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함유량이 탁! 첫입에 느끼는 맛의 핵심. 그리고 너무 짜서 싫다면 스팸 라이트나 저염 통조림햄 이런거 드시는 것도 좋아요(대신 유통기한은 상대적으로 짧음) 그리고 미 식약청 권고 사항이라 꼭 안 지켜도 되지만 통조림 개봉 10분 후 드시는 걸 추천(10~15분 개봉 시켜둔 동안 퓨란이라는 발암물질 날아간다고 함)
개인적 취향 이지만 그냥 구워 먹을 때는 솔직히 돼지고기 함량은 잘 구별이 안가고 염도에 따라 조금 짜고 덜 짠 차이가 있을 뿐이다, 주의 할점은 런천미트등의 미트 표기가 있는 햄들은 돼지고기 함량이 작고 닭고기 등이 섞여 있어서 맛의 차이가 심하다.. 이상하게도 부대 찌개등 찌개를 끓이면 스팸(스팸 중에서도 오리지날 미제)이 더 맛이 있는데 아마도 국내 제품들은 다른 우리 음식들과 밸런스를 맞추다 보니 염도나 맛의 차이 등으로 찌개에는 조금 부조화를 가지는 것 같다.. 사실 미제 스팸은 그냥 구워 먹기엔 우리 입맛에는 짜고 맛이 강하다. 어찌 되었건 부대찌개 만큼은 미제 오리지날 스팸과 콘킹 소시지가 최상의 궁합이다, 이것은 아마도 부대찌개의 탄생 자체가 미제 통조림과 소시지에서 시작된 탓에 그럴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부대찌개 레시피는 미제 스팸(없으면 국산 중에선 CJ 스팸), 돼지고기 고함량 소시지 그리고 콘비프나 베이크드빈이 있으면 치즈 한장과 함께 금상 첨화이다!!
햄 뚜껑 따실때 손베인거 얘기 하실때 순간 제얘기인줄 ㅎㅎ 예전에 거의 일주일에 거짓말좀 보태서 5일을 매일 참치통조림 1캔씩 먹던 시절인 고딩시절 참치통조림 딸때 가운데 손가락이 베여서 한동안 구부릴수 없을정도로 아파서 고생햇던 웃픈시절도 있었고 지금까지 흉터가 남아있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