1985년 제 27보병사단 이기자부대출신 예비역 육군병장이 경례로 충정을 맹서 드립니다! 이기자!
Далее
Ajdarlar...😅 QVZ 2024
00:39
Просмотров 391 тыс.
🛑самое грустное видео
00:10
Просмотров 95 тыс.
Ajdarlar...😅 QVZ 2024
00:39
Просмотров 391 ты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