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태클은 아닙니다 ^^ 제 생각은 좀 달라서 댓글 적어봅니다. 신디는 야외에서 세션 할 때 범용성이 좀 더 좋고 변수에 능하고 편리함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녹음 하거나 음원을 만들때는 가상악기가 압도적으로 소리의 질이 좋더라구요. 때론 취향에 의해 신디 내장 사운드가 적합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체급차이 때문에 Vsti 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 음원 녹음시에 야마하 내장 사운드의 신스가 대세인 세럼을 이기긴 힘들죠. 피아노도 매력은 있지만 키스케이프를 이기기가ㅎ) 그래도 야마하 피아노 사운드는 최고죠 매력 있습니다. 스트링 사운드 같은 경우 미디움 홀 계열 사운드는 가요나 교회 세션시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ㅋ 하지만 녹음시에는 더 좋은 스트링이 많죠. 말이 길어졌으나 결과적으로 라이브에선 신디사이저 내장 사운드가 효과적이고 장점이 많지만 녹음 시에는 Vsti 가 좋다가 제 의견 입니다.
@@운두령발바리 전자올겐이라 부르는 것은 보통 40-50-60-70 대 분들께서 7080 라이브 클럽에서 반주기 + 오블리가토 하실때 사용되기 좋은 건반의 대명사인 느낌입니다. 이에 맞는 기종은 야마하의 PSR 모델들이 인기도 좋고 성능도 좋더군요. 그리고 구매처에나 한국형 리듬 판매처에서 한국형 리듬을 USB 로 구매하셔서 설치하셔야 7080 전자올겐을 연주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신디사이저와 7080에서 보통 쓰는 전자올겐으로 불리는 건반의 차이인듯합니다. 건반 자체는 같은데 한국형 리듬을 설치해서 7080오브리 전자올겐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PSR 기종중에 최상위 기종들은 가격은 비싸지만 리듬도 혼자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악기가 좋더군요.
MODX8+얼마전에 구입했는데,제 악기는 피아노 음향이 너무 약합니다.왜그런지 모르겠어요.헤드폰을 사용하면 안 그런데 모니터스피커를 사용하면 그래요.맥시멈으로 키워도 휴대폰 벨소리보다 약한듯해요.조작이 미숙해서인지.다른악기나 믹싱된 음색은 안 그래요.스피커는Krk ROKIT5입니다.
@@rnmnrn3762 네 중간이나1시에 두고 헤드폰 사용할만해요.그리고 악기가 원래 기계음보다 어쿠스틱피아노사운드가 약한가보죠?ㅠ스피커를 조절해서 어느정도 볼륨끌어올리긴했는데..스피커내장된 포터블보다 신디가 이러면 안된다고 생각이 듭니다.기계치라..이영상에선 기본 그랜드 빵빵하게 나오니..아직 조작이 미숙한지도 몰겠어요.소리는 예뻐요.
나는 초보자인데 초보자들이 바라는 것은 전자 오르간의 멋진 음색과 파이프 오르간의 웅장함 이런 소리를 듣고 구매 결정을 하게 되는데 구매에 도움이 안되는 설명이 길고 소리는 감미롭게 신비한 음색이 아니고 시끄럽고 짜증이 나는 영역대의 음색으로 설명하여 야마하 구매할 마음이 싹 사라짐~ 전자 키보드와 신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소리를 비교해 주고 구매할 마음이 싹트게 멋진 음색으로 연주를 해줘야 구매할 마음이 날텐데 2억대 피아노가 어쩌고 한다 피아노 소리는 인간들에게 혹하는 마음이 들지 않는 음색으로서 피아노 연주는 주로 클래식 정도를 연주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유흥업소에서는 절대 피아노를 사용치 않는다 피아노가 어쩌고 하려면 전자 피아노를 구매하거나 전자 피아노 광고를 하면 된다 음대 교수들도 한잔 하면서 마이크 잡고 노래 부를 때 피아노 반주로는 노래하지 않는다 피아노란 악기는 워낙 재미가 없고 쉽게 질리는 악기일 뿐이다 광고 선전을 하려면 99%의 일반인들인 비 전문가들이 구매에 참고가 되게 하고 구매를 결정하게 광고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