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 너무 궁금한게 있는데요... 인물사진을 하는데 항상 raw로 캡쳐원이나 라룸에서 색보정을 하고 포토샵에서 피부, 리퀴파이를 하고있어요! 요즘엔 하나의 사진으로 두가지 이상의 색감을 만들어보고 싶은데 포토샵을 먼저 하면 jpg 파일이라 색보정이 잘 안먹더라구요 ㅠㅠㅠ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raw로 색보정을 두개이상 만들고 포토샵을 하면 아무리 비슷하게 해도 리퀴파이가 같을 수는 없는데... 다들 그냥 jpg로 색보정을 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형식의 파일이 있을까요? 일단 제가 생각한 방법은 raw에서 화밸만 적정으로 맞추고 포토샵으로 보정후 jpg로 여러 색감 만들기 인데 raw로 색보정하다가 jpg로 색보정 하려고 하니 좀 아닌것 같기도 하더라구요 ㅠㅠ
최대한 손실을 줄이면서 보정하는 방법. 간단합니다. 일단 라이트룸, 캡쳐원 모두 동일합니다. 일단 라이트룸에서 오른쪽버튼을 클릭후 포토샵 2024에서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사본이 생성됩니다. 포토샵도 열리구요. 그러면 포토샵에서 원하는 보정을 하시고, 저장만 해주시면 그 보정값이 그대로 라이트룸 사본에 적용됩니다. 실시간으로 왔다갔다 편집이 되는 원리입니다. 나중에 다시 수정할 때도 사본을 기준으로 편집하시면 수정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캡쳐원도 동일한 원리예요. 저는 이렇게 보정 프로세스를 잡아요. 그래야 최대한 화질손실이 덜 하니까요.
@@lumapic 우와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ㅠ 제가 보정 관련된건 다 루마픽님 보고 따라하거든요… ㅎㅎㅎㅎ 그런데 알려주신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psd파일로 왔다갔다 작업하게 되는거죠?-? 결국 jpg의 색보정 관용도 정도가 되네요 ㅠㅠㅠ 물론 저장하고 열고 저장하고 열고 보다는 손실이 적겠지만…! 포토샵 보정된 한장의 사진으로 여러가지 색보정 하려면 jpg(psd) 기준으로 해야 하는게 맞죠?-? 그렇다면 로우에서 화밸정도는 잡고 연동해서 psd로 색보정, 포토샵 해주는게 좋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