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장님 설명 굿이네요. 부연설명 들어갑니다ㅡ 밑에 댓글러들이 많이들 혼동하는 내용은... 우리가 쓰는 통상적인 용어인 "어택"은 "A키+좌클릭"을 상징하는 것이다보니..(통상 어택땅이라고 칭하고, 실제로 A키가 어택이긴함) 방장님이 그냥 단순히 마우스 우클릭을 어택이라고 표현하니 헷갈려들 하는거 같음.. 방장님이 말하는 어택은 A+좌클릭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적 유닛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공격"의 공격한다는 의미인 어택입니다... 근데 이부분도 영상에 설명은 되어 있으니 많이들 혼동하는 듯 그래서 M+좌딱(상대유닛) A+좌딱(상대유닛) 우딱(도망) 이렇게 혼동들을 하는거고 실제로는 M+좌딱(상대유닛) 우딱(상대유닛) 우딱(도망) 이것임
잘 이해 안가시는 분들을 위해 M 컨을 쓰는 결정적 이유 뮤탈이나 레이스 같은 경우 상대유닛을 똑바로 바라볼때 투사체를 날립니다. 똑바로 상대를 보고 있지 않으면 쏘지 않거나 움찔거립니다. 그걸 M 으로 상대를 똑바로 바라볼수 있도록 잡아주는겁니다. M 으로 상대를 클릭하면 내 뮤탈이 상대를 똑바로 바라보게 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공격을 추가하면 투사체를 움찔거림없이 날리게 되는거죠.
항상 좋은 영상과 가르침 주시는 스타폐인님께 감사드리며 오늘도 귀찮으시겠지만ㅎㅎㅎ이 초보자가 가르침을 얻고자 합니다. 제가 스타폐인님의 영상처럼 3탱크나 5탱크 러쉬, 또는 2탱크 6~7마린 러쉬를 초반에 가면 친구가 드라군 병력을 안싸우고 계속 도망가는 식으로하면서 제가 타이밍이다보니 친구 본진을 공격하러가면 드라군이 역으로 빈집을 털러오는 식으로 하더라구요. 이런식으로 도망가면서 빈집을 노리는 토스에게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타이밍이다보니 타이밍이 늦어지면 ㅠㅠ짤막힐거같고ㅠㅠ흐미~!!
이삼구님 말이 맞고 빈집 오는건 사실 땡큐에요. 선시즈를 한다고 하셨는데 별로 추천하지 않는게 다크 완전배제에 딱 님처럼 빈집에 약할 수 있어서에요. 3탱은 몰라도 2탱일 땐 더더욱 비추입니다. 마인업이 뒷방올 때 되어있지 않을거거든요. 다만 빈집 판단도 토스의 잘못된 선택이라 scv 컨을 잘 해서 팩 추가 병력+추가 마린으로 4드라를(2탱이면 4드라죠) scv와 같이 감싸며 먹어주고 마당은 벙커박고 시즈조이기를 하면 결국 테란 승이져. 그러나 마인업이 어려워서 시즈업을 선택할 정도면 이 정도 멀텟이 아마 안될 가능성이 크다 보네요. 결국 마인업을 하길 권장하는 겁니다. 마인업을 하면 뒷방 오는순간 옵저버도 없이 오는거기 때문에 4드라가 마인을 다 밟겠죠. 그자체로 게임 끝난 겁니다. 아마 상대가 님이 시즈업만 하니까 그에 맞춰 그런 판단을 내린걸로 보이네요.
보통 m컨을 하는 상황이 방향 설정이 중요한 상황이고(정확성을 중요시 하는 상황) 가까운 거리에서 하는 경우가 대다수죠. 반면에 h컨은 좀 거리가 있는 지점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m컨은 타겟 유닛 하나를 집중적으로 점사하기를 원할 때 하는 컨트롤이고 h컨은 그 방향에 있는 다수의 유닛들을 겨냥한 컨트롤이죠. 이상 두가지의 상황에서, m컨과 h컨을 연계할 상황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쓰는 용도가 완전히 다르니까요. 연계할 상황이 나오는 경우도 있겠으나 극히 제한적이에요.
우클릭은 공격 명령인만큼 뮤탈 사거리에 왔을때 눌러야겠죠. m으로 좌클릭 하는 순간 뮤탈 사정 거리 내라면 바로 우클릭을 하고, 뮤탈이 좀 멀리 있을 때 m 좌클릭을 했다면 사정거리에 뮤탈이 도달 했을 때 우클릭을 하고 빠지는거에요. 보통은 m을 사정거리에 들어왔을 때 하기 때문에, 바로 우클릭을 하게 되는거구요.
둘 다 맞는 말인데 첫번째가 가장 일반적인 m컨이할 할 수 있음. 두번째는 유닛 앞에 클릭하면 m 명령이 먹히긴 하지만 그 유닛 자체를 바라보지 않고 살짝 각도가 틀어질 수 있어서 뭉친 유닛이 다 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유닛 클릭이 삑사리나서 의도치않게 두번째로 하게 되는 경우도 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