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투싼 스포티지 쏘나타 K5 등 DCT에 불만이 엄청난 글이 많던데..... 특히 2단크리핑상태에서의 떨림현상, 울컥거림, 꿀렁거림, 지연현상 등 각종 문제가 있습니다. 개선품 나왔다는데, 저도 I30 DCT를 타고 있지만, 교체가 가능하다면 교체 후에 느낌을 댓글에 적극적으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DCT에 대한 환상에서 빨리 벗어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셋팅을 잘해도 기본적인 특성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슬슬 증상들이 올라온다는거죠....그러니, 애초에 수동느낌이 싫다면 DCT모델은 제외하는게 맞습니다. 사고나서 후회하지 말고, 시승하시고 기존 토크컨버터랑 비교하면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정도로 판단된다면, 제외하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현기의 건식DCT가 적용된 차종들 전부 언급해드릴께요. 벨로스터 1.4, 1.6터보 I30 1.4, 1.6터보, 1.6디젤 아반떼스포츠, 아반떼AD 디젤 엑센트 디젤 7DCT 투싼 1.6터보, 1.6디젤, 1.7디젤 스포티지 1.6디젤, 1.7디젤 LF쏘나타 1.7디젤, 1.6터보 K5 1.7디젤, 1.6터보 코나 1.6터보, 1.6디젤 스토닉 1.0터보, 1.6디젤 셀토스 1.6디젤, 1.6터보 이 차종들은 DCT입니다. 그러니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 반드시 토크컨버터랑 비교 시승하시고 난 뒤에 결정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리뷰는 예능이라도 차량구매는 실전입니다. 예외적으로 어느정도 미션의 직결감과 변속속도를 원하시면 단점을 어느정도 끌어안으시고 DCT 선택하셔도 됩니다
최첨단기계 줄자 사용방법을 추가로 알려드리자면 모든 줄자에는 케이싱 길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보통 3인치 혹은 76mm입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90도 꺽지 않아도 케이싱 넓이만큼 더해주면 됩니다. 늘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근데 이차는 사고싶네요. 보통 토요타만 사다가 2011년 액센트(베르나) 샀다가 후회막심, 절대 현기 안산다 했는데 한번더 믿어보고싶네요. 근데 GDI 가 좀 걸리긴 합니다. 기아는 저게 뭐 좋은거라고 늘 GDI 엠블럼을 뒤에 박는지 모르겠습이다. 듀얼인젝터나 차라리 MPI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레이가 좀 옵션 잘 나왔으면 좋겠다 하구 기다리다가 I30에 오토홀드 들어간다길레 기대했는데 뭔가...아쉬움이 있어 못사고 있었는데 한 2년정도 지나서 뭐 문제 거의 다잡히면 셀토스 사는걸로 마음 굳혀야겠네요 적당히 옵션넣어서 2400근처로 사면 딱 좋을듯 레이처럼 가격대비 넓은 공간하고 I30처럼 최신옵션이 2천만원대에 나온다니...최고네요. 파노라마가 없는게 아쉽지만..거기까진 좀 오바인듯... 투싼은 뭔가 마음이 안가서...
여기에 기자단 리뷰하라고 업체에서 준 풀 옵 차량들 2천키로 내외로 탄 차량을 사면 현재는 어떤지 모르지만 많게는 4백정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새 차가 아니더라도 거의 신차급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 듯..마음먹기에 달린 듯..영맨에게 시승차 문의하면 됨 ..참고로 2013년에 K3쿱 풀옵을 약 400만원 저렴하게 구입을 했네요..물론 화성 기아공장에서 출고 하구요. 1800킬로 탄 시승차. 비닐도 그대로 있음 ㅋㅋ (뭔 이야기야 ㅎㄷㄷ)
Florida 에서 중고차 딜러 운영하는 사람 입니다. 정말로 한국차가 europe,american 차보단 잘만듭니다. 일하는 mechanic 도 Toyota 다음으로 한국차를 선호합니다. 특히 한국 여자들중에는 한국차라서 그냥 싫다고하는사람 정말많습니다. 그리고 일본차를 탑니다. 정말 부끄러운줄 알아야 합니다. Toyota차는 인정합니다. 허나 80,90년도땐 Honda 가 정말 잘만들었지만 2000년들어선 별로 명성만끔 아닙니다. Nissan차는 무조건 사지마세요. Nissan은 transmission 이 너무 안좋습니다. 독일차는 lease를 하시지 사지는마세요. 100% 후회합니다. 제가 중고차 딜러를 하는사람으로 믿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