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시사정각] 문재인 “준비 안 된 대통령 집권해 혼란"...야권 결집할까? / YTN 

 YTN
Подписаться 4,7 млн
Просмотров 3,6 тыс.
50% 1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 대변인, 서용주 맥 정치사회 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각이 살아있는 정치 평론, 시사 정각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장 두 분을 모셨습니다.
오늘 첫 번째 주제어는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손을 맞잡은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모습을 보셨습니다. 원팀이 된 겁니까?
[윤희석]
저런 영상, 사진 많이 있었잖아요. 이재명 대표가 평산마을 간 게 한두 번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데 저런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께서 많은 생각을 하실 겁니다. 왜 뭐만 하면 저기 가서 손잡고 앞치마 두르고 저런 일을 하느냐. 뭐가 있으니까 갔겠죠. 두 분 생각하는 본인들의 처지가 같다고 생각하니까 저런 이벤트를 벌여서 저런 일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국민들께서 다 판단하실 거라고 보고요. 너무 잦습니다, 저런 회동이. 저는 그렇게 봅니다.
[앵커]
너무 잦다라고 하셨는데. 지난 2월에도 이재명 대표가 평산 갔었잖아요. 그런데 연임 확정되고 이번에 다시 간 건데 지난 2월과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는 얘기들이 들리더라고요.
[서용주]
당시에는 총선의 공천 과정도 있었고요. 정치 상황이 얘기해 주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고 그래서 정치를 생물이라고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상황 자체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연임하고 나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는 것은 그때 공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친문 계열의 어떤 의원들이 공천학살이라는 이름하에 사라졌던 부분들은 분명히 서운함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차원에서는 이재명 대표도 연임의 부담을 결국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봉하마을을 찾아서 조금 더 외연확장을 하려고 하는 것이고. 중도 외연확장이라는 게 외부적인 확장도 있지만 내부적인 확장도 필요하거든요, 이재명 대표에게는. 대권으로 가기 위해서는. 그런 의미에서는 민주당 내 정치적 자산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고.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무시할 수 없는 것 아니겠어요. 저는 그런 측면에서 찾아서 이야기를 했다고 하기 때문에 자주 만난다는 표현은 비판을 위한 비판 같고요.
따지고 보면 이재명 대표에게 지금 남은 숙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지난 총선 과정에서의 앙금 자체를 하나하나씩 보듬는 과정들이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판단한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시작이다라는 측면에서 보면 될 것 같고. 내용 측면에서는 곧 이어서 얘기하겠지만 방탄연대다, 이건 도무지 납득이 안 돼요. 방탄이 되나요? 손잡으면 검찰수사를 안 할 겁니까? 재판 판결이 안 나오겠습니까? 그거는 갖다붙이는 정치적인 레토릭이다, 그런 판단이 듭니다.
[앵커]
명문연대냐 방탄연대냐, 이름 짓기 나름이겠지만 어쨌든 두 사람의 만남에서 나온 내용들을 보면 이재명 대표는 문 전 대통령 수사, 이거 내가 봐도 정치탄압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다고 하고요. 한 줌의 지지세력 결집을 위한 수단이다, 이렇게 얘기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민주당이 재집권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이런 표현을 썼어요. 준비 안 된 대통령이 집권해서 아주 혼란스럽다. 이렇게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윤희석]
검찰 수사를 정치탄압이다라고 얘기하는 건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 수사하는 ...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Опубликовано:

 

16 сен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96   
Дале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