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청축의 딸칵 거리는 타건감에 매료 되어서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 한거라. 아직도 만족하며 사용 중이네요. 다만, 저가의 키보드는 버튼부 고장이 발생 할 수 있기에 가급적 키 교체형을 구입하는게 낫더군요. 해서 고장이 발생하면 잘 안쓰는 버튼과 교체해서 쓸수 있기에..
저는 적축 쓰다가 고장나서 다른 키보드 알아보고 무접점 키보드로 샀는데 맘에 들어요. 적축은 집에 원래 있던거라 어쩔 수 없이 쓰다보니 적응했던 건데 무접점 키보드는 가격은 비싸도,,(기본 10 이상) 보글보글 소리도 그렇고 타건감 때문에 계속 타이핑 하고 싶어지는 욕구가 들 정도로 좋아요.
키보드 축은 너무나도 많아용 청축; 클릭 방식, 가장 대중적인 스위치로 경쾌한 키감 및 높은 소음 적축: 리니어 방식, 키 키압이 낮고 손의 피로도가 낮음 갈축: 넌클릭 방식, 청축보다 소음은 작지만 키 감이 좋아 입문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흑축: 리니어 방식, 적축보다 키압이 무겁지만 키감은 느낄 수 있음 녹축: 녹축은 청축과 비슷한느낌으로 스위치 타건시 찰칵 거리는 경쾌한 소리와 구분감이 확한 형태의 스위치 청축보다는 미세하게 저항감이 있어 조금 묵직한 느낌을 갖게 함 은축(스피드축):적축, 은축은 같은 리니어 계열로 키를 눌렀을 때 별다른 구분감이 없고 가볍고 부드럽게 쑥 눌러지는 스위치. 다만, 은축의 경우엔 일반 스위치가 아닌 스피드 스위치로 입력 지점이 적축에 비해 짧음 이 외에도 백축,황축,회축,금축,동축,로즈축,핑크축,퍼플축,오렌지축 등이 있답니다!
청축 특징1. 소리가 시끄럽다 키감이 55g이다 오래 사용하면 손목이 쫌 아플수있다 하지만 청량한 그 느낌의 소리가 좋다. 흑축 특징1.타이핑을 오래 하시는 분이라면 손가락이 아플수있다 그리고 키감이 무려 60g이여서 엄청 무겁다. 광축 특징1. 적외선 센서을 사용해서 다른 키보드의 비해서 반응 속도가 빠르고 광축은 키보드마다 다르겠지만 방수 방진을 지원하고 다른 키보드들은 타이핑 수명이 5천번인데 불구하고 광축 키보드의 타이핑 수명은 1억번이다 그래서 다른 키보드 보다 X2더 수명이 좋다. 적축 특징1. 소음이 없어서 조용하게 컴퓨터을 사용할수 있다 그리고 적축은 손가락이 편하다. 갈축 특징1. 갈축은 누르는 느낌은 청축에 가깝고 적축의 조용함을 같고 있습니다 청축의 소리가 너무 크게 느껴지신다면 갈축을 추천드립니다. 게임용은 청축과 갈축과 광축을 추천드리고 사무실같은곳에서 사용할떄는 적축과 흑축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키보드의 방식은 맴브레인 방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 광축 키보드가 있습니다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가 아니냐 라고 하실수있지만 광축 키보드는 적외선을 쏘고있다가 누르면 적외선이 끊기는 방식을 체택 하고있어 맴브레인 방식 키보드와 기계식 키보드보다 더 빠른 반응속도을 가지고있습니다.
덧붙이자면 적축이 다른거에 비해 딸깍 소리가 없어서 조용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키보드랑 키캡이 부딪히는 소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소리가 시끄럽긴 합니다. 정말 조용한걸 원하시면 저소음 적축을 쓰면 됩니다.(대신 비쌈) 제 키보드가 적축인데 바꾸게 되면 저소음 적축으로 바꾸고싶네요..ㅋㅋ
개인적인 사용느낌 (흑축은 사용안해보았으므로 그냥 영상내용 그대로) 청축 - 치는 맛이 있음 / 소리 엄청 시끄러움 흑축 - 무거운 느낌의 키보드 / 손에 부담이 감 갈축 - 청축과 적축의 하이브리드 적축 - 입력속도가 빠르고 손이 덜 피곤함 레이저 축 , 스피드축, 은축(회축) - 적축보다 약간더 입력속도가 빠름 (구름 타법 가능) / 익숙해지는데 오래걸림 청축 -> 갈축 -> 적축 -> 은축 으로 넘어왔는데 결국엔 키보드 쓰다보면 다들 적축쪽으로 넘어오는거 같습니다. 이유는 게임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반응속도 차이가 심하게 느껴지실겁니다.
제가 갈축위주로 몇년사용하다가 최근들어 적축을 사용하는대 오타 안납니다. 사람마다 적응력이 제각각이고 힘양도 다 틀릴테니 저에게는 모든 기계식 키보드를 총틀어서 적축이 가장 부드럽고 키감?? 타건감이 제일 좋았습니다. 타이핑을 빠르게 칠수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타 잘안나요.
추가적인 축 설명 1.녹축 : 청축과 같이 클릭음이 나며, 청축보다는 키압이 높고 클릭감이 좋음. 2.은축 : 적축과 동일한 키감이지만, 입력 지점이 더 짧음. 타이핑에는 부적합. 3.백축 : 갈축과 동일한 택타일 방식이지만, 갈축보다는 키압이 높고 구분감이 더욱 강해짐.
키압이 높은게 장시간 사용 시 손목이나 기타 관절에 오히려 부담이 덜 간다고 합니다. 타이핑 때마다 발생하는 손가락 관절 및 손목 관절의 충격을 더 많이 받아줄 수 있기 때문이죠. 내리치는 힘에 저항이 적다면 그 충격은 거의 고스란히 다시 손가락이나 손목으로 되돌아 올 수 있다는 의미?! / 뉴턴의 운동 제3법칙 '작용 반작용의 법칙'과도 전혀 무관하진 않겠네요.
@@wiwahm24 힘이 많이진다와 충격이 강하다는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지만 필요충분조건이 성립하진 않죠 저항값에따라 다르긴한데 저항이 세질수록 축 끝을 타격할때 생기는 충격은 약해지겠죠 댓글 다신분의 말을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같은 두께의 스펀지가 두 개 있고 각 스펀지의 밀도(축의 압력)는 다르다고 가정하면 스펀지 밀도가 촘촘한곳에 물체를 떨어뜨렸을때 물체가 받는 충격이 덜한것과 같은 논리로 말씀하신것같습니다
참고로 기계식 저가의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고 자신이 감각이 좀 예민하다 생각하는 사람은 내 설명듣고 잘 골라보셈 축의 종류-카일축(체리보다 조금 떨어지는 축이지만 현재는 특허권이 끝나고 기술력이 많이 따라온 상태며 대체로 무난한 편) 옵테뮤-가장 싸구려라 생각하면 됨 하지만 청축이 가장 유명한데다가 실제로 청축마니아들은 옵테뮤가 가장 타건감이 좋다고 하기에 호불호가 갈림 이 외 축은 별로라고 생각함 체리축-적축의 대명사격 대표주자 이 축을 적용한 브랜드는 대표적인 자사의 체리와 커세어가 있다. 이 외 축의 종류 백축.광축.녹축.등 깔별로 존재함 광축- 기계식 중 가장 고장날 확률이 제로에 가까운 사실상 무접점에 가까운 말 그대로 광(빛)이 닿는 방식을 적용해서 방수에 강해 물세척이 쉽다 청축에 가까운 소음이 발생함 녹축-레이저라는 브랜드의 대표 녹색 감성과 특유의 축 느낌과 빠른 반응으로 인기가 많음 백축.금축이런건 그냥 저가 축의 파생형이고 대체로 갈축과 청축사이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저는 개인적으로 갈축 추천합니다 저희 집에 적축만 없고 다 있는데 흑축은 진짜 영상에 나온대로 오래쓰면 손가락 아파요....청축은 소리가 너무 많이 나고요 얘도 오래쓰면 아프긴 합니다 영상에서는 갈축이 처음 기계식 쓸때 좋다고 했는데 저는 갈축 계속 쓰고 있어요 무엇보다 타건감이 👍 (적축도 영상에 나온 내용으로 보면 좋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