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0원으로 시중 인터넷 강의 이상의 양질의 강의를 수강하세요.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적성시험에 나오는 모든 유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기초 이론 강의 포함). ✅실제 시험 기출문제 및 변형된 기출문제를 포함하여 300문제 이상의 자료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제 및 해설영상을 볼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문제집 한 권을 새로 구매하는 것 보다 멤버십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가입링크: ru-vid.com/show-UCfG4XzuQzpnvS1hMje6sXswjoin (등급: 취업준비생 전용)
보기 1번이요. 알려주신바로 하면, 어떤중식 A - 한식 B 어떤요리사 C - 한식 B 2번은 모든 요리사가 중식을 좋아하면 어떤 A안에 들어가서 안된다고 하셨잖아요 그렇게 따지면 1번도 불가하지 않나요? 중식을 하는 A가 C안에 들어가버리면 B랑 아예 겹치지가 않은데?
a에 속하는 어떤사람이 b에속한다는 첫 문제를 교집합으로만 그리셨는데 b가 a속에 포함된 벤다이어그램도 해당되지 않을까요?? 포함으로 그려도 일단 이번문제는 해결됐는데 어떤이 어디에 속한다를 포함그림은 배제하고 그냥 교집합으로 그리는게 다른 문제에도 일반화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선지3번 =요리사중 일부가 중식을 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맞는 의역이므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항상‘ 중식을 요리할 수 있는 ‘어떤 사람’이 되는게 아니니까요 쉽게 생각하면 인물 A,B 가 있는데 A = 중식 가능한 요리사 B = 중식 한식 가능한 사람(요리사아님) 이런 반례가 생기므로 반드시 참이 아닙니다
전제2가 '어떤 사원이 과장이다'일 경우 벤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면, 사원을 가운데로 한 원을 중심으로, 좌측엔 과장, 우측엔 여자의 원을 그려 마치 세 원이 올림픽 로고같은 모습으로 그려볼 수 있습니다. 이때 양쪽의 위치한 과장과 여자의 벤다이어그램이 전혀 겹치지 않게 됨으로 참인 결론 '어떤 과장은 여자다'가 성립될수 없으므로 이는 틀린 전제입니다.
항상 참이 되는 명제와 결론은 아래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명제1.모든~~~ 명제2.모든~~~ 결론.모든~~ + 어떤~~ 명제1.어떤~~~ 명제2.모든~~~ 결론.어떤~~~ 이 두가지 경우만 존재하므로 문제 상황에 맞는 것을 고르기 바랍니다.또한 모든 대개념, 소개념, 매개념은 삼단논법 중에 항상 2번씩 나옵니다. 요리사가 나오면 요리사는 무조건 2번 나와야 한다는겁니다. 이 두가지 스킬만 있으면 5초만에 찍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번외로 p는 q이다 -> q가 아니면 p도 아니다 이렇게 변형되어 등장하기도 하니 알아두시고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ㅜ 이 두가지 경우가 모든 경우라는 건가요??.... 명제1.모든~~~ 명제2.모든~~~ 결론.모든~~ + 어떤~~ 명제1.어떤~~~ 명제2.모든~~~ 결론.어떤~~~ TS K님이 하신 말씀도 잘 이해 못햇습니다
@@기무꼬 예를 들자면 전제1.어떤 사원은 여자이다. 전제2. ~~~~ 결론. 어떤 과장은 여자이다. 첫 번째로 앞서 설명한 2가지 예시를 통하면 모든~~~~ 으로 시작하는 전칭 명제 밖에 못 오구요. 두 번째로 '여자이다' 라는 개념이 이미 2번 나왔으니 무조건 사원과 과장에 관련된 명제가 나와야 하죠. 이 2가지만 아셔도 문제의 90%는 1개 보기로 답이 좁혀져서 5초만에 풀고 넘깁니다. 개념의 순서가 나오거나 부정 명제가 들어가는 경우는 잘 안 나와요. 아주 가끔 나옵니다.
결론에서 주어개념이 소개념이고 술어개념이 대개념입니다. 삼단논법에서의 전제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있습니다. 소개념1개, 대개념1개, 매개념2개. 4번 문제의 경우 결론의 주어에 해당하는 "성실한 농부"가 소개념이며, 결론의 술어에 해당하는 "씨앗을 뿌린다"가 대개념입니다. 전제1에 이미 "씨앗을 뿌리는" 대개념이 들어가 있으므로, 전제2에 다시 대개념이 올 수 없습니다. 3단논법의 형식을 기억하세요. 전제)) 소개념 1개, 대개념 1개, 매개념 2개. 따라서 "풍작을 한다"가 매개념이므로 전제2에 어떠한 형태로든 매개념이 등장해야합니다. 하지만 보기4번은 매개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NCS의 풀이에서 사용하는 벤다이어그램 식의 설명이 아니라는 점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