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미국 취업 vs. 학계? 진로 고민. 취업 준비 시작한 3가지 이유 (심리학) 

세림의 촉 Selim's chalk
Подписаться 12 тыс.
Просмотров 3,9 тыс.
50% 1

미국취업로그 1편입니다. 대학원생의 영원한 고민 같습니다. 학계냐 취업이냐! 취업 쪽으로 결정을 일단 내리고 준비해보기로 한 개인적 이유 3가지 입니다!
Bgm: daystar- fluffy!

Опубликовано:

 

20 окт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32   
@sojungkim1348
@sojungkim1348 3 года назад
늘 대화하는것 같은 느낌이 들고... 세림님의 마인드가 느껴져서 좋아요♡응원합니다^^
@박문각전공음악온율
어릴 때부터 당연히 박사를 하겠지, 당연히 유학가겠지 라는 생각으로 진학하다가 예상치못하게 저는 임용고시 강사가 되었어요^^; 그런데 세림님이 연구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말씀하시는 부분에서 아 나는 내가 연구를 하고싶은 줄 알았는데, 미국박사 생활과 학위를 갖고싶은 마음이 더 컸었구나.. 라는 걸 알게되어, 진학하지 못한 마음 속 아쉬움이 위로받는 기분이예요. 오래 가지고 있던 인생계획(?)의 일부라 허전함이 정말 컸었거든요.. 저는 있는 지식들 통용된 지식들을 잘 정리하고 전달해서 수험생들이 합격하는데 도움주는 지금이 좋네요. 저의 현재 모습과 직업을 더 사랑해주는 계기가 된것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selimschalk
@selimschalk Год назад
그렇군요... 어떤 말씀인지 알 것 같아요! 제 별 것 아닌 개인적 의견이 담긴 영상에서 이런 좋은 통찰을 해내시는 것을 보면 선생님은 성찰력과 통찰력이 남다르신 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ollyavocado
@hollyavocado 3 года назад
한국에서 석사과정을 하고 있는 구독자에요! 세림님이 영상에서 해주신 말씀들 다 너무 마음에 와닿아요.. 석사 후에 박사 선택, 박사 후의 취업의 방향 선택 등.. 인생은 정말 선택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의 박사과정, 구직과정에 대해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세림님의 미국 생활 응원합니다 :)
@selimschalk
@selimschalk 3 года назад
맞어요... 선택의 연속이고 그 무게를 감당해야 되는 거 같어요ㅠㅠ. 감사합니다 !!!
@joykim5581
@joykim5581 Год назад
세림님! 혹 한국에서 유아교윧 전문학사3년 플러스 전공심화 1년 과정 후에도 심리학 석사 입학이 가능한 지 아실까용 !!?
@selimschalk
@selimschalk Год назад
네 특히 관련 분야로 입학 희망하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sejinoh5602
@sejinoh5602 2 года назад
학계는 다 어렵지만 유독 인문 사회과학쪽 임용이 더 어려운것 같아요ㅜㅜ 낙타 바늘구멍 통과하는 수준…ㅜㅜ 저도 얼마전에 인문학 박사받고 운좋게 포닥에 붙어서 지금은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거든요. 저도 세림님과 비슷한 이유로 고민하다가 최대한 학계에 남는쪽으로 도전해보고 정말 안되겠다 싶을때 일반 회사에 취직하는걸로 결정했어요!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회사 취직이 더 좋은데 (돈이나 시간적인 면에서) 아카데미아에 남으면 하고싶은 연구도 할수있는게 또 큰 장점이라서… 그리고 제가 오랫동안 가져왔던 목표를 쉽게 놓을 수 가 없는것 같아요… 뭘하던 본인이 행복하고 만족하면 그게 자기한테 맞는 최선의 선택이겠죠?! 우리 힘내요! :) 그리고 취직 축하드려요 :)
@selimschalk
@selimschalk 2 года назад
댓글 감사합니다. 넘 공감되어요! 저는 다른 것보다 제 연구 주제가 더 이상 궁금하지 않고 굳이 연구하고 싶지 않은데 시간이 갈수록 제 연구 전문 분야가 한정되는 면이 아쉬워서 결정적으로 비 학계 직업으로 전환하게 됐어요. 만약 제가 다룬 연구 주제가 계속 궁금했다면 가고 있던 길을 계속 갔을 것 같습니다. Sejin님은 연구가 적성에 맞으시는 것도 있고 주제도 재미와 의미를 느낄 수 있는 분야를 하시는 것이 느껴지네요! 정말 부럽고, 축복인 것 같아요! 오랫동안 가진 목표를 놓기 어렵다는 말도 아주 이해됩니다... Sejin님 만의 멋지고 재밌는 길이 쭉쭉 잘 풀리기를 기원드립니다!
@GB-Ulleungdo
@GB-Ulleungdo Год назад
아이가 심리학과를 가고싶어하는데 영주권이 없는데 취업되기 힘들겠죠?
@selimschalk
@selimschalk Год назад
심리학 세부 분야를 어떤 것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걸 얻어가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요. 다만 비자 영주권 면에서는 STEM이라는 이공계 전공에 포함되는 심리학 프로그램에 들어가야 유리합니다. 많은, 거의 대부분 심리학 프로그램이 stem에 속해있어요.
@GB-Ulleungdo
@GB-Ulleungdo Год назад
@@selimschalk 저는 심리학이 인문학쪽인줄 알았는데 아닌가봐요 다들 stem쪽이면 취업이 유리하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는 심리학과분야와 좀 다른가봐요 쭉 유투브보고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thomaskim5008
@thomaskim5008 2 года назад
Academia 학계도 둘 가지 이섬: Research 대학, Teaching 대학
@혜원-l6s
@혜원-l6s 3 года назад
혹시 라이브해주실 생각은 없으신지요ㅜㅜ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selimschalk
@selimschalk 3 года назад
감사합니다ㅎㅎ 라이브 ..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없는데 댓글도 주셨는데 함 해봐야겠네요!
@thomaskim5008
@thomaskim5008 2 года назад
Academia도 research 대학 말고teaching 대학교도 이서요. San Jose State University나Havey Mudd College가 teaching 대학교이죠. Teaching을 좋아 하면 teaching academia로 생각할마해요.
@TheMingDolla
@TheMingDolla 3 года назад
멋있어요!
@tktktk12
@tktktk12 3 года назад
응원합니다!
@jackchris8265
@jackchris8265 3 года назад
정말 모두가 고민인 사항인것 같네용~ 제 생각에는 실리콘밸리의 기업으로 가면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심리학 박사 연봉도 학계 보다는 훨씬 높아서 경제적으로 나을 것 같네요.. 미국 교수는 종신?교수하기도 쉽지 않다던데요. 인더스트리에서 경력 쌓다가 마음이 바뀌면 학계로 가거나, 인터스트리에 있으면서, 한국 교수도 계속 어플라이 하다보면 될 수도 있고요.
@selimschalk
@selimschalk 3 года назад
네네 말씀해주신 것들 다 공감되어요! 주어진 상황 내에서 선택들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희망 적인 면들도 많기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해나가야죠! 댓글 감사드려요 :)
@jackchris8265
@jackchris8265 3 года назад
@@selimschalk 미국 박사는 워낙 미국 IT기업 혁신이 놀라워서 희망적이고 선택지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광명댁-u3q
@광명댁-u3q 2 года назад
세림님 안녕하세요! 전 심리학과로 편입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ㅠㅠ !! 평소에 세림님 유튜브를 애청하는 구독자입니다:D 늘 흥미롭고 도움되는 영상 감사합니다~아직 많이 먼 일이지만 후에 미국에서 심리학 박사학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인지 정말 관심있고 재밌게 보고있어요ㅎㅎ 다름이 아니라, 곧 원서접수 시즌이라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생겨서 개인적으로 여쭙고 싶은데 첫 영상 댓글들에 남겨주신 메일 주소로 보내도 될까요…?
@selimschalk
@selimschalk 2 года назад
반갑습니다~ 네 이메일 보내주세요!
@Djejsksocowkw
@Djejsksocowkw 3 года назад
감사합니다
@김채원-j2h3c
@김채원-j2h3c 2 года назад
안녕하세요! 저도 아동발달으로 석박사를 따고 싶은 학생이라 영상이 많이 도움이되고 있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혹시 세림님은 교수 쪽으로 진로를 생각해본적은 없으신가요? 저는 교수를 목표로 석박사를 따고싶은 생각이라 교수의 현실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서요 ㅎㅎ
@selimschalk
@selimschalk 2 года назад
안녕하세요 ~ 저도 롱롱이님이랑 비슷하게 교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학계 쪽 활동도 재밌었죠~ :) 그러게요 저 영상에서도 교수쪽 진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왜 학계를 떠나고 싶은지만 말했네요 ^^; 제 다른 영상들 중 '학부 졸업 후에 대학원 가고 싶었던 이유' 편에 더 관련된 내용이 있을 거 같습니다!
@김채원-j2h3c
@김채원-j2h3c 2 года назад
@@selimschalk 혹시 미국 박사학위를 취득해도 교수가 되는건 정말 어려운 일인가요...? ㅠㅠ저는 전공이 아동가족학이 고 저희 학교 교수님들도 대부분 자대졸업 후 미국박사학위를 취득하셔서 교수가 되신 케이스라 막연하게 교수가 되는게 엄청나게 어려운 일은 아닐거라고 생각했는데, 세림님의 영상을 보면서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따는 것 자체가 너무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 진로를 망설이게 되네요.. 그렇게까지는 자신이 없고 만약 박사취득 후 교수 임용이 안된다고 하면 더더욱 자괴감이 클 것 같구요..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ㅠㅠ 미국박사학위를 취득해도 30대초반에 교수로서 자리를 잡는다는건 정말 어려운 일일까요..? 애초에 정말 연구가 목적이어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는데 운이 좋아서 교수가 되는게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일까요? 교수가 되고 싶어서 박사학위까지 이 악물고 버틴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너무 그 과정이 힘들까요..? 고민은 많은데 주변에 발달전공으로 해외박사까지 하시는 분이 없어서 긴 글을 남깁니다 ㅠㅠ
@selimschalk
@selimschalk 2 года назад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ㅠㅠ 음... 흠... 한국 대학의 교수를 희망하시고 적어도 향후 2-30년간 고용안정이 될 수 있는 대학을 원하신다면 결코 쉽다고 말씀 드릴 수는 없을 거 같아요. 워낙 작은 나라에서 쟁쟁한 경력을 갖춘 박사 학위자는 넘쳐나니까요? 희망자 대비 T/O가 적긴 하죠. (특히나 학과도 경영학과 처럼 모든 대학에 다 있는 학교도 아니고, 예를 들면 아동가족학이 있는 한국 대학의 개수를 검색해보시면... 몇 십개도 되지 않는 다는 슬픈 현실을 할 수 있죠 ㅠㅠ) 그렇지만 눈을 좀 넓혀서 전 세계를 바라보며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교수를 희망하신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채원-j2h3c
@김채원-j2h3c 2 года назад
@@selimschalk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thomaskim5008
@thomaskim5008 2 года назад
@@김채원-j2h3c 무론 좋은 연구 논문을 많이 발표하수 이서며 못라도 미국 정직 교수 하기 힘들어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로 시골에 위치한 대학교에 정직 교수 하시는 한국 교수님이 많아요.
@swy2418
@swy2418 3 года назад
원서를 하나하나 넣을 때마다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느낌이네요.........
@selimschalk
@selimschalk 2 года назад
ㅎㅎ 어느 정도는 그렇져 ㅠㅠ
Далее
🇺🇸 정말 막막하고 힘든 박사과정
3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