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No video :(

'세계의 지붕' 삭막하고 척박한 파미르의 사람들은 뭘 먹고, 어떻게 살까?┃녹아내린 빙하 달라진 삶, 기후변화가 찾아온 고산의 국경지대┃파미르 고원 탐방기┃다큐프라임┃ 

EBS Documentary
Подписаться 4,3 млн
Просмотров 121 тыс.
50% 1

※ 이 영상은 년 월 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비밀의 땅 파미르 3부 고산의 사람들>의 일부입니다.
단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비밀의 땅, 세계의 지붕 파미르
거대산맥들이 만들어낸 해발 4,000m의 고지
세계 최초, 하나의 먹이를 놓고 벌이는 최상위 포식자들의 신경전
총 제작기간 2년, 끊임없는 추적과 오랜 잠복, 제작진의 집요함이 만들어낸 대작
파미르고원, 한 번쯤 들어본 적 있는 익숙한 이름이지만 국내에는 거의 소개된 적 없는 비밀의 땅이다. 파미르고원은 히말라야산맥을 비롯해 텐샨, 카라코람, 쿤룬, 힌두쿠시 산맥이 모이는 곳으로 평균 해발고도가 4000m에 달한다. 수많은 산악인들이 오르는 히말라야와 달리 누구의 손길도 닿지 않은 미지의 땅이다. 는 삭막하고 거친 땅에 발을 붙이고 살아가는 생명들을 소개한다.
자연다큐멘터리의 명가 EBS 답게 쉽게 볼 수 없는 야생동물들의 생생한 모습 그대로 담아냈다. 무인 카메라를 설치하여 촬영한 영상에서는 늑대무리의 위계질서, 먹이를 뜯는 포식자의 면모를 볼 수 있다. 특히, BBC, NHK에서도 담아내지 못한 ‘눈표범과 늑대가 만나는 장면‘은 이 녀석들을 찍기 위한 제작진의 집요함이 어떠했는지를 반증하는 진귀한 영상이다. 사냥한 ’마르코폴로양‘을 지키는 눈표범과 대가없이 이 전리품을 빼앗고 싶어 하는 늑대, 둘의 신경전을 포착하여 촬영했다. 이 외에도 아이벡스(야생 염소), 마르코폴로(산양), 수염 수리 등 파미르에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동물의 생태를 밀도 있게 다큐에 담아냈다.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파미르 고원, 한번쯤 들어본 적 있는 익숙한 이름이지만 국내에는 거의 소개된 바가 없다. 파미르는 텐샨, 카라코람 산맥, 쿤룬 산맥 등 험준한 고산들이 만나는 지점에 형성된 고원지대이다. 그만큼 높고 험하다. 하지만 세계의 또 다른 지붕 히말라야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파미르 고원이 위치해 있는 타지키스탄은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중국 등의 나라들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언제나 불안한 정세에 시달리며, 쉽게 접근을 허락하지 않는 곳이다. 수많은 산악인이 오르고 도전하는 히말라야와는 달리 파미르는 누구의 손길도 닿지 않은 미지의 땅과도 같은 곳이다. 평균 해발 4,000미터 이상의 고산에 둘러싸여 있지만 주변은 한없이 넓은 평원이 펼쳐진다. 땅바닥에 바짝 붙어 자라는 풀을 제하고는 초록빛을 볼 수 없는, 그마저도 먼지에 뒤덮여 잿빛인 메마른 땅이다.
고원의 중심부에는 전 세계 대륙 빙하 중 최대 규모인 ‘페드첸코’ 빙하가 있다. 페드첸코 외에도 수많은 빙하는 파미르의 지형 형성에 매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러한 빙하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여러 강줄기를 만들며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수원이 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해빙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며 예측 불가능한 기후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여름철 갑작스럽게 내리는 눈이나 봄철 누그러들지 않는 추위는 황량함 속에서 살아가는 유목민들의 삶을 더욱 고단하게 만든다.
<비밀의 땅, 파미르>은 인간과 야생의 적대적인 공존관계, 인간이 만들어내는 환경 문제에 대한 메시지를 던지고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의 땅 파미르고원을 중심으로 산과 빙하에 기대어 살아가는 유목민들, 야생 동물들의 생생한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특히 파미르 고원 내에서도 쉬이 접근하기 어려운 고산 호수 지역과 야생 동물만이 흔적을 남기는 오지 지역을 다니며 아름다운 파미르의 비경을 카메라에 담는다.
-
1부에서는 파미르에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동물과 파미르의 지역생태를 소개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최고 포식자인 늑대를 중심으로 거친 생존의 현장을 보여줍니다. 늑대 이외에도 눈표범, 마르코폴로 양, 아이벡스, 수염수리 등 다양한 동물들이 어떤 관계를 맺으며 황량한 파미르에서 살아가는지를 소개합니다.
■ 늑대와 인간
늑대의 먹이는 야생동물이지만 겨울이 오면 가축을 공격한다. 양, 염소, 야크와 같은 가축을 키우며 유목생활을 하는 파미르인들에게는 두려움과 원망의 대상이다. 유목민과 늑대의 이야기를 통해 이들의 적대적인 공존관계를 보여주고자 한다.
■ 세계 최초 최상위 포식자들의 만남
눈표범과 늑대가 하나의 먹이를 두고 신경전을 벌인다. 그 어디에서도 보기 어려운 진귀한 광경으로 생생한 야생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 프로그램명 : 다큐프라임 - 비밀의 땅 파미르 3부 고산의 사람들
✔ 방송 일자 : 2014.06.16

Опубликовано:

 

23 авг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8   
@user-ki2om5pz9d
@user-ki2om5pz9d День назад
남편을 기다리는 아낙의 모습이 보기좋네요 가혹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옛날 모습 그대로 이어져 오는 삶의 무게가 힘겨워 보입니다 변해가는 자연의 모습이 동물과 가축들도 살아남기 힘든곳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사는게 다시한번 고맙고 조상님들의 은덕이 아닐까 합니다 위대한 대한민국을 잘지켜나갑시다
@user-ly4eu3kb1m
@user-ly4eu3kb1m Месяц назад
개미다큐 눈감고 듣으시면 잠이올거에요~ 저도 그러거든요
@user-zz1rt3nm4e
@user-zz1rt3nm4e 23 дня назад
만약 히말라야 고봉둘의 만년설 까지 녹아내리면 그 지방 관광 산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겁니다. 눈덮힌 바위산의 절경 ㅡ그 숨막히는 아름다움도 결국 눈옷이 빚어내는 화장발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황량한 바위덩어리를 보려고 가는 사람들이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Vbdfg223
@Vbdfg223 Месяц назад
당나귀 거의 울거같아요. 얼마나 무겁고 힘들까
@user-og6tw2sv7q
@user-og6tw2sv7q Месяц назад
저기사는사람이 힘든건 안보이냐?싸이코패쓰야
@honeybees46
@honeybees46 Месяц назад
어쩌면 모든 풍경들이 마치 한폭의 수채화처럼 아름다운가??!----❤❤
@edwardlee7399
@edwardlee7399 7 дней назад
대한민국에 태어남을 감사합니다 근디 이런 대한민국 망치려는 작자들 반성하세요 우리 자손대대로 보존하고 키워서 물려주어야해요
@user-rp2ni4vz6h
@user-rp2ni4vz6h Месяц назад
잠자려고 다큐 검색했다 과연 잠을 잘 수 있을까..?
@smlove6264
@smlove6264 6 дней назад
인간사 가장 고통스러운것은 후회야, 하늘이 내게 다시 기회를 준다면 그녀에게 사랑한다 말하고싶소, 사랑에도 기한이 있다면 나의 사랑은 만년으로 하고싶소
@user-us6rf6ko5t
@user-us6rf6ko5t Месяц назад
난 이틀 이상은 못살겠다.
@user-me8jz4we9f
@user-me8jz4we9f 19 дней назад
우리 조상님들의 고향
@jamanewang7641
@jamanewang7641 5 дней назад
우리민족의 한마리 파미르
@user-kd7sn8mv2n
@user-kd7sn8mv2n Месяц назад
그냥 따져보면 레저스포츠 특화구간 아님?? 뉴스가 귀에 걸면 귀걸이식으로 몰아가는것 같은 느낌이 강하네
@user-gx9id8br7c
@user-gx9id8br7c Месяц назад
가고 싶은 곳~..요즘 한국의 소. 말.등 쟁기질 안하는데.. 가난한 나라 소.말은 일을ㅇㅇ빠지게 하니.
@user-pr8qm3pk6o
@user-pr8qm3pk6o 5 дней назад
인간은 종이 없다 유럽인을 닮았다 해야지 백인 종족적 특징 이라니 참으로 참담하구나
@kty2200
@kty2200 Месяц назад
저기 사는사람들은 현실판 온라인게임하는거네
@user-kv8ki4rz3p
@user-kv8ki4rz3p 3 дня назад
😮ㅡㄹ거 서 ㅡ스ㅡㅡ ㅡㅏㅏㅑㅡ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user-sz2ys6ly4c
@user-sz2ys6ly4c 7 дней назад
인류 멸망의 시간이 빠르게 다가 오고 있슴...😢😢😢😢😢😢😢
@Franhan767
@Franhan767 Месяц назад
11111
@user-kj7tu3ge6n
@user-kj7tu3ge6n Месяц назад
😊
@jariamaria116
@jariamaria116 Месяц назад
노인네야 떠나고 싶지 않겠지...
@homme436
@homme436 Месяц назад
한국으로 와. 왜 환경파괴하며 어렵게 사냐? 애들은 다 kpop 아이돌 만들어줄께.
@user-xq4yc7sh4z
@user-xq4yc7sh4z 4 дня назад
표범아 한마리만 잡아야지 여러마리 를 다 죽이면 어쩌니 에구참
Далее
Italians vs @BayashiTV_  SO CLOSE
00:30
Просмотров 6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