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래서 스킬 프리셋이 8개나 되지요...ㅠㅠ 근데 보통 사쇽+율동하프 이렇게 채용하는게 전 편해서 가르가디스 하드 상아탑1~4 다 그렇게 들고있어요. 처음 음바님 영상보고 소나티네 사용하다가 영 관리도 힘들고 낙인 신경쓰다가 케어 딸리니까 손이 안가서 소나티네는 가~~끔 파괴가 정말 구린 조합일때만 들고있어요...
저.. 궁금한게 저는 바드키우고부터 쭉 사쇽 1낙인으로만 다니고있는데요..! 무력 필요 유무로 해서 사홀이랑 빛광만 스왑하고 카운터가필요한 곳이 많다보니 벅샷이랑 서곡을 채용해서 가는데(카운터가 필요없을땐 광시곡 사홀채용..ㅋㅋ) 서곡은 아덴수급량이 높다보니 항상 쿨마다 돌려서 아덴수급용으로 쓰느라 안정적인 카운터를 위해 벅샷도 같이들고가는거였거든요 ㅠ혹시 벗샷을빼고 2낙인을 쓴다하면 서곡을 카운터 위주로 쓰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아다리맞으면 쓰고 없으면 못치고 그런느낌이 나을까요 ㅠ.ㅠ 바드스킬트리는 늘 고민..
벅샷을 빼게되면 어쩔 수 없이 카운터는 서곡 쿨이 돌아온 와중에 상시 카운터가 나오면 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시 카운터 패턴을 위해 서곡을 아껴두는 건 힘들어요. 사실 공대마다 바꾸기 힘들다면 벅샷을 상시 채용하는 편이 공팟러 입장에서는 무난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만날지 모르니까요. 다만, 워로드와 같이 헤드 딜러 분들이랑 공대로 가게 될 경우, 기본적으로 헤드를 잡는 헤드 딜러 특성상 서폿과 함께 카운터를 치기 용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들어가셨을 때 헤드 딜러가 있거나 혹은 1관문을 같이 해보니 상시 카운터를 기가 막히게 치시는 분들이 계신다 하면 벅샷을 빼고 가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두 낙인 모두 보조 낙인기로 사용하는 스킬이라 낙인이 비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낙인 디저프 시간을 보면서 스킬 두개를 굴려야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4풍요 트리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게이지 수급력을 지닌 트리이긴 한데, 저도 사용해본 결과 불편한 점이 크게 다가와서 사용을 포기했습니다. 스티그마가 낙인기로 사용하면 빗나갈 경우도 종종 생겨서 생각보다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기도 했구요. 플레이하시면서 낙인 유지가 확실하게 잘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한번 해보신 후에 계속 쓰실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나티네 출시 직후 사용해봤는데 둘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게 쉽지 않고, 스티그마의 경우 낙인기로 사용하면 빗나가기가 쉬워서 레이드에서 사용감이 좋지 못했습니다. 게이지 수급면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낙인 유지를 신경 쓰기가 쉽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따로 소개드리지는 않았습니다. 사용해보시고 낙인이 확실하게 유지가 잘 된다 하시면 사용하셔도 되지만, 추천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최마증 각인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최마증 각인 안한다고 하면 단심, 팔찍 마나회수, 최대마나, 엘릭서에서 마나 및 자원 회복량 증가를 풀로 거의 다 사용해야 그나다 최대 마나증가 사용한 것처럼 만들 수 있어서, 그것보다는 최마증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수연은 정화 대용으로 쓸텐데. 예) 일리아칸 1관 10스택 정화 , 지진 스킬모션 , 쿠크세이튼 비둘기,레이져 그게 아니면 수연3트포의 날렵한 수호로 짤실드로 쓰실텐데. 거기에 마나소모 하면서 쓸바에. 급한 광시곡을 쓰는게 더 낫다고 봄. 개인적으로 바드의 아이덴티티는 광시곡이라고 생각하기떄문에 무슨일이 있어도 광시곡을 뺄수 없다고 생각함. 딜러들 기상기 빠져서 못도망가는상황에 광시곡 한방으로 슈퍼세이브 하는 상황이 얼마나 많은데. 수연보다 그게 훨씬 세이브에 큰 도움이 됨. 애초에 윈오뮤, 광시곡으로 무한실드도 가능하기때문에 물론 수호의연주 정말 좋은 스킬이지만. 2낙인트리를 한다는 가정하에. 수호의연주보다 광시곡을 쓰는게 더 낫지 않을까 라고 생각함. 물론 저는 사쇽 1낙인트리에 수연 광시곡 둘다씁니다. 서굑 벅샷 광시 음진 윈오뮤 수연 천상 사쇽. 무력화 진짜 애지간히 부족한 파티 아닌이상 벅샷 넣고 (95%) 말도안되는 어이없는 무력화 파티에서만 사홀에 압도박고 씁니다. (5%) 애초에 쿠크세이튼 솔무력도 회수랑 사홀없이 수연이랑 벅샷들고도 되니까 사홀이 필요가 없다고 봄. 좋은스킬은 맞지만 쓸 자리가 없다고 생각함. 근접 헤드포지션 안잡고 타대포지션 바드들은 벅샷. 광시보다 사홀. 하프를 선호하겠지만. 근접캐릭터들은 헤드포지션에서 경면. 피면. 실드로 계속 꾸역꾸역 버티면서 실드받는걸 더 선호하기때문에 머리도 안돌아가고 딜러들 딜각 잡아주기에는 서포터 헤드포지션이 좋다고 생각함. 홀나는 애초에 피면기 없어서 타대포지션이 맞지만. 아가랑 바드는 헤드포지션으로 어그로 잡아주는게 좋음.
돟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수연 대신 광시곡을 채용하는 트리를 저도 한번 해보고 싶어졌네요 ㅎㅎ 일단 수연을 상시채용하는 이유는 광시곡과 수호의 연주 범위 차이, 그리고 8초 뎀감 8초 보호막을 상시로 번갈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광시곡보다는 수호의 연주가 많은 이점이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화 대신 사용하는게 수호의 연주라기보다는, 수호의 연주에 붙은 상대이상 면역은 덤으로 오는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감전, 감금, 기절과 같은 상태이상이 레이드마다 꼭 들어가는 상황에서 딜타임에 스킬이 끊기지 않게 해주거나 억까를 방지하는 방향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요. 수호의 연주와 윈오뮤로도 보호가 부족한 파티의 경우 광시곡을 채용해서 최대한 보호막이 비는 타이밍 없이 굴려주거나 딜타임에 맞으면서 딜할 수 있는 각을 만들어주는 발법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사홀의 경우, 상아탑 전에는 아브 4관이나 6관 정도에서 무력이 부족한 파티에 썼다면, 상아탑에서의 무력은 다다익선이기 때문에 사숔 사홀 동시 채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나중에 한번 수연 빼고 광시곡을 사용하는 트리도 실전 실험 해보겠습니다~!
스티그마 소나티네 둘다빼면 아덴 수급이 너무 부족하지 않으신가요;;? 본캐 딜러 입장에선 숙련될수록 일부 상태이상 케어정도를 제외하면 그냥 케어고 뭐고 그냥 딜버블 한번 더줬으면 하다보니 부캐 서폿 할때도 버블 안차면 너무 답답하더라구요 찬조나오고 특히 더 그렇구요 두꺼비 잡을때 1620선각 도아가로 숭조뜨다가 1610 바드로 찬조 뜰때마다 이맛에 바드하지 하는 느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