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No video :(

How to bond metal without heat (Cold welding) 

긱블 Geekble
Подписаться 1,2 млн
Просмотров 96 тыс.
50% 1

We attempted to implement the 'Cold welding' phenomenon that occurs in space.

Опубликовано:

 

26 авг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28   
@parkgt3237
@parkgt3237 3 месяца назад
제가 긱블을 좋아하는 이유가 이 영상에 다 담긴듯.. 젊음, 새로운시각, 열정과 도전, 실패와 좌절, 조력자, 배움과 괴리 등등.. 성공 실패를 떠나서 너무 좋은 영상이네요
@LotteSnacks
@LotteSnacks 3 месяца назад
실험에 디벨롭을 하기위한 조건 제안 해봅니다 ㅎㅎ 시중에 나와있는 철은 순수한철 Fe가 아닌 탄소강으로 탄소나 다른 금속들의 합급입니다 시중에서 순철이라고 구하면 그것또한 0.02%이하의 탄소가 함유되어 있는 재료입니다 그러니 순수한 철 99.9999999에 가까운 철이나 구리 같은 재료가 필요할것 같구요 다른 조건으로는 판(plate)형식 이 아닌 구형 같이 입자의 크기가 10~30mm의 조각나있는 다량의 재료가 좋을것 같습니다 이유로는 판형식의 재료로 실험 할 경우 재료간 마찰로 떨어져 나온 칩들이 판과 판사이에 껴서 판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더욱 안됐을것 같으므로 구형 재료로 하게 된다면 불규칙한 적재 형태로 재료간 마찰로 생기는 칩은 자연스레 아래로 흘러내려 서 재료간의 접촉 거리는 가까워 질것같습니다 대신 구형 재료로 사용하게 될경우 냉간 용접이 발생 했다 하더라도 재료간의 접촉면적이 작아서 접합력 자체도 낮아질것이므로 실험 후 냉간용접 확인을 하기 위해선 재료를 하나씩 조심히 꺼내야 할듯 합니다 접촉면을 늘리는 방법으론 무른 금속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 구리가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론 99.99999의 매우 높은 순도를 가지고 있는 무른 성질의 구리를 이용하여 구 형태의 재료로 실험 하고 실험 결과를 볼때 재료를 하나씩 조심히 꺼내면 이번 실험보다 조금 더 눈에띄는 결과를 얻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ongs5526
@ongs5526 3 месяца назад
순수철 아니어도 상관 없을 듯 합니다 ㅎㅎ.... 표면에서 0.02% 면 무시해도 됩니다. 표면에 쌓이는 유기물이 정말 말도 안되는 속도로 쌓이는 것도 있고, 일단 저렇게하면 산화되어버려서 의미가 없죠. 이란 문제들 때문에 표면 측정 시에는 대부준 진공에서 Ar 이온으로 레스터링합니다.
@user-ki6bf3go1v
@user-ki6bf3go1v 3 месяца назад
훌륭하십니다. 대학원 가면 잘하실듯
@수드
@수드 3 месяца назад
🧐
@koobazzi
@koobazzi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드😅
@koobazzi
@koobazzi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드😅
@user-uo2tz2gq4x
@user-uo2tz2gq4x 3 месяца назад
교수님이신가?
@Lucky_beaver
@Lucky_beaver 3 месяца назад
앙마다
@go8598
@go8598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공 펌프가 Roughing Pump만 연결된것 같은데 이 경우, 챔버 구성이 우주 진공환경 구성하기는 좀 부족하지 않나 싶네요 만약 Roughing Pump만 연결했다면 Turbo Molecular Pump를 추가 연결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twins1225t
@twins1225t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걸 저런데에서 어떻게 삼 ㅋㅋㅋ
@go8598
@go8598 3 месяца назад
@@twins1225t ??? 구하는건 쉽게 구함.
@_5703
@_5703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짜 공부는 이렇게 스스로 도전하고 탐구하면서 하는게 .. 좋지 않을까..😊
@judy6677
@judy6677 3 месяца назад
실험 조건이 조금 아쉬운게 후반에 구리를 다듬어서 보여주셨지만, 거울처럼 보일 정도로 매끄럽게 다듬어지지도 않았고 구리판 면적이 너무 넓어서 좁은 면에 비해서 조건이 나빴어요. 마지막에 구리판 끝부분부터 밀착시켜들어갔던 것 처럼 작은 판으로 했으면 좋은 결과가 있었을 것 같아요. 다음에 다시 실험을 하신다면 작은 판에 고광택을 내서 하시면 성공 하실 듯! 👍 밀착력이 관건일 것 같아요.
@D4M
@D4M 3 месяца назад
12:07 중간에 얼음을 드시길래 저는 얼음끼리 붙는 것도 고체의 냉간용접이라서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쉬운 예시로 영상에서 연출한 줄 알았는데 얼음과 관련하여 그런 내용은 없더라구요. 문득 얼음을 보고 드는 생각인데 주변에 있는 얼음끼리 녹으면서 붙는 것도 냉간용접과 같은 원리일까요? 얼음의 구성자체에 산소가 있기 때문에 이건 그냥 다른 원리일까요? 어렸을때 과학시간에 배운거 같은데 아닐거 같지만 그냥 궁금해졌습니다.
@tubeyou1490
@tubeyou1490 3 месяца назад
얼음은 물분자 내부의 공유결합이든 물분자끼리의 수소결합이든 방향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금속은 전자구름에 원자핵이 박히는 느낌이라 방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서로 비슷해보여도 뜯어보면 전혀 다른 매커니즘이 필요하게 됩니다. 크게 세라믹(돌)의 결합과 금속의 결합 방식이 다르다는거를 위주로 생각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user-v16fc
@user-v16fc 3 месяца назад
얼음은 그냥 용접이랑 같은 원리라고 봐야될거 같은데요 온도가 우리 기준으로 낮은거지 얼음 기준으로는 높은 온도에 녹는거니까
@llllIIllIIlIIlllllIIIIIlIIllIl
@llllIIllIIlIIlllllIIIIIlIIllIl 3 месяца назад
금속의 ㅇ냉간용접은 녹는다는 느낌이 아니잖아요
@elgb5671
@elgb5671 3 месяца назад
제가 아는 수준에서 설명드리자면 흔히 말하는 얼음이 녹는다가 사실은 녹는 속도가 어는 속도보다 빠른 상황이에요. 얼음과 얼음 사이에서 녹은 물이 다시 얼면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보입니다
@DoTroll5610
@DoTroll5610 2 месяца назад
냉간용접은 철분자끼리 상태변화 없이 그냥 결합하는거고. 얼음 붙이면 붙는건 얼음이 순간적으로 녹았다가 다시 어는거라 완전 달라유.
@ltaillialin984
@ltaillialin984 3 месяца назад
중간까지만 보고 추측하는 거지만 물질간에 접근하면 인력이 작용합니다. 다만 원자단위에서은 전자기력으로 인하여 척력이 발생한다고 알고있습니다. 결국 원자간의 간격이 발생하고 냉간 용접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전의 조건으로 따져봤을때 표면의 연마도는 아주 큰 의미가 있어보이진 않고 다만 우주에 올라갈당시 재료는 우주 환경에 노출되는데 우주에는 수많은 방사선, 플라즈마등이 퍼져있고 특히 성층권쯤으로 올라가면서 산소등을 이온화 시켜버릴 수 있는 조건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일상 대기압과 방사선 환경에서는 재료의 원소에 산화물 상태로 부착된 산소를 제거하긴 어려워 보이므로 조건이 불충족되어 실패한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상에서 이 실험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플라즈마를 일으킬 수 있는 장치와 방사선을 같이 쐬어줘야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user-oo5cy1ye2h
@user-oo5cy1ye2h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런거 필요없이 무산소 챔버에서 순수한 금속을 자르고 붙이기만 해도 붙일수 있습니다.
@leemyughan
@leemyughan 3 месяца назад
@@user-oo5cy1ye2h 저도 그래서 초반만 해도, 어라 진공에서 어떻게 잘라서 붙이지? 그게 제일 확실할것 같은데 궁금했었는데, 역시 시행 난이도가;
@qusworud
@qusworud 3 месяца назад
컴파운드도 분순물;;
@KHoon.
@KHoon. 3 месяца назад
컴파운드 세정을 위한 과정이 필요했을거 같네요.
@sjmtech7572
@sjmtech7572 3 месяца назад
컴파 먼저하고 빠우했었으면 약간 가망이...
@---kd9it
@---kd9it 2 месяца назад
티타늄 자전거 시트튜브에 티타늄 시트포스트 오래 붙여놓으면 서로 붙어요. 매끈하기도 하고 오래도록 시트클램프로 극단적으로 가까이 붙어서 냉간용접 되는거 같습니다.
@Tommyli9876
@Tommyli9876 3 месяца назад
너무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성공과 실패가 공존하는 긱블이 정말 좋네요. ^^
@Hwangssss
@Hwangssss 3 месяца назад
매우 고도화된 과학 유튜버는 대학원생과 구분이 되지 않는다.
@leemyughan
@leemyughan 3 месяца назад
넘심말 ㅋㅋㅋㅋ
@jangsanbeom
@jangsanbeom 2 месяца назад
​@@leemyughan그만큼 고생한다는 위로의 말이 아닐까...
@the_best_potato
@the_best_potato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짜 오랜만에 재밌게 봤네요
@makinggold7378
@makinggold7378 2 месяца назад
잘봤습니다. 완전평면이 아닌 걸 알고 있어서, 처음 부터 안될 것을 알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갈링 현상 보고 감탄 했어요.
@hwan9732
@hwan9732 3 месяца назад
역대급으로 재미있었습니다!!
@czteamlove
@czteamlove 3 месяца назад
실험결과는 아쉬웠는데 정말 재미있게봤고 좋았어요! 노력하신거 너무 대단하고 저온용접신기해요ㅎㅎ
@user-lv8lm4qm6j
@user-lv8lm4qm6j 3 месяца назад
뭔가 예전느낌 나면서 오랜만에 재밋게봄
@user-ov3wj2ke5p
@user-ov3wj2ke5p 3 месяца назад
시험 의뢰 합니다 !! 판테온 신전의 오쿨루스는 기압차로 인해 비가 와도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다던데 사실인가요 ??
@stoneage2000
@stoneage2000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드님.. 저기서 50분동안 앉아서 챔버보면서 멍때린 거 에요? 편집..이겠죠? 아니면 광기..?
@leemyughan
@leemyughan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러고 보니..그것 조차 대단한거네
@user-eb6tf7fw8h
@user-eb6tf7fw8h 3 месяца назад
눈으로 보기에는 깨끗하게 보이나 표면에는 연마제가 남아있었기에 실험의 실패의 큰원인이 된듯합니다. 차라리 밀링등으로 표면을 고르게 정리한후 실험을 했다면 어떠했을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진동역시 상하진동이 없고 좌우진동만 이루어지는 미새진동이 발생한다면 마지막에 보여준 현상이 이루어질것 같습니다.
@user-v16fc
@user-v16fc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런 작업에는 밀링보다 연마를 하는게 유리할겁니다 뭐가됐든 진공이 중요할거같긴 한데...
@notarealdad
@notarealdad 3 месяца назад
The extra audio track was done so well! Lots of nice touches and emotion. The voice through the mask was well done!
@알비노
@알비노 3 месяца назад
갈링현상은 어느정도 본것 같은데 그런 원리였다니!!!! 또 그런일 있으면 수드님이 생각나겠네요
@user-wd4ul7wh6z
@user-wd4ul7wh6z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드래곤님 학교에서 마주쳤는데 이영상이었군요 ㅋㅋ 실험은 아쉽지만 😂😂
@FC모바일_넥슨
@FC모바일_넥슨 3 месяца назад
플라스틱이 만들어지는 과정 플라스틱은 고분자화 반응에 노출 시키고 첨가제 및 안정화제를 넣어 강도 내구성 투명도를 조정 하고 마지막으로 인쇄 커팅등을 하여 마무리한다
@dowonkim9059
@dowonkim9059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짜에요
@user-ep1vk3lj5c
@user-ep1vk3lj5c 3 месяца назад
실험을 할 때 닿는 면이 수평으로 있게 되면 진동으로 생긴 이물질이 중력의 영향으로 옆으로 빠져나오지 못 하니까 안에 머물러서 실패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틀 안에 수직으로 세워서 넣고 실험을 한다면 성공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rudwieko
@rudwieko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래요. 이런게 긱블이죠,, 역시 재밌습니다 ㅎㅎㅎ 응원합니다.
@쌀떡국
@쌀떡국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짜 좋았어요. 이런 영상 더 만들어주세요
@jjangppy
@jjangppy 3 месяца назад
9:35 대학원생이 지도교수님한테 실험보고 하는거 같네요...
@sm6owner
@sm6owner 3 месяца назад
철사처럼 얇은 재료로 하면 좀더 잘 되지 않을까 싶네요. 원기둥 형태면 접촉면적이 작아서 반응범위는 작지만 먼지가 쌓여서 반응을 방해할 확률이 낮을것같구요.
@skshxpsk12
@skshxpsk12 3 месяца назад
표면거칠기 측정해가며 면이 내고 일반진공펌프보다 tubo molecular pump 등 이용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을 것같네요
@Mingminghai
@Mingminghai 3 месяца назад
이정도면 안테나 안펴진게 억까다...
@DdoongT
@DdoongT 3 месяца назад
파인만의 물리학강의에도 같은 내용의 설명이 나오는데요.(읽은지 오래되어서 기억이 흐릿하긴한데)
@user-fl6pl9os6j
@user-fl6pl9os6j 3 месяца назад
배운것이 진리는 아니라는... 가설은 가설일 뿐... 가설과 실제는 다르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했네요... 진정한 실험정신에 박수를...
@NfK
@NfK 3 месяца назад
끝까지 안보셨나봐요. 인듐은 쉽게 구현이 됐습니다. 이외 금속에 대해서 실패한 이유도 실험 디자인 문제라고 긱블과 교수님이 판단을 내렸기 때문에 가설과 실제가 다르다는 결론이라고 해석하신다면 그건 오산이죠
@noahwhite3964
@noahwhite3964 3 месяца назад
아니에요. 갈링도 성공하고 냉간용접은 가설이 아닙니다. 이건 단순 실험의 문제입니다. 산화물과 여러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나 생각해 보네요. 아 냉간용접을 말하는 게 아닌 갈릴레오 탐사선 안테나 융착이 가설이 아니냐고 하시는 건가? 애초에 이 실험으로 이 가설이 잘못됐다고 보긴 힘들죠.
@시경하윤
@시경하윤 3 месяца назад
언제나 응원합니다❤❤❤❤❤
@luneclips
@luneclips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동방향이 면에 수직하게 위아래로 진동하는 것 위주여서, 약하게 붙었다가도 쉽게 떨어져나갈 수 밖에 없는거 같네요. 실제로 마찰용접의 경우 면에 평행하게 움직입니다.
@user-gz6tz3kx7s
@user-gz6tz3kx7s 3 месяца назад
마찰용접으로 붙이려는게 아니라 산화막만 깍아서 결합되는지 보는거 아닌가요
@luneclips
@luneclips 3 месяца назад
@@user-gz6tz3kx7s 영상처럼 크게 위아래로 진동하면 처음에 약하게 붙었을때 떨어져 나가기 쉬우니까요. 위아래로 움직여서 용접하는 초음파 용접도 있기는한데,움직이는 양이 몇~몇십 마이크론 단위로 미세합니다.
@kokaya6504
@kokaya6504 3 месяца назад
마찰용접이 아니라 산화막이 없어서 일어나는 냉간 용접을 보고자 하는 것이고, 따라서 마찰 용접이 일어나면 안되기에 수평이 아니라 수직으로 진동해야합니다. 진동 중에는 진동으로 인해 용접을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에 용접이 안되는 것이 맞고, 진동으로 산화막을 벗겨낸 뒤 10분 간의 휴식 시간에 냉간용접을 하는 실험인 것 같네요.
@luneclips
@luneclips 3 месяца назад
@@kokaya6504 위스콘신대 Michael Nosonovsky 교수에 의하면, 두 매끈한 금속간에 약한 마찰을 가하면, 표면의 산화막을 파괴해서 두 매끈한 금속블럭이 상온에서도 붙을 수 있게 합니다. 눈에 띄는 마찰에 의한 가열없이도요. 지금은 표면이 그렇게 고르지 않고, 진공에서 산화막을 제거한 뒤 공기에 노출시키지 않고 실험한게 아니기 때문에 표면사이에 산화막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luneclips
@luneclips 3 месяца назад
​​​​@@kokaya6504 위스콘신대 미카엘 노소노프스키 교수에 의하면, 매끄러운 두 금속블럭사이를 힘을 주어 슬라이딩시키면, 표면의 산화막을 제거하여 상온에서도 강하게 결합될 수 있게합니다. 마찰로 고온으로 올리지 않고 도요. 현재 실험에서 표면이 충분히 평행하지 않고, 군데군데 매끄럽지 않아보입니다. 산화막 제거에 도움을 주는건 수평 방향 진동인데, 위아래 진동을 주면 산화막 제거에 크게 도움이 안되고, 낮은 결합강도로 붙은 금속들이 쉽게 분리될 수 밖에요.
@yongbinlee9698
@yongbinlee9698 2 месяца назад
실패를 영상으로 올리는 모습이 너무 멋지네요 👍
@JaeTarot_TV
@JaeTarot_TV 3 месяца назад
플루오르화 케톤으로 초음파 세척을 시켰어야 하지 않았나 싶네요😊
@user-ws3cn9yt1m
@user-ws3cn9yt1m 3 месяца назад
이런 영상을 원했어!
@JiwoonYY
@JiwoonYY 3 месяца назад
근데 나모님은 항공모함 언제 만들어요?
@nezko632
@nezko632 3 месяца назад
일단 몇가지 변칙 변수들이 존재하겠군요 챔버의 진공이 진동에 의해 진공이 일정하게 유지가 되었나, 물질들의 마찰로 인한 물질 조각들이 마찰면에서 탈락 되어서 항상 깨끗한면이 유지 되었나, 온도변화에 의한 표면 거칠기, 경도가 일정하였나, 진동에 의해 무게추가 일정한 무게로 눌렸나 정도이겠구요... 갈링효과는 기계 측정에서도 많이 사용 되는 방법입니다 특수열처리된 표면거칠기가 일정한 게이지 바를 이용하여 코사인,탄젠트로 계산하고 사인바를 이용해 높이로 각도를 구할때 게이지바들끼리 갈링효과,물질간에 진공을 이용해 최대한 밀착하여 정반에서 게이지바위에 올려진 사인바로 측정하여 각도를 산출해냅니다 물리학적으로 좋은 시도 네요
@user-pc4xf5km4t
@user-pc4xf5km4t 3 месяца назад
뒤에 빽곰님 소면슬라이드 만들고 계시네요;
@leemyughan
@leemyughan 3 месяца назад
ㅋㅋㅋㅋㅋㅋㅋㅋ
@igoo9
@igoo9 3 месяца назад
보는 중인데 이건 안될것 같다.. 일단 진공도가 너무 낮고 하중을 주는 소재가 진공에서 기화되면 의미가 없죠. 그리고 산화막이 떨어지려면 진동보다는 플라즈마 상태여야 함.
@user-lp2ps8pw6o
@user-lp2ps8pw6o 3 месяца назад
마지막에 갈링을 활용해서 용접시킨게 더 신기한걸 우왕
@ssonie81
@ssonie81 2 месяца назад
일반 45c를 열처리 - 평면 연마해서 표면조도 최대한 챙긴뒤에. 한쪽은 고정, 다른 한쪽은 천천히 회전해서 둘 사이의 마찰을 유지. ..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user-lc1ku4vv4d
@user-lc1ku4vv4d 2 месяца назад
표면을 갈아내는 작업도 뭔갈 바르면서 작업했기에 산화막이 아닌 제3의 막이 생겼기 때문에 당연히 붙지 않는것이고, 아무것도 갈아낸다고 하더라도 이를 산소가 있는곳에서 갈아낸다면 가는 순간 산화가 발생하며 산화막이 생기죠 따라서 아무것도 도포하지 않고 오로지 표면을 갈아내는 작업을 진공에서 진행하고, 그상태로 바로 접합시켜야 냉간용접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MultiKim78
@MultiKim78 2 месяца назад
표면을 세로로 세워서 가공하면 어떨까요? 불순물은 중력으로 해결하고요. 그 다음에 가공된 면을 압력으로 눌러보면 어떨까요? 이 일련의 과정을 진공에서 수행 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보면...
@gamegrace592
@gamegrace592 3 месяца назад
갈링 현상 일으킨후에 하면 완전히 용접 되려나용?
@user-by9rd7tt6e
@user-by9rd7tt6e 3 месяца назад
보면서 생각한 실험 오류로 표면을 아무리 매끄럽게 잘 연마 했다고, 또 압력을 주었다고 해서, 두 금속간 거리가 제로에 가깝게 붙었을지 의문스럽네요 마지막에 비슷한 경우라며 소개한 갈링에서 미끄러지며 붙게 하는 경우 두 금속간 거리가 제로에 가깝게 서로 뭉게지며 빈공간을 채우고 결국 제로에 가까운 거리에 맞붙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이는데, 진동에 의해 깍여나가는 방법으로 비슷한 원리에 의해 금속간 거리가 제로에 가깝게 되기에는 쉽지 않았던 실험인거 같습니다. 만약, 재 실험을 하신다고 하면 마지막 방법에서 50분 진동 10분 숙성이 아닌 하루 이상의 오일 펌프로 10^-2torr 이상의 고진공 조건으로 해보시는것을 어떨까 조심스럽게 의견 제시합니다. 또한, 어떤분이 이야기 하신것 처럼 반응성이 낮은 금속이라 할지라도, 공기중에서 실험할 경우 연마과정에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은 산화가 발생하여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공기와의 차단을 위한 글러브 박스... 비싸지만 앞으로의 실험에 사용할 수 있다면 고려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같은 맥락으로 공기중에서 할 수 없는 실험의 경우가 많다면, 너무 비싼 글러브박스 하위 호환격인 퍼지 박스라도....)
@user-pl8wr9xc4x
@user-pl8wr9xc4x 2 месяца назад
우주는 outgassing 일어날 정도의 고진공인데... 실제 우주 환경 만들때는 고진공장비 가지고 수십시간 있어야 우주환경이 만들어집니다
@kwon_awe_some
@kwon_awe_some 3 месяца назад
오. 재밋어요👍
@user-zk9bx6ic9r
@user-zk9bx6ic9r 3 месяца назад
교수님 계신곳으로 직접 가셨군요...
@user-fo4rb3ki9o
@user-fo4rb3ki9o 3 месяца назад
그래서 항공모함은 언제 만드는건가요?
@user-oh8ep7sq4n
@user-oh8ep7sq4n 3 месяца назад
2:10 그래서 순금끼리 부딛히면 붙는거군요
@thisissome
@thisissome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가 부족하고 연마제 성분도 완전제거가 안된거같네요
@babymindheart
@babymindheart 2 месяца назад
처음부터 연마해서 다이아몬드 파우더로 깍아 내는걸 생각했는데 그것도 없이 하길래 당연히 안될줄 알았음.. 연마석으로 연마하고 파우더까지 미친듯 해서 하면 거울이랑 다름없을정도가 되고 그때는 저런 방식이 아니더라도 붙는 경우를 본적도 있기에 그렇다고 용접정도가 아니라 떡하고 붙는 듯한 느낌이긴 하지만... 마지막에 저런현상 비스므루하게...
@donghyunhong3304
@donghyunhong3304 2 месяца назад
이런게 긱블영상이죠 재밌게 잘봤습니다!
@White_Day_
@White_Day_ 3 месяца назад
wire edm 방식으로 금속을 절단하면 경계선도 보이지 않을만큼 정밀하게 절단되던데, 그걸 합쳐놓은 상태에서 진공챔버에 고정시켜놓고 실험하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banshee0271
@banshee0271 3 месяца назад
먼저 금속의 표면을 매끄럽게 갈아내고 무게추가 아닌 스프링등의 탄성체를 이용하여 힘을 가하면서 일반적인 진동이 아닌 초음파를 이용하면 가능할것같네요
@user-roblox_combo
@user-roblox_combo 3 месяца назад
티타늄도 해보죠!
@sjmtech7572
@sjmtech7572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드님 KiCAD 쓰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드
@수드 3 месяца назад
🐧
@Health-jeebak
@Health-jeebak 3 месяца назад
세워서 힘을 수평 방향으로 해서 입자들이 잘 빠지게. 표면 알콜로 닦아서 기름 날리고 하면 될지도
@user-he5ns5zj3f
@user-he5ns5zj3f 3 месяца назад
금속 연마 기술이 금속미각 이라고 하는게 있어요 20000방 사포까지 거울처럼 미각 기술이 있어요 참고 하시면 좋겠네요 제가 예전에 금속 미각을 했었는데
@user-xi5tf2ie4v
@user-xi5tf2ie4v 3 месяца назад
저는 금속 공학과 전공했던 사람입니다. 대학 생활 내내 놀았기도 했고 졸업한지도 오래되서 잘 기억은 안나지만 기억나는 내에서 서술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물질은 파괴되어 내부가 표면으로 드러나는 순간 아주 빠른게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막을 형성합니다. 때문에 파괴된 물질을 파괴되기 전과 똑같이 퍼즐처럼 조립해도 파괴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만약 산화막을 제거하고 다시 산화막이 형성되기 전에 파괴된 물질을 다시 조립할 수 있다면 원리상으론 부서진 물건도 파괴된 단면을 접촉 시키는 것 많으로도 다시 붙이는게 가능합니다. 문제는 시간인데 산화막이 형성되는 시간은 기압을 낮추는 건으로 늦출 수 있지만 제가 기억하기로 산소가 철에 산화막을 형성할 수 없게되는 기압이 정확한 숫자는 기억이 안나지만 소수점이 64개 붙는 기압이었던가? 우주 기압보다 낮은 기압이라고 설명을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하이퍼 베큠에 관해 소제공학 관련 교수님께 물어보면 들으실수 있을겁니다.
@user-bn7xk5go1m
@user-bn7xk5go1m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제를 바르면 안될것같은데 연마제가 냉간용접 입장에서는 불순물인거 같네요... 그리고 예상하기로...갈링이랑 냉간용접이 다르다고 하기보다 갈링이 냉간용접의 한 종류라고 보는것이 적절할것같은데..... 그리고 갈링현상이 공기중에서 발생하는걸 보면...진공챔버가 필요 없어보이네요...
@needtoon
@needtoon 3 месяца назад
17:40 그럼 갈링현상을 먼저 일으킨 다음 다시 실험을 진행하면 냉간용접이 더 많이 일어날 것 같은데.
@moonand151
@moonand151 2 месяца назад
컴파운드나 사포는 미세한 알갱이로 연마하는 것이라 되려 미세한 알갱이를 심어 버리는 과정입니다. 차라리 녹을 제거 하는 레이저 연마기로 했으면 좋았을듯 합니다.
@user-ly7dn7ek7i
@user-ly7dn7ek7i 3 месяца назад
철로 하는것도 괜찮은게 주위에 자석으로 불순물은 붙게해서 불순물은 없애고 진동을 주면 되지 않을까요??
@xenovize
@xenovize 3 месяца назад
12inch(30cm) 실리콘 웨이퍼 2장 붙이면 미끄러지는 현상도 관찰 가능하고 붙어서 잘 안떨어 지는 현상도 관찰 가능합니다.(작은 사이즈의 웨이퍼에서도 될것 같긴한데 그건 제가 경험해보지를 못했네요) 실제로 두께 재보면 산화막은 5A 정도입니다. 이걸로 실험하면 뭔가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구하기 어렵지 않을듯 싶네요 장당 10만원 정도 합니다.
@user-bc3xp7hb7y
@user-bc3xp7hb7y 3 месяца назад
안 차가워서 그런거 아니예요?
@Red_Art_play
@Red_Art_play 2 месяца назад
레이져 가공된 산화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스텐레스 표면에 같은 레이져가공 스텐레스 표면을 위에 올리면 달라붙는 현상도 있지요.
@jungmunkim6011
@jungmunkim6011 2 месяца назад
티타늄 자전거 조립할때 전용 구리스 바르지 않고 조립하면 종종 냉간용접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LosiLosi
@LosiLosi 3 месяца назад
지나가던 문과입니다. 무슨소리인지 하나도 이해를 못했지만 예전에 우주로 치킨 보낼때 영상을 보고 생각이 든건데 연료 연소로 인한 열이나 우주로 갔을때의 온도로 인한 열변화도 같이 넣었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요. 정말 단순하게 열로 인해서 금속에 변화가 금속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어요. 진동으로 인해서 산화막이 깎이고 열처리+진공 상태로 산화막 생성이 저지 된게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user-hu1kk2vr2o
@user-hu1kk2vr2o 3 месяца назад
방금 수드래곤님 연무장길에서 봤는데 실물이 더 잘생기셨어요.
@dsfsda8128
@dsfsda8128 3 месяца назад
지상에선 동일하게 구현이 힘들지도? 굳이 한다면 반도체등에서 쓰는 고진공 챔버에서 금속판 2개를 플라즈마 드라이 에칭해서 표면 처리 해주고 인시츄로 바로 붙이거나 진동이 필요하면 초음파 진동기로 해야 할 것 같은데
@beom-seokko7600
@beom-seokko7600 3 месяца назад
일단 진공 펌프로 우주정도의 진공을 만들기에는 택도 없을듯,. 제가 다른 실험 할때는 대략 4시간정도는 진공을 걸어 놔야 산소의 영향을 충분히 줄일수 있었어요.1시간진공후 실험은 정성 분석은 가능하지만 정량분석하기에는 산소가 너무 많더군요.
@user-yn8ljinn
@user-yn8ljinn 3 месяца назад
진공은 만들어 냈지만 원자나 원소들이 우주에서처럼 극단적으로 그런 환경을 만들어야죠. 우주가 진공이라는 하는것과 아무 물질도 없다는것은 다름요. 우주먼지...그 넓은 우주에 그미세한 먼지들도 서로 같은 원소나 원자들끼리 뭉침...우주먼지가 모여 태양이 되고 태양계를 만들듯...
@josangsooo1
@josangsooo1 3 месяца назад
인바로 만든 게이지블럭을 갈링같은 현상으로 표면끼리 비벼 진공을 만들어 붙여서 사용하죠. 완전 매끄럽고 평평하게 가공된 게이지블럭을 완벽히 세척하고 붙여 시험해보는건 어때여
@yongwanjeon7229
@yongwanjeon7229 3 месяца назад
자네... 대학원 올 생각 없나?
@billykim7179
@billykim7179 3 месяца назад
꺼냈을때 반짝반짝하던데 이것때문 아닐까요? 산화막이 형성이 안된것이 아니었을듯 진공이 어느정도의 진공도를 가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부족한 수준이 아니았을까 싶네요
@handle189
@handle189 3 месяца назад
ㅣ한 30kgq 정도로 눌렀어야 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갈링도 성인남성의 힘으로 미는데 30kg는 그냥 넘었을꺼ㅜ같은데
@pazarochi
@pazarochi 3 месяца назад
아르곤 넣은 글로브박스 안에서 연마 또는 절단 후 붙이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망상일 수도 있지마는
@user-no7ui3fg7m
@user-no7ui3fg7m 3 месяца назад
냉간용접이나 갈링의 경우 제대로 되었다면 두 물체는 용접된 것처럼 온전히 하나로서 붙는 건가요 아니면 적당한 힘을 주면 다시 분리가 되는 건가요?
@sibisi-ir5zj
@sibisi-ir5zj 2 месяца назад
하나가 됩니다 그래서 산업용으로 써요
@infotree1458
@infotree1458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를 진공에서 하던가 하중을 더 주던가 진동을 수직이 아닌 수평으로 주던가 해야합니다
@user-jf3pn6zm2s
@user-jf3pn6zm2s 3 месяца назад
표면이 매끄럽게있는 상태에서대기권진입할때 열이발생하는걸로아는데 인공위성은 그때문에 붙을수있지않을까요?? 어디까지나 제추측입니다
@dragon_dragon..
@dragon_dragon.. 3 месяца назад
다른 댓글에도 있지만 갈릴레오 탐사선이 진공상태 였다면 진공글로브박스를 이용해서 확인한다면 가능성이 좀 더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user-vy5pb8gl7v
@user-vy5pb8gl7v 3 месяца назад
5:21 진동만 해도 깍여나가다니!
@user-vy5pb8gl7v
@user-vy5pb8gl7v 3 месяца назад
4:55 근데.저 사이에 갇힌 공기가 빠져나가나 진동주먼?
@user-zi2gu8cf6p
@user-zi2gu8cf6p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가 얼마나 잘 되냐에 따라서 저런현상은 흔하게 볼수있습니다. 평면연마할때 잘 안떨어져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지요. 금속끼리가 심한편이고요. 세라믹도 연마가 잘되면 가능합니다.
@youdieee
@youdieee 3 месяца назад
거의 모든 물질의 "마찰"이라는 개념이 각 소입자가 "결합" 해서 붙었다가 분리되는 개념이라고 들었는데, 거기에 전자 + 원자핵이 고분자처럼 되어있는 금속의 경우에만 가능성이 있다고 봤는데 세라믹도 가능하군요
@_SYH
@_SYH 2 месяца назад
오디오 트랙 영어 되네
@ttyyyt658
@ttyyyt658 2 месяца назад
처음에 너무 화면이 흔들리네요. 핸드폰 하나 사시면 좋을듯
@EXELLITE_ZERO
@EXELLITE_ZERO 3 месяца назад
간이 우주선이 진공상태일 때 금속들이 온도의 영향은 안 받을까요?
@ossososos7889
@ossososos7889 3 месяца назад
나중에 우주 조선소에서 우주선 만들때 저런 방법으로 만들어질까요?
@song4444
@song4444 3 месяца назад
블록게이지 사용할때 갈링 현상을 이용해서 자주 사용하죠
@user-oo5cy1ye2h
@user-oo5cy1ye2h 3 месяца назад
금은 산소와 반응하지 않으니까 순금바 2개를 압력을 주면서 진공챔버에 넣어보죠
@user-wh7xz7rz7m
@user-wh7xz7rz7m 3 месяца назад
홀스 워크 좀 만들어 주세요
@user-hs4dy9lm9z
@user-hs4dy9lm9z 2 месяца назад
진동을 주면 냉간용접이 됐다 떨어졌다 반복해서 안돼지않을까요 인공위설에서는 둘의 압력이 있는상태로 미끄러져서 붙지😅않았을까..
@kwonkevin8189
@kwonkevin8189 3 месяца назад
근대 진동 애너지가 마찰을 생성하면 동시에 열 애너지로 만들어지는데 그래도 냉각용접인가요?
@elgb5671
@elgb5671 3 месяца назад
용접 치고 그정도면 저온이죠. 그 열이 메인도 아니고 해봤자 25°C가 30°C 되는 정도로 끝날테니까요
@w-jk8699
@w-jk8699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재가 아닌 산으로 닦고 공기중 분술물(먼지)도 최소화 하기 위해 클린룸으로 갔으면 성공하지 않았을까요? 진동도 위아래가 아닌 회전 즉 옆으로 하면 좋았으것 같고 우주 환경이면 음 반사능도 ㅋㅋㅋㅋㅋㅋㅋ
@chriskim5535
@chriskim5535 3 месяца назад
연마제 바르고 불순물이 없다고 하면 어케요 ㅠㅠ
@amargand
@amargand 3 месяца назад
어음... 아직 끝까지 보지 않았는데.... 혹시 금속이 산화방지(녹방지) 코팅이 된것 아닌가요
Далее
we made a automatic lamb yakitori machine
16:50
Просмотров 236 тыс.
SPONGEBOB POWER-UPS IN BRAWL STARS!!!
08:35
Просмотров 18 млн
C’est qui le plus fort 😂
00:18
Просмотров 7 млн
ПОЁМ НАРОДНЫЕ ПЕСНИ🪗
2:04:11
Просмотров 1,1 млн
The Playstyle So OP, Mojang Banned It 4 Times
13:54
Просмотров 162 тыс.
SPONGEBOB POWER-UPS IN BRAWL STARS!!!
08:35
Просмотров 18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