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해보겠슴미다 말은 가축중에서 가장 멀리 가는 동물임미다 하지만 그 어떤 말(동물)도 천 리를 가지는 못해용 하지만 말(소문)은 사람과 사람을 통해 전달되므로 쉽게 퍼질수 있어 말(동물)보다 쉽고 멀리퍼진다 즉 발이 있는 말보다 말(언어)이 더 잘 멀리 퍼지니 말을 조심하자는 뜻 아닌가여?? 그러니까 실제 말(동물)이랑 말(언어)랑 비교하면서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속담같은데..
발없는 말이 천리간다입니다..ㅋㅋㅋ여기서 '말'은 네 발 달린 말이아니라 사람이 하는말,즉'소문'을 의미해요 사람이 하는 말에는 발이 없지만 순식간에 천 리까지 퍼진다는 뜻으로,소문은 빨리 퍼지므로 항상 말조심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속담은 낮말은 새가 듣고,밤말은 쥐가듣는다입니다^^ 귀여우세요..남친콘 부럽 저는 입꼬리가 위로올라가네요♡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無足之言飛千里 = 무족지언비천리, 즉 발(족)이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 뜻 자체가 우리가 하는 말(언어)는 비록 발(족)이 없지만 천리를 간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로는 언어의 말이 정답이긴하네요, 좋은 공부하나 하고갑니다 p.s. 황제 발없는 말 얘기하길래 진짜로 발이 없는 말이 태어나서 유래된줄 알았네 ㅋㅋ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는 말은, 발이 있는 말도 천리를 다 못가는데 발 없는 말(소문)은 빠르게 천리를 넘어간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유콘님의 이야기가 어쩌면 정말 어딘가 문학에 있을 법하네요. 하지만 '무족지언비천리'의 언이 말씀 언 이기 때문에타는 말은 아니겠네요.
유튜브 오류인가요?? 유콘이 그저 큰소리 내는 영상이라며 콘냐가 황제 옷을 입고 여봐라 상을 내리거라?라고 말해서 남친콘은 예이 라고 말하난 썸네일인데 어? 내가 안 본 영상도 있나? 하고 봤는데 이미 본 영상.... 근데 기록 실로 가보면 썸네일은 예전건데 썸네일과 제목 수정했는데 유튜브 내 오류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