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호.. 정량적으로 8bit씩 나눈 넷마스크 말고도 서브네팅용으로 쓰이는군요. 이걸로 IP를 효과적으로 나눠서 제공해 줄 수도 있고... 정말 좋은 개념인 것 같습니다. BroadCast랑 Network ID를 낭비시키는게 아쉽지만 그래도 어차피 낭비될 거를 효율적으로 잘 쓸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개념.
관련 영상은 이미 만들어 두었습니다. 영상 후반부에 있습니다. CIDR 용어를 숙제로 냈었습니다. ^^ 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gOMljj6K2V0.html 음...딱히 확장해서 생각할 개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서브넷팅보다는 넷마스크와 더 직접 관련됩니다. 뭐, 같은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
서브넷팅이란 아이피를 아끼기 위해서한다라고 이해햇습니다. 공인ip에서는 사용하는 이유를 알겠는데 사설망에서 서브넷팅을 타이트하게 할 필요가 있나요? 어차피 사설아이피는 많이 할당해도 되지 않나요? 그리고 192... 172.. 아이피는 사설아이피로 사용하는걸로 아는데 이건 누가 정해놓은건가요?
네, 맞습니다. 사설 주소 대역은 A class 10.x.x.x 대역도 있습니다. 그러니 매우 큰 네트워크를 사설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영역을 정한 것은 국제적 합의에 따른 것입니다. APNIC이나 KRNIC에 대해서 찾아보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