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 말이 맞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실때는 차를 어느정도 알아야 합니다. 외판 수리 및 재도색 유무 같은 쏘나타도 년식별로 고질병이 다릅니다. 중고차만 골라 타는 정비사들이 있습니다. 10년된 벤츠 S 클래스 무사고 2500만원도 안하는거 가져와서 500정도 들여서 하체 털고 엔진 손보면 3000 언저리 가성비로 타고 다닙니다. 그리고 보증살아있는 중고차가 아니라면 국산차는 무조건 300~500 정도 수리비로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사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2017년경 취직하고 차가필요하다고하니 아버지가 11년식 그랜져hg 3.0 가솔린 10만km 차량을 1650만원주고 사오셨는데 현재 16만km인데 정말 차 짱짱합니다.... 제 동기들 새차로 아반떼소나타 사고 지금 차 바꾸고싶어 난리인데 저는 이차 30만까지 타고싶어요 gdi특유 냉간소음이좀있지만 6기통감성도좋고 정말 고속도로에서 낭낭하게 주행가능하고 구형이지만 아직까지는 한국사회에서 그랜져가 주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너무 맘에들어요. 처음에 아버지가 중고차사올때만해도 좀 그랬었는데 한국사회에서 현대기아 준대형세단 중고 차 만큼 가성비 쩌는건 없는듯합니다.
오호 ㅋㅋ 저랑 비슷하네요. 전 21년 입사하고 아부지 11연식 HG240 받아서 잘타고 있습니다. 벌써 그녀석 17.4만키로 탔네요. 그런데 HG는 볼때마다 디자인 감탄해서리 저도 40만키로 까지 쭈욱 타고싶더군요. 4기통이어서 그런지 고속에서 RPM이 좀 튀고 왜엥~엔진음이 크지만(?) 그래도 아아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연비도 13나와요 ㅋㅋㅋ 뒷자리도 항공모함 같고, 광빨 내면 그렇게나 이뻐보일 수가 없네요 ㅋㅋㅋ 우리 같이 차 관리 잘 해주몀서 실컷 탑시당☆
클래스는 영원하다 :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관점으로 봤을때 한 급의 클래스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대략 두 세대의 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결론은 "좋은" 중고차는 개꿀인데 사실 일반인들이 좋은 중고차를 가려내기란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무리 차알못이라도 닥신님 처럼 논리적인 접근만 해도 "좋은"중고차 사기 80% 이상은 성공이라 봅니다.
나름대로 요약 - 연식대비 많은 키로수에 따른 감가, 공급대비 낮은 수요로 인해 책정된 저렴한 가격 (중고차 거르고 신차 좋아하는 감사한 분들께 감사합니다!) - 성능기록부에 문제없고, 카히스토리 깔끔하고, 1인소유 차량이면 사실상 길들이기가 끝난 신차나 다름없다. (보증이 남아있다면 더욱 개꿀이다.) - 그랜저급의 준대형차량~ 대형차량을 낮은 클래스 신차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클래스는 영원하다, 내연기관의 발전은 5년사이에 급변이 없다.)
닥신 선생님 제가 2015년에 반도체회사 입사해서 3년뒤 28살 사회초년생으로써 그랜져 2.2디젤프리미엄 14년 10월씩 6만키로 1인소유 무사고 신차가 3800되는걸 1800주고 사왔는데 사업소에 음료수찾아들고가서 엔진 미션 5년 보증남아서 인젝터 및 흡기 및 미션 통교환하고 타고있는데 완전 날라다니고 옵션 부족한것도 없고 새차느낌에 개꿀입니다 진짜 저랑 생각이 너무 같으시네요 항상 공감하고 응원합니다. 저는 개인거래로 모니터링 하다가 구매했습니다^-^
2010년식 YF소나타 10년에 18만Km 무사고차량 오너입니다. 서른에서 마흔이 되었고 혼자타던 차를 네명이 타고 있습니다~ 차량등록 10년이라는 명분이 생겼지만ㅋ 닥신TV 시청후에 신차로 기종변경의 꿈을 접었습니다ㅋ 내차가 중고차시장에 나가면 똥값인데... 1인신조에 무사고차량이며 여태 잔고장 없이 잘 타왔고 연비도 잘 나와주며 아직도 저에게 과분한 차라 느끼게 되네요. 올 봄에 점검하고 손볼곳 손보고 새 타이어 좋은녀석으로 교체해줬습니다. 신차때도 자주 안해본 셀프세차 일주일에 한번씩 갑니다. 감사합니다 닥신님 ㅎㅎ
진짜 ㅋㅋㅋㅋㅋ 알고리즘으로 알게 된 채널인데 ㅋㅋㅋㅋ중독성이 너무 심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cv에서 빵터집니다. 10:4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인정합니다. 힘들게 야근하고 버텨서 모은 5천....차로 바로 ....넣는 친구들 많이봤어요. 차라리 한달 정도 공부 빡세게 해서 중고 사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중고 관리하면서 차도 배우고, 차사러 갈때 전문가든 아버지든 차 오래타신 분 동행하고 이런거죠. 중고가 무조건 나쁜건 아닙니다.
닥신님 벌써 닥신님 영상을 매일매일 보며 기다린지 1년 좀 넘은 것 같네요. 부모님께서 물려주신 차 말고 제 명의 첫 차로 개꿀 중고차 이틀 전에 구매해서 너무 만족하고 주변에서도 다들 잘 샀다며 난리 났습니다. 외판 문제없고 뼉다구 문제없고 1인 신조 완전무사고 보증남아있는 개.꿀. 중고차 구매하는데 도움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새치 뽑아서 5년정도 신나게 타다가 팔았습니다 교환해야 하는 자잘한 품목들도 있는데 그냥 그대로 팔아버렸죠 어차피 더이상 제차가 아니니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이렇게 타다가 먼가 돈이 조금 들어갈거 같으면 대충 관리하고 파실겁니다 그래서 중고 뽑고 이런저런 점검 수리비로 200혹은300 그 이상은 감안하셔야 하는 겁니다. 중고가 나쁜차라는건 절대 아니에요 다만 가격적인 이점 외에 신차보다 장점은 없습니다. 가격이 가장 중요한 분들에게는 중고는 탁월한 선택입니다. 다만 다른 부분들의 가치를 더 따지시는 분들이라면 중고가 항상 좋은 선택일 수는 없을겁니다
중고차가 상대적으로 싼건 맞지만 중고로 넘어간 차는 대부분 하자가 있음.. 싼만큼 그에 따른 리스크도 감수 해야됨 결과적으로 중고차가 절대적으로 좋다는건 아니라고 본다. 운좋게 양품차 받으면 땡큐고 하자걸리면 차 팔때까지 스트레스 외제차만 감가가 크지 국산차는 신차 대비 중고차 감가가 적음... 판단은 각자가 하시오
닥신님 만약 개꿀 중고 소나타 1500만원 짜리 중고차 살때는 현금 일시불이 좋을까요 아님 선수금 내고 나머지 할부로 돌리는게 좋을까요 ? 솔직히 중고 개꿀 소나타 찾는 사람들 대부분이 씨드머니 모으려고 하는 사초생들이 대부분인데요 항간에서는 중고차는 전액현금 일시불로 사야지 좋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각자 주머니 사정은 다르겠지만 경제기반이 부족한 사초생들 중고살때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닥신형 하루에 0.1만명씩 구독자 늘고 있는거 같은데? 자극적인 아이템이나 억지로 껴맞춘 편집없이 형의 중고차 노하우와 인생에 대한 고찰이 잔잔히 스며드는거 같애. 좋은 영상에 대한 보답으로 광고 스킵없이 주행하고 있어. 광고 열심히 볼테니까 1일1동 고마워~^^ 근데 형 영상보고 얼마전에 장기렌트(사업하고 있거든)로 계약한 K7이 후회 돼. 예산 4천 정도 생각하는데 장기렌트 취소하고 5시리즈 중고로 갈까? 며칠째 고민중이야..
차량의 기계적인 수명저하보다 시장가치의 저하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주행거리가 쌓인 중고차를 사는것이 개꿀이라는 점은 동의합니다. 하지만 예로 들어주신 14~15년식의 차량 대비, 최신 차량들은 HDA나 능동안전장치등의 기능이 대거 도입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이 들어간 3년정도 지난 연식의 중고차를 구매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판단됩니다. 자동차가 기계적으로는 20년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지만, 가장 진보한 부분이 이러한 전자장비 부분이고 특히나 안전에 관한 전자장비의 발전이 컸기 때문에 14~15년식 차량들은 이러한 점에서 한세대 이전 차량이라고 여겨집니다. 대략 17년식 정도부터 전자장비의 측면에서 현세대 라고 할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