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토실토실 여문 밤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 공주 알밤 밥상 [한국인의 밥상 KBS 20230921 방송] 

KBS 다큐
Подписаться 2,2 млн
Просмотров 7 тыс.
50% 1

■ 알차게 영글다 공주 알밤 - 충청남도 공주
밤의 고장으로 유명한 공주시 정안면, 차령산맥에 둘러 있는 공주는 일교차가 커 예부터 밤나무가 잘 자라는 기후조건을 갖고 있다고.... 가을이 되기 무섭게 밤나무 산 곳곳에서 분주하게 밤을 줍는 사람들이 있다. 산 곳곳을 누비며 밤을 줍는 김재환 씨의 가족들. 햇밤 수확 철이 되면 도시에 사는 자녀들까지 합세해 밤을 줍는다. 저절로 떨어진 밤을 제때 줍지 않으면 수분이 모두 날아가 애써 지은 농사가 허사가 되고 만다. 허리 펼 새 없이 바쁘게 일해야 하지만 또 토실토실 여문 알밤을 볼 때면 기운이 솟는다.
명절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밤은 일반적으로 알이 세 톨이라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을 상징해 삼정승이라 불렸다고. 특히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예부터 맛과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꼽혔다. 밤은 대추와 함께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기도 하다. 전통 혼례식 중 폐백을 할 때 치마폭 가득히 밤을 던지는 이유 또한 자식이 번성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아내 순동 씨에게도 밤은 참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IMF 당시 생업이 어려워지자, 서울에서 고향으로 다시 돌아와 남편을 따라 밤농사를 시작했다고. 식당을 운영했던 순동 씨의 손맛은 그간의 힘들었던 시간과 이를 이겨낼 수 있었던 원동력 또한 함께 녹아 있다. 밤을 이용해 다양한 음식들을 개발 중인 순동 씨. 알밤을 가득 넣은 갈비찜부터 손녀들과 함께 만드는 율란, 그리고 순동 씨만의 특별한 레시피로 완성한 밤완자탕까지 올망졸망 밤톨처럼 똘똘 뭉친 가족들을 위한 공주 알밤 밥상을 만나본다.
한국인의 밥상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
"고맙습니다 햇 가을걷이” (2023년 9월 21일 방송)
#한국인의밥상 #밤 #밤전

Развлечения

Опубликовано:

 

24 сен 2023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   
@davidparnell2684
@davidparnell2684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Second
@user-yk3mg9sg3g
@user-yk3mg9sg3g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밤 보기만 해도 텁텁해 보인다
Далее
Новые iPhone 16 и 16 Pro Max
00:42
Просмотров 956 тыс.
우리동네를 즐겨라! 공주의 마을호텔!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