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폭력의 회로│인간의 폭력성을 뇌에서 제어할 수 있을까?│인류의 기원│뇌로 보는 인간│ 

EBS Documentary
Подписаться 4,4 млн
Просмотров 5 тыс.
50% 1

※ 이 영상은 2020년 3월 31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뇌로 보는 인간 2부 폭력>의 일부입니다.
직립보행을 시작한 이후 인간의 뇌는 지난 수백만 년 동안 약 3배 커졌다.
인간은 신체의 다른 어떤 기관보다 뇌를 급격하게 진화시켰다.
인류가 기록하지 못한 지난 수백만 년의 시간은, 인간의 본성이 되어 1.4kg의 뇌에 기록되어있다.
뇌과학자인 정재승 교수와 함께 인간의 뇌에 담긴 5가지 본성을 탐구한다.
'폭력’ : 인간은 왜, 폭력성을 진화시켰음에도 평화를 추구할까?
인류 역사를 통틀어 폭력이 없었던 적은 없다. 하지만 과연 폭력이 나쁘기만 한 걸까? 인간은 폭행이나 살인 같은 폭력은 끔찍해 하면서도 동시에 권투, 격투기 경기에는 열광한다. 한편, 전쟁이나 싸움은 편 가르기 대결이기도 하다. 인간은 때로는 어처구니없는 기준으로 집단을 구분하고 자신이 속하지 않은 집단에 대해 편파적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폭력성은 생존과 직결되어 있는 오래된 본성이기 때문에 우리 뇌에는 ‘폭력의 스위치’까지 만들어져 있다. <뇌로 보는 인간> 2부 폭력편에서는 폭력을 담당하는 스위치를 직접 실험해보고, 우리의 뇌는 타인 집단을 어떻게 생각하고 폭력을 행사하는지 알아본다.
그럼에도 일부 학자들은 현대 사회의 폭력성은 과거와 비교하여 현격히 감소했다고 말한다. 이것은 사실일까? 인간의 폭력성을 뇌로 제어할 수 있는 것일까?
<뇌로 보는 인간> 2부 폭력편은 적군과 아군을 구분하고 싸우는 인간의 본성을 뇌를 통해 설명하는 동시에, 폭력으로 인한 갈등 해소의 실마리 역시 뇌에서 찾는다.
✔ 프로그램명 : 다큐프라임 - 뇌로 보는 인간 2부 폭력
✔ 방송 일자 : 2020.03.31
#골라듄다큐 #다큐프라임 #과학 #인간 #심리 #실험 #성격 #인류 #진화

Опубликовано:

 

30 сен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18   
@EBSDocumentary
@EBSDocumentary Год назад
※ 이 영상은 2020년 3월 31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뇌로 보는 인간 2부 폭력>의 일부입니다.
@dexingnull
@dexingnull Год назад
0:18 0:56 연구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결과가 신뢰할만한지, 인용할만한지 충분히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다. 여러 포유류들이 얼마나 다른 동족과 마주치는지를 고려한건 맞는지? (호랑이가 인간에 비해 다른 동족을 얼마나 마주치겠나) 폭력성이 6배라는건 죽인 동족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말하는건지? 결국 그 평균은 소수의 전쟁범죄자나 테러리스트 등의 대량학살로 인한 아웃라이어로 인해 크게 튀는데, 대량학살을 할 조건이 안되는 동물들과 숫자로 비교하는게 의미가 있는지?
@FürdieGüte
@FürdieGüte Год назад
폭력, 구분, 차별 등 모든 것은 생존을 가장한 변명. 공생이 아닌 생존을 택한 인간의 이기심, 탐욕에 의한 세상으로 변한 현재.
@이민성-z9v
@이민성-z9v Год назад
사람들을 통제해 노예로 만들고 싶다는 말로 들리는데
@공병조-y4w
@공병조-y4w Год назад
뇌에 장치를 달고 실험되는 장면 뒤로 연구자들을 비쳐주는데, 끔찍하게도 어느 한 연구자는 이 실험관을 보고 웃고 있었다ㅜㅜ 정말 이 영상물은 끔찍하리만큼 잔인하다ㅜㅜ
@발다프리크
@발다프리크 8 месяцев назад
저는 해당되는 동영상의 내용이 즐거울 것 같아요 혹시 무언가 놓치고 있지 않나요?
@공병조-y4w
@공병조-y4w 3 месяца назад
만약 내가 실험체였더라도 그때에도 아 이것은 인류를 위하는 실험이니 다 이해할수 있어. 라고 넘어갈 수 있을까? 마치 일제시대때 마루타처럼... 난 인간이든 동물이든 행복할 권리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noa.0
@noa.0 Месяц назад
네 동감하는 바입니다
@HYhalfmoonfist
@HYhalfmoonfist Год назад
살인률 말고 전쟁사망자 비율은 선사시대 전체의 자료라고 보기힘들어서 좋은 표본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20:30
@TheKaraKunduz
@TheKaraKunduz Год назад
★양★차★포★커★ 유저 뽈아먹는 뽀우콰랑 다름ㅋ ㅈㄴ클린함
@Jong99999
@Jong99999 Год назад
이런 연구들이 유의미 하다는 것에 이견이 없음. 하지만 과거 연구와 다르게 현대의 폭력의 이유와 근거는 1. 재화의 목적을 위한 "신체적 약체"를 대상으로하는 폭력. 2. 상대적 박탈감에 의한 맹목적인 폭력. 이 두가지로 귀결되어진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려움.
@Akucantik782
@Akucantik782 Год назад
뽁까 하는사람들은 ★양★차★포★커★ 다해봤을껄 ㅋㅋ
@goja3771
@goja3771 Год назад
기본적으로 인간의 폭력은 정치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함 지금껏 수 많은 폭력들에 보면 정치랑 인접해 있었음 지금 한국의 폭력 사태도 어찌 보면 정치가 썩으니 벌어지는 사태라봄 전쟁도 똑같이 정치질에 따른 전쟁이지 진짜 나라를 지키기 위한 전쟁? 그딴게 어딨어 침략국도 방어국도 결국 정치질에 사람을 폭력적으로 다루는건데
@plqsksjaiksk
@plqsksjaiksk Год назад
인간의 폭력이 뭔 정치에서 비롯되냐? 인간 본성 dna에서 발현되지 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의 폭력사태는 다른나라에 비해선 아주 미미한거다. 맥시코,미국 같은데는 훨신더 잔혹한 범죄자들많은데 우리나란 양반이니 정치탓하지말고 얌전히 잘 지내셈
Далее
pumpkins #shorts
00:39
Просмотров 21 млн
БЕЛКА ЗВОНИТ ДРУГУ#cat
00:20
Просмотров 646 тыс.
11 ming dollarlik uzum
00:43
Просмотров 1,1 млн
pumpkins #shorts
00:39
Просмотров 21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