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종은 기자...훌륭한 취재 감사드립니다.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는 1)불필요한 규제 재정비 2)안전을 보장할수 있는 제도 강화 가 필요해 보입니다. 민간에서는 기존 업계의 노력 + 자본가들의 과감한 재무적 투자를 유도할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네요... 유종은 기자가 발이 넓으니 다리를 놓아 보세요....
압권 채널은 진짜 양질의 채널입니다. 다른 언론사들은 그저 짜집기, SNS 글 퍼와서 기사 쓰기, 확실하지도 않은 뇌피셜 기사 쓰기로 힘들었는데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경제/산업 분야에서 절대 강자가 되어주시길 바라고, 혹시 다른 분야(문화, 사회, 정치 등)으로 더 규모가 커지게 되더라도 이렇게 좋은 컨텐츠로 빠르지 않더라도 유익하고 정확하며 생각해보아야 할 핵심 물음표를 같이 던져 주는 한결같은 채널이길 바랍니다.
언론사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용을 아주 재미있게 봤습니다. 중간에 남준희 대표님의 보험개발원에 대한 언급이나 수소차 스택이나 저장용기에 대한 멘트에 공감합니다 정부나 정치권에서 이런 부분에 미리부터 신경을 좀 써 주면, 이런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선점할 수 있는 기회인데 안타깝네요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4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식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되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차장님 같으신 분이 자동차 업계에서 묵묵하게 전기차 팩을 공부하시면서 일을 해주시니 자동차 산업에서 기술자들이 필요로 하는것 같습니다 이론적인 분석이나 연구도 중요하겠지만 이론을 탐구하기 위해 분해 조립 분석은 기술자의 업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많이 더운 여름에 에어컨도 없이 일하시는 자동차 기술자 분들에게 이글을 바칩니다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4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식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되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ㅋㅋㅋㅋ 국산 중국산 할거 없이 불나는데..뭔 선동댓글이냐? 그러면서 국산배터리가 안전하다고? 대한민국에서 배터리 불난건 국산배터리가 더 많다라는것은 팩트다 그리고 중국산 배터리 욕할게 아니라. 국산이던 중국산이던 제조사에서 보완하고 개선하고 테스트기간 5년 10년 한 후 판매해야된다. 배터리 불나면 죄다 고객책임으로 전가하고 이게 말이되냐?
정말 사장님 말씀 옮습니다. 백번 옮은 말씀이네요. 모든 전기차 배터리와 수소차의 의 재활용이 제일중요하네요 재활용 방안을 세워야되는데 정부가 주도해야됩니다. 인증시 비용을 어느정도 정부에서 보조를해야합니다. 추가로 IDC나 주요 비상발전이 필요한 곳에 기존의 UPS나 기름발전기 대신 적합한 장치를 구비하여 사용하는것도 방법일것같습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라기 보단 베터리. 즉 에너지 회사로 보는게 이제는 더 맞을 겁니다. 주 목표도 그렇게 가고 있고요. 에너지를 사용하고 팔기 위해 자동차를 우선 만들어 팔기 시작했다고 보기 쉽죠. 우리가 향후 10년 20년을 본다지만 미국의 커지고 새로운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미래 자체를 만든다고 봅니다.
영상 보면서 느끼는게 불과 몇년전에 샤오미 및 중국산 대용량 배터리 폭발때문에 위험하다 쓰기 겁난다 이런 말이 많았었는데 그거랑 같지 뭐. 중국산 배터리 어디꺼인지 복불복으로 본인과 가족들 엉덩이에 깔고 가면서 알지도 못한채로 불나거나 터지면 한방에 갈 수 있는 ... 다만 전기차는 목숨을 담보로 하는거고 ㅋㅋ 아, 보조배터리도 겉은 플라스틱 쓰는곳도 있었고 좀 있어보이게 알루미늄도 쓰는곳도 있고 그럼 ㅋ 아 그러보니 차 껍데기도 그렇네ㅋ
14:40 수소연료 전지 재사용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존재합니다. 대표님께서 말씀해주셨듯이 가격적인 부분도 크게 작용하죠 수소연료전지의 주요 문제는 스택 즉 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때입니다. 현대차에서 개발한 넥소용 수소연료전지 1세대의경우 95키로와트에 약 440개의 셀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셀이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해당 부분을 변경하는게 아니라 셀 자체를 전부 변경해야합니다. 해당 가격에 3000만원에 육박합니다. 즉 자동차에서 문제가 생겨 은퇴한 수소연료전지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셀 전체를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는 새로 만든 셀을 사용하는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로 수소 탱크입니다. 수소탱크는 흔히 말하는 탄소섬유가 주 재료입니다. 탄소섬유로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350~700bar의 높은 압력에서 저장되기 때문에 탱크는 지속적인 압력 변화를 견뎌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압력의 변화가 탱크에 미세한 균열이나 손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작고 가벼운 수소는 조금씩 세어나가면서 결국 수소탱크의 수명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일정 기간 후에는 교체되도록 설계하여 안전을 보장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의 경우 아직까지는 비용적으로 크게 힘들다는 것입니다. 탄소섬유를 재활용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열분해, 기계 분해, 화확 분해 열분해의 경우 탄소섬유 및 복합 재료를 고온에서 분해하여 섬유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탄소섬유의 물리적인 특성을 잘 보존할 수 있지만 설비가 복잡하고 비용이 매우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계 분해의 경우 탄소섬유와 복합재료를 분쇄하여 새로운 복합재료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분쇄 및 혼합과정에서 섬유의 길이가 짧아지고 원래 강도와 유연성을 잃어 새로운 수소탱크를 만드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학적 분해의 경우 탄소 섬유 자체를 다시 뽑아내어 재활용 가능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큰 무리가 따릅니다. 물론 수소 시장이 커지고 이에따라 수소탱크 즉 탄소섬유의 시장이 커진다면 재활용하는 기술의 발전과 단가 하락으로 재활용이 매력적인 상황이 올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개인 또는 기업이 재활용을 위한 설비 투자를 하기에는 벅찬게 현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소를 선도하는 나라를 지향하는 만큼 수소 관련 장비 재활용에도 큰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됩니다. 수소 관련 글이라 주저리 주저리 긴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현직 열 엔지니어입니다. 파라시스 배터리 팩 보면 벤츠는 배터리에 대한 이해가 없는것으로 보여요. 배터리 팩 및 모듈 설계를 패러시스가 하고 패키징만 밴츠가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패키징 자체도 원가절감이 들어간거 같아서 벤츠 전기차는 일단 안타는게 좋을거같습니다. 흉기라고 욕하지만 현대랑은 차이가 많이 나는거같습니다. 현대차는 공정 자동화 및 냉각성능, 배터리 셀 보호등에서 많은 장치가 있습니다. sk배터리가 포함된 패키징에서 난연소재 및 파우치셀 간 열적으로 절연등의 장치 및 냉각수 파손 방지등이 적용되어 있어요 벤츠 전기차는 진짜로 중국산이라 봐야 합니다.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정책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정책이 항상 소비자들을 위하는건 아니고 잘 되길 바라면서 만들지만 오히려 현실성 없고 독이 되는 정책들도 많았잖아요.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지만 결국 현 대표자동차 메이커사인 현대, 기아차에 기술 자문과 협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니 아무리 똑똑한 외부인들이 밖에서 뭐라한들 결국 본인들이 저끅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되지 읺을 일이라는걸 현기도 알고 있을겁니다. 그래서 미루고미루다가 턱밑까지 차면 그제서야 밍기적거리면서 최대한 자기들이 관련해서 사업이든 내부적으로든 준비할 시간을 벌만큼 벌고나서야 하게 될겁니다. 고인물, 썩은물들이 쳐 놓은 벽에 혁신이 나올 수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참 어둡습니다.
정말 좋은 정보를 공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인천주차장 사고후 전기차배터리 관련상황이 눈에 확들어옵니다! 테슬라배터리의 폭로 특히 감사합니다!!👍👍👍 그런데 최근 우크라에서 하필 일본수소차가 수소폭탄으로 변신,폭탄으로 사용되는 바람에 일본도 난감해졌고 겨우 회복되나 싶은 한국의 수소전기차에 대한 안전도랄까 하여튼 걱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