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역설의 화신' 성철스님, 삶 말 열반송 모두가 역설 | 한국 불교에서 폭력 사태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 | 김성철 교수 '사회 속의 불교는, 불교 속의 사회를' 9 끝 

조현TV휴심정
Подписаться 145 тыс.
Просмотров 11 тыс.
50% 1

불교학자 김성철 교수는 치과의사 출신이다. 서울대 치대를 나와 치과의사를 하다가 동국대 대학원에서 인도불교를 전공했다. 치대 동기로 치과의사인 부인에게 “2년만 불교책을 원 없이 보겠다”고 양해를 구한 뒤 떠난 길이 본업이 됐다. 2000년부터 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불교학회장을 지낸 김교수는 2023년 2월 정년퇴직했다.
그는 서울대 사대 학장과 서울대 불교학생회 지도교수를 지낸 선친 김종서 교수가 가끔 모시고 온 탄허 스님을 어린 시절 집에서 만나곤 했다. 성인의 풍모지만 겸손하기 그지없이 ‘하심’(자기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으로 일관했던 탄허 스님의 모습은 어린 그에게 깊게 각인됐다고 한다.
그는 고교 2학년 때까지 그림에 심취해 미술반 활동에 열심이었다. 그러나 “그림을 그려서는 밥 먹고 살기 어렵다. 치과의사는 몇 시간만 일하면 나머지는 원하는 불교책도 원 없이 읽고, 참선도 할 수 있다”는 어른들 말에 치대에 진학했다고 한다. 그래서 치대를 다닐 때도, 치과의사로 일 할 때도 틈만 나면 불교책을 보고 참선을 했다. 그렇게 열망했던 공부이기에 그는 삶을 위한 ‘불교학’을 할 수 있었다. 그는 ‘제2의 붓다’로 불리는 용수의 중관학으로 석·박사를 했다. 용수는 그에게 직업인으로서 불교학자가 되기에 앞서 삶의 길을 제시해줬다.
김 교수 연구실은 그의 부인이 운영하는 서울 용산구 서부이촌동 치과의원의 한 귀퉁이에 있다. 댓평 남짓한 좁은 공간에서도 오직 연구에만 몰두하는 그는 이 시대의 오타쿠다. 젊은 시절 좋아한 술도 끊고 오직 연구에만 힘써 온갖 학술상을 휩쓸었던 그는 분노와 탐욕, 교만과 같은 감성적 번뇌를 치료하는 데도 붓다의 가르침을 최고의 처방으로 제시한다.
그는 금강경에서 강조하는 ‘반야’(깨달음의 지혜)를 절대부정으로, 화엄경의 화엄을 절대긍정으로 비교한다. 김 교수는 백과사전과도 지식뿐 아니라 현대사회에 응용할 무궁무진한 불교적 지혜를 보여준다.
그가 정년퇴직을 하면서 ‘불교적 심신의학과 생명윤리’, ‘체계불학-신념체계로서의 불교학’을 펴냈다. 오타쿠 불교학자와 함께 불교의 무궁한 블랙홀에 들어가면 시공간을 넘어 진속불이를 경험하게 된다.
#김성철교수 #성철스님 #성철스님열반송
----------------------------
조현TV 휴심정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iuhappyday@naver.com
무엇을 갖기를 원하나요. 많은 돈, 높은 지위, 든든한 권력, 좋은 가족과 친구, 기쁨과 행복.
열린 태도로 지혜로워질 때 많은 것이 덤으로 주어집니다.
휴심정은 종교와 이데올로기, 고정 관념, 편견을 내려놓고, 마음을 열고 배워 지혜롭고 성숙해져서 자타가 함께 행복해지는 곳.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지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낼 수 있는 용기를!
*조현TV 휴심정은 유튜브에 광고신청을 하지않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뷰어, 인터뷰이, 촬영자, 편집자 모두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집니다.
(조현이 삼각대 위에 핸드폰을 장착 후 인터뷰하는게 대부분이니, 음향 등 미숙을 양해해주세요)
**인터뷰 기사는 휴심정( well.hani.co.kr )에 있어요.
네이버 뉴스에서 조현 기자를 구독( naver.me/F5uVPaKk )하면 조현 글이 배달됩니다.
***한겨레신문을 후원( support.hani.co.kr )해주시거나, 신문을 구독해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해 주신 분은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한겨레신문 구독 신청하실 분도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조현 이메일 iuhappyday@naver.com)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당신이 사랑받고 존경받기를!
당신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창조자이기를!

Опубликовано:

 

10 дек 2023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15   
@user-tw1rr3jx5h
@user-tw1rr3jx5h 7 месяцев назад
조기자님 덕분에 가신 분의 가르침을 보고싶을 때마다 언제든지 볼 수 있어 정말 감사합니다. 이삼년 전에 개신교장로인 친구로부터 성철스님의 열반송을 카톡으로 받았었지요. 스스로 거짓말쟁이라고 고백하고 지옥갔다고 폄훼를 하기에 제가 한마디 했더랬습니다. "니는 이렇게 큰 거짓말쟁이의 말을 믿나?"
@user-ih4kj9qr1l
@user-ih4kj9qr1l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김교수님 생전 모습 보니 다시 오신 듯 반갑네요~^^
@user-wn2ev1mh9n
@user-wn2ev1mh9n 7 месяцев назад
잘 계시죠 선생님. 내내 평안하십시요.
@user-dr4uh5ql3b
@user-dr4uh5ql3b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김성철 교수님 환생하시어 못다 이룬 꿈이루시기를...
@rimehyang
@rimehyang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고맙습니다.
@user-my2vc6hy2x
@user-my2vc6hy2x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교수님 속환사바하셔서 못다하신 원력 이루소서!!
@HAPPY-si6mq
@HAPPY-si6mq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감사합니다🙏😊
@user-kc1ty1sw3w
@user-kc1ty1sw3w 7 месяцев назад
영상 으로 뵙게 되 너무 감사 합니다 꿈 같은 현실 입니다🙏🏻🙏🏻🙏🏻
@user-dt1of7rg9g
@user-dt1of7rg9g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귀한 가르침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INNERwarriorKIM
@INNERwarriorKIM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귀한 영상 조현 선생님 감사합니다.
@user-lc2dr5tx3h
@user-lc2dr5tx3h 7 месяцев назад
( 성 철 스 승 님 ) 법어 법문 말씀 천지의 빛 교수님 선생님 증명청 감사찬양 덕분송 법계 영원무궁 하옵소서 만백성 대화합 지대원 합장
@padong
@padong 7 месяцев назад
이쪽에서 힘들면, 저쪽에서 위안받듯이. 패러독스. 은둔을 통한 교화. 높이면 낮아지고, 낮아지면 높아진다. 역설의 화신! 감사합니다^^
@user-nc9lx9vh8b
@user-nc9lx9vh8b 7 месяцев назад
삶은 존재를 이해하면된답니다 존재를 알면 존재는 여유롭답니다. 존재는 다양한알아차림이 함축 되어있는 모든알아차림이 내포 되어있답니다. 우리의 존재는 나와너.우리의 다양한알아차림으로 연결되어 드러난답니다. 알아차림만을 보는것에서 알아차림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우리의 존재와연결 되어 있음을 알면된답니다. 우리의 존재는 다양한알아차림존재를 드러나게하는 거대한 무의존재랍니다. 지금변화는 우리의 무의 존재가 매순간 절대에의한 처음새로움이랍니다.
@jihyunsroom2785
@jihyunsroom2785 7 месяцев назад
머리가 단순하고 이분법적이면 불교의 가르침을 절대로 이해할 수 없을 거 같아요.😢
@user-gv4de5sc4s
@user-gv4de5sc4s 7 месяцев назад
극락왕생하세요ㅡ
Далее
would you eat this? #shorts
00:36
Просмотров 2,1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