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No video :(

잘못된 세상 바꿔야 한다는 사람일수록 덜 된 사람, 내가 바로 되면 주변이 바뀐다 | 생활철학 한마음 | 이기동 교수 '유학 오천 년' 4 

조현TV휴심정
Подписаться 147 тыс.
Просмотров 13 тыс.
50% 1

이기동 교수는 성균관대 대학원장을 지낸 동양학자다. 이 교수는 성균관대 유학과와 대학원을 마치고, 일본 쓰쿠바대학에서 공부한 뒤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교수, 대만 국립정치대학과 미국 하버드대 옌칭연구소 연구원, 성균관대 유학대학장을 거쳤다.
그는 최근 '유학 오천년'(성균관대학교출판부 펴냄)을 정리해 5권의 책을 펴냈다. 이 방대한 저술은 동국 18현 중 한 사람인 하서 김인후를 기리는 하서재단의 김재억 감사가 “재단이 뒷받침해줄 테니 ‘유학 오천년’을 총정리하는 집필을 해달라”고 부탁해서 이뤄졌다.
하서재단이 수많은 유학자 가운데 그를 선택해 중국·한국·일본·베트남의 유학사상과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게 한 것도 의미 있지만, 이 ‘유학 오천년’의 출현은 새 시야를 열어주는 계기가 됐다. 이 책은 유학이 중국의 학문이라는 관점을 되풀이하기보다는, 한민족이 유학과 동양학의 주체라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고 있다. 특히 그는 동아시아 가치의 주축인 유학의 발원이 중국이 아니라 고대 동이족이 살던 지역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미 3년 전 '환단고기' 해설서를 펴낸 바 있다. 단군을 비롯한 한민족의 고대 역사와 철학을 담은 '환단고기'는 주류 사학계가 위서라며 금기시해서 학자들이 언급하고 싶어도 사이비 학자로 찍힐까 두려워 언급하기를 꺼리는 책이다. 그런데도 대표적인 동양철학자 중 한명인 그가 책까지 펴낸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좌고우면하지 않는 그의 성정을 엿볼 수 있다.
그는 자신도 남의 말만 듣고 금기시하며 거들떠보지도 않던 '환단고기'를 제자들과의 공부 모임에서 우연히 함께 읽으면서, 그동안 수십 년 간 학자로서 풀리지 않던 유학과 철학의 의문들이 단박에 해소되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고백한다. 그는 한민족 고대 철학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정신을 밝힌다.
#이기동교수 #유학오천년 #한마음
----------------------------
조현TV 휴심정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iuhappyday@naver.com
무엇을 갖기를 원하나요. 많은 돈, 높은 지위, 든든한 권력, 좋은 가족과 친구, 기쁨과 행복.
열린태도로 지혜로워질 때 많은 것이 덤으로 주어집니다.
휴심정은 종교와 이데올로기, 고정관념, 편견을 내려놓고, 마음을 열고 배워 지혜롭고 성숙해져서 자타가 함께 행복해지는 곳.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지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낼 수 있는 용기를!
*조현TV휴심정은 유튜브에 광고신청을 하지않아 수익이 발생하지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뷰어, 인터뷰이, 촬영자, 편집자 모두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집니다.
(조현이 삼각대 위에 핸드폰을 장착후 인터뷰하는게 대부분이니, 음향 등 미숙을 양해해주세요)
**인터뷰 기사는 휴심정( well.hani.co.kr )에 있어요.
네이버 뉴스에서 조현기자를 구독( naver.me/F5uVPaKk )하면 조현 글이 배달됩니다.
***한겨레신문을 후원( support.hani.co.kr )해주시거나, 신문을 구독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해주신분 메일로 연락주세요. 한겨레신문 구독 신청하실분도 메일로도 연락주세요. 조현 이메일 iuhappyday@naver.com)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당신이 사랑받고 존경받기를!
당신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창조자이기를!

Опубликовано:

 

19 авг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8   
@user-qd4hh2bm4y
@user-qd4hh2bm4y Год назад
자기가 바로되는 철저한 삶이 되어야한다 하나된 맘으로 이 좌우의 모순을 공존하는 지혜의 세계로 제시하는 조현님, 교수님 넘 사랑합니다
@maum4893
@maum4893 Год назад
이기동교수님 감사드립니다. 하나되는 사상이 난국정치의 키이고 그것으로 한국외 세계를 잘되도록 할수있다는 말씀이요. 저에게 큰 도움 되었습니다.
@user-dz6fy4wn8v
@user-dz6fy4wn8v Год назад
제목이 너무 맘에 들어요~ 정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더 이기적이라는것... 유일하게 조현선생님 동영상에만 댓글 달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3 месяца назад
"내가 바로 되면 주변이 바뀐다"는 말은 원칙상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아주 이상적인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단 내 스스로가 바로 되는 것이 쉽지 않고, 설혹 내가 바로 된다 하더라도 주변은 그리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주변을 바꾸는 보다 더 현실적인 방법은... 내가 바로 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고, 그런 모습을 보고서 주변이 조금이라도 감화를 받고 바뀌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user-nf7tz1kx5c
@user-nf7tz1kx5c Год назад
맞는 말씀입니다 세상을 바꾸려고하지말고 내가 바뀌면 세상이 바뀝니다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3 месяца назад
우리 말에도 "싸우면서 닮아간다"는 말이 있고, 또 "파시즘이 남긴 최악의 유산은 파시즘과 싸운 자들의 내면에 파시즘을 남기고 사라진다는 사실이다"(베르톨트 브레히트)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것을 타도"하는 데에만 모든 것을 쏟아 부었을 때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가를 잘 나타내 주는 말입니다. 이런 말들을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누군가가 사회를 바꾸고 싶다면 "잘못된 것에 대한 비판, 공격"에만 골몰하지 말고, 교수님의 말씀처럼 "내가 바로 되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나아가서 "사회를 바르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고 찾아내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3 месяца назад
"세상을 바꿔야 한다"고 외치는 사람들 중에서 덜 된 사람들이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그런 사람들 중에서 대다수가 "잘못된 것을 타도"하는 데에만 '정신, 시간, 힘'을 쏟다 보니, 정작 자기 자신을 바르게 만드는 일에는 소홀하게 되어서, "잘못된 것을 타도하는 것"에 성공을 하더라도 "세상을 바르게 만들어 가는 방법"을 잘 몰라서 "잘못된 전례"를 그대로 답습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stephenkang
@stephenkang Год назад
교수님의 말씀을 들으며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항상 가슴에 새기며 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휴삼정님
@user-lf4gr7xw7d
@user-lf4gr7xw7d Год назад
다행이다 아직 남아있는 선인이있으니 감사압니다^^
@user-sp3pl7gt2m
@user-sp3pl7gt2m Год назад
하나로 만드는데 종교의 형태여서는 안되고 생활철학의 형태여야 한다고 하시는데 공감합니다.
@user-sn3vk5bc3h
@user-sn3vk5bc3h Год назад
이기동 교수님 정말 감사 합니다. 배달의 민족의 후손임에 자부심이 생기네요. 내가 바로되는 삶을 실천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조현 기자님 덕분에 매일이 즐겁습니다. 감사인사 드립니다. 이기동 교수님 동굴학교가 언제 있는지 휴심정에 공지 부탁드립니다 꼭 참석하고 싶네요.
@user-gy6us8gm7b
@user-gy6us8gm7b Год назад
감사 합니다
@user-ip3kj2wo5u
@user-ip3kj2wo5u Год назад
믿음과 사상의 다양성을 서로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사회가 성숙한 시민 사회가 아닐까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user-kc1ty1sw3w
@user-kc1ty1sw3w Год назад
감사 합니다 잘 경청 하고 있습니다 🙏🙏🙏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3 месяца назад
내가 부처님처럼 되면 주변이 바뀔까요? 저는 절대로 안 바뀐다고 봅니다. 사람들은 각기 그 깨우침이나 감화의 정도가 모두 다르고 전혀 감화도 깨우침도 없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ukcho7485
@sukcho7485 Год назад
너무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기회 되면 저도 21일 수련에 참여하고 싶네요.^^ 하여튼 '나 스스로가 바로 서야 되겠구나'를 다짐해 봅니다.
@user-lf4gr7xw7d
@user-lf4gr7xw7d Год назад
인자이십니닼ㅋㅋ^^
@user-pt4vo4it7y
@user-pt4vo4it7y Год назад
이기동교수님에 마음 공부함께 할수있도록 하겠습니다!
@sklee5106
@sklee5106 Год назад
퇴계선생을 흠모하시는 분들이 많았다고 들었는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user-tj7re3fi2z
@user-tj7re3fi2z Год назад
감사하게 내용 듣습니다.
@katiajeong3557
@katiajeong3557 Год назад
왜 곰과 호랑이였나? 깊은 의미가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user-fn6pr4pz2c
@user-fn6pr4pz2c Год назад
진정한 민족을 위하여!민족의정신을 확립해야 합니다
@leo-ep6hb
@leo-ep6hb Год назад
나라를 팔아먹어도 그 동네는 찍어준다는 극단심리는 어쩌면 가정과 사회에서 소외되고 자기 정체성을 잃어버린 특정 세대의 소속감 놀이..
@user-jq4xz9ms7w
@user-jq4xz9ms7w Год назад
교수님의 말씀이 군더더기 없이 명료합니다. 어떠한 종교인(스님. 목사 신부)이나. 사상가보다 명료합니다
@user-mooji
@user-mooji Год назад
부처님, 예수님도 개혁을 하셨다고 생각됩니다,, 잘못된 것은 고쳐지지 않습니다,, 기득권자들과 무명때문이라 생각됩니다,,
@user-yf6vt5ig3v
@user-yf6vt5ig3v Год назад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user-ik3po5pl2j
@user-ik3po5pl2j Год назад
9:45
@user-pl3jz6rd2x
@user-pl3jz6rd2x Год назад
예수님의 사랑의 마음이라구요... 예수님의 공의를 빠뜨리셨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빠뜨린 '사랑' 교리가 오늘날 한국 교회를 이 지경으로 몰락시키고 있는 거지요 ㅠㅠ
Далее
환단고기에서 얻은 지혜 | 이기동
1:36:20
Просмотров 37 ты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