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평수에 따라 계층이 나뉘고, 소통할 이웃이 구분되는 세상! 우리는 왜 그 곳에 사는 것을 열망할까? [명견만리 KBS 20180413 방송] 

KBS 다큐
Подписаться 2,3 млн
Просмотров 14 тыс.
50% 1

■ 아파트 공화국이 되어버린 한국
아파트 숲이 되어버린 한국, 우리나라 아파트 단지는 약 2만 9천 여 개.
어쩌다 우리나라가 이 획일적인 아파트로 가득 차게 되었을까?
시작은 60년대 마포아파트였다. 6층 높이에 10개의 동을 갖춘, 당시로선 매우 획기적인 주거양식으로 당시 주거문화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 후 아파트 단지에 생긴 담장은 많은 문제를 야기했다. 담장으로 길을 나누고F코드의 역설 사회가 외면한 정신건강 스크린 도어까지 만들어 외부인들의 차단을 출입한 아파트는 소통을 단절하고 폐쇄된 그들만의 세상이 되었다.
거주민 외에 다른 사람들은 절대 들어갈 수 없는 고립된 섬이 된 아파트단지.
아파트 단지가 야기하는 문제는 무엇일까?
■ 왜 우리는 아파트에 열광할까
1950년~1960년. 세계자본주의 국가들은 고도성장을 하면서 국민 생활환경 향상을 위해 엄청난 돈을 투자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오로지 경제성장에만 전력을 기울였고, 녹지 공공 공간 같은 시민생활에 필요한 기반 편의 시설 투자는 뒷전으로 밀렸다. 그러나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수준이 높아지자 국민들의 주거환경에 대한 욕망은 높아졌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형건설사들이 만든 아파트 단지가 탄생했다. 하지만 국가가 아닌 건설사들이 주도하다보니 부작용도 생겨났다.
아파트가 삶을 누리는 주거공간이 아니라, 재테크 수단으로 변질된 것이다. 사람들은 지금도 더 넓은 평수와 좋은 단지로 이주하고 싶어 하고, 이윤을 남겨줄 부동산 정보를 찾아 헤맨다.
그렇게 아파트 단지는 등장한지 불과 반세기도 안 돼 우리의 일상적 삶뿐만 아니라 집과 동네를 대하는 태도까지 바꿔놓았다.
■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오스트리아의 아파트
9년째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로 선정된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
1996년에 지어진 자르크파브릭은 소통을 제1의 가치로 두고 설계된 사회주택이다.
입주민들은 식당과 세탁실 같은 곳을 공동으로 사용하며, 주택의 문화공동 시설을 지역주민들과 나눈다. 단지 내 식당, 카페, 도서관, 수영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은 아파트가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게 했다.
아파트엔 담장이 없으며 누구나 아파트 길을 공유할 수 있다. 이웃, 그리고 지역공동체와 소통하는 아파트, 오스트리아는 어떻게 이런 아파트를 만들게 되었을까?
■ 새로운 주거형태를 찾아 떠난 사람들, 부산 일오집
단지로 구획된 딱딱한 콘크리트 세계에서 마을이란 전통적 삶의 터전이 사라지고 있다.
시세와 평수에 따라 계층이 나뉘고, 소통할 이웃이 구분되는 세상이 되었다.
아파트는 지금, 개개인의 삶과 행복을 담아내는 주거공간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을까?
부산의 일오집은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이 모여 만든 공동주택이다.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설계된 이곳은 공동공간에서 함께 아이들을 키우며 살아간다. 집은 재테크의 수단이 아니라 삶을 담는 그릇이 되어야한다는 그들.
일오집 구성원들을 통해 집의 의미에 대해 되새겨본다.
※ 이 영상은 2018년 4월 13일에 방영된 [명견만리 - 고립된 섬, 아파트 단지를 구하라] 입니다.
#아파트 #단지 #주거공간

Опубликовано:

 

30 сен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5   
@우런버핏
@우런버핏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왜이렇게 나쁘게만생각하지? 내가사는공간을 외부공간과 분리함으로 정서적 안정감이드는건 나뿐인가요?
@Jotkkasam
@Jotkkasam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이거 기획한 피디 제작진 어디사나 궁금하다
@노을희-u1i
@노을희-u1i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차라리 모르는 이웃이 좋다 알고보면 피곤하다 개인주의디ㅡ 옆집도 모르고 산다 그냥그게 편하다
@autumna1100
@autumna1100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코로나 사태 때 거리두기 했었는데 저들은 잘게 쪼개서 만나지 못하게 했고 그런 방식으로 ‘관리’하기 좋아합니다. 말이 좋아 관리지 ‘효율적 통제’이지요. 구소련에서도 통제를 취해 아파트를 지었던거고. 가격에 따른 상호계급화도 자연스레 이뤄지니 저들은 일타쌍피 이상이겠죠. 심하게 표현해서 돈으로 홀려서 가두리 양식장에 가두는 거죠. 좋은 주제이네요.
@김나초-h7o
@김나초-h7o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관리사무소에서 앵간한일 다해줘, 보안 편해, 편의시설있어, 신축일수록 주차장도 빠방해, 동급의 개인주택을 가지려면 얼마나 재력이 뒷받쳐줘야됨? 열망이 아니라 어쩔수없는거지.
@금순박-d8f
@금순박-d8f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평수의따라계층이나뉘고소통할이웃이kBs감사합니다 11:10
@dslakfdlr28043
@dslakfdlr28043 9 месяцев назад
이미 오래전 강연이긴합니다만 여러 주제의식을 한회에 다루려다보니 오히려 중구난방이 된느낌입니다. 집을 자산증식수단으로 여기는 한국인의 사회인식, 획일화돼고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지 못하는 한국식 아파트의 구조 및 특징, 이웃간의 소통이 수월하던 도시화이전의 삶 이렇게 세가지 씩이나 나오다보니 그래서 결론은 뭐지? 느낌입니다. 게다가 좋은 아파트의 예로 오스트리아 사회주택 나오는것도 너무 한국현실과 동떨어져보입니다 차라리 미국이나 아시아의 메가시티에서 좋은 예시를 찾을수있진 않을까 싶네요
@Daddys504
@Daddys504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순 콘크리트와 철근 덩어리뿐인데 뭣이 좋다고. 나이먹고 마당있는 집에서 살고 싶다.
@bj-ki6gz
@bj-ki6gz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무섭고,삭막하고,서글프다??!!
@richcho3684
@richcho3684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우와 김솔희 아나운서 참 이쁘다
@佐々木あき-z7q
@佐々木あき-z7q 9 месяцев назад
한국인아파트..왜좋아하는지
@언제나-g3o
@언제나-g3o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아파트 장점 >> 보안 /주차// 편리함 / 단점 층간소음/ 옆집과단절/ 개인주의 이전 단독주택 >> 옆집 숫가락수자도알었음 // 이웃간에정.. 층간소음없음 /단점 주차장.. /조금 불편함.. 또.. 집꾸미기.. 아파트는 이웃간에 정이 사라짐..개인주의../ 이기주의
@hardtruths264
@hardtruths264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돈벌어서 부자 아파트 가 임마 불평 하지 말고
@이시발-w2q
@이시발-w2q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낭만교수의 세계관
@ur1541
@ur1541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좋은 동네의 비싼 아파트가 제일 좋아 인간 같지 않은 것들과 섞여살지 않는 즐거움 안 살아보면 모르지. 필요한 곳은 차로 이동하면 되고
@정혁호-v8i
@정혁호-v8i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형태가 삶을 결정한다
@hgbean
@hgbean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한국은 진즉 헛빵이다.한국 잘 떳지
@황구-o5z
@황구-o5z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경제 대국 유럽 5개국 말고는 비교자체를 하지를 마라
@황구-o5z
@황구-o5z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EU가 연합이라고 하지만 경제대국을 유지할수있는 국가는 몇개안되는데 오스트리아가 제조업 경제국가일가???
@Pericles74
@Pericles74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외부에서 아무나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아파트가 인기가 있는 건데 뭔 헛소리를 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Andante-ot1xc
@Andante-ot1xc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우리나라의 아파트는 세계적이죠, 편리함과 실용성과 안정성은 그 어느 곳과도 비교할 수 없는 넘사벽입니다. 이러한 아파트에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이상한 건가요? 지극히 건강하며 정상적입니다.
@fpark101
@fpark101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한국사람들은 너무 남사는것을 참견하고 비교해서 같이사는개 힘들거갔어. 무식하개 지잘랏다고 하는 얌채들
@감사-j9c
@감사-j9c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난. 우리나라 고층 아파트 볼때마다. 답답함.
@lKHl
@lKHl 10 месяцев назад
피디야 그럼 느그집에 난민들이지그러냐? 정우성도 말만하더만 그렇게 계층간의 소통이 필요하다면 우리나라에 들어와심사전인 난민가족이라도 느그집에 같이 사는게 좋은게아닐까? 몸소실천하고 난뒤에 이런 다큐 만들어 난민이 싫으면 고아라도 데리고 살던가 그정도해야지 이런 다큐가 먹히지 좀생각좀하고할자
Далее
명견만리 |두 얼굴의 인공지능
52:31
Просмотров 267 тыс.
ТАРАКАН
00:38
Просмотров 1,4 млн
#慧慧很努力#家庭搞笑#生活#亲子#记录
00:11
ТАРАКАН
00:38
Просмотров 1,4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