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흉노란 누구인가 | 윤명철 교수의 흉노이야기 1부 

우리역사바로알기
Подписаться 150 тыс.
Просмотров 349 тыс.
50% 1

Опубликовано:

 

21 окт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302   
@퍼플레인-q3s
@퍼플레인-q3s Год назад
너무 너무 좋은 강의를 듣게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jlovesyou0506
@jlovesyou0506 Год назад
윤교수님의 균형잡힌 시각 존경합니다. 교수님
@야옹-v1g
@야옹-v1g 2 года назад
강의도 좋고 교수님목소리가 듣기너무편해요 다른 교수님들 강의도 봤는데 교수님목소리나 톤이 너무좋네요 한동안 안보다가 역사스폐셜에서 교수님 인터뷰보고 다시 찾아보네요 잠들기가 힘든데 교수님 강의틀어놓고 누우면 잠이 솔솔와요ㅎㅎ중간에 잠들어서 복습하느라 한 강의 보는데 시간이걸리지만 저한테 최애강의에요 꾸준히 강의부탁드려요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돌궐은 한자식 표현이며 투르크나 튀르키에가 원음입니다. 우리와 어순이 같고 풍습이 닮았고 동족의식이 강함니다.
@이상철-e8n
@이상철-e8n 2 года назад
역사적 뿌리에 대해 눈을 뜨게 해주시어 감사합니다. 나의 존귀 함을 인식할 때 자신의 가치와 품격을 찾을 수 있고 스스로 진화 발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플래니모-r1l
@플래니모-r1l 3 года назад
우리민족의 뿌리에 접근 할수 있는 좋은강의 감사 합니다. 한민족의 고대사는 분명 진취적인 기상이 충만 했군요.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한국의 한이나 훈족의 훈은 원래는 같은 의미이지만 사투리정도의 차이가 있을뿐이고 위대하다 크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yusrakim644
@yusrakim644 2 месяца назад
운명철교수님의 해박한 학문적 견해와 식견에 경의를 표합니다. 고대 역사에 강의는 늘 흥미롭습니다. ✨️♻️💜
@상큼한아침-r2v
@상큼한아침-r2v 3 года назад
오늘 뜻밖에 좋은 내용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참 기쁜 날입니다. 우리가 중고등학생 이래로 반세기를 들어 온 흉노에 대한 기원과 발달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된 것은 대단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고맙습니다.~~ 윤명철 교수님의 존함은 몇번 들었지만 이렇게 직접 강의를 듣기는 처음이군요. 저와 거의 비슷한 연배인 것 같은데, 기회가 되면 소줏잔이라도 기울이면서 우리나라 고대사에 대한 고견을 들을 수 있게 되길 간망합니다.
@베이비샤크18호
@베이비샤크18호 3 года назад
1빠닷!! 😁😁😁교수님 화이팅 해요!!🇰🇷🇰🇷🇰🇷 👍👍👍👍👍👍👍👍👍👍👍👍 훈족에 대해 잘 말씀해 주셔서 감사해요!! 국립중앙 박물관에서 훈족 유물 전시회 했을 때 보니깐 이미 기원전 1C쯤 그리스와 교역을 하고 헤라클레스 문양이 찍혀있던 그릇을 말장식으로 해서 사용하던 걸 보면 금속제련 관련해서 이미 그리스 로마 지역과 많은 교류를 했던 것 같더라구요!! 보석과 갑옷 등도 그렇고요!! 진짜 대단한 것 같아요!!
@마스길-d2c
@마스길-d2c 3 года назад
훈의 역사는 우리나라 역사입니다. 반드시 되찾아야할 역사이니만큼 열심히 연구하셔서 꼭 되찾아 오시길 기원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한영섭-p9k
@한영섭-p9k 2 года назад
훈역사는우리역사죠 고조선시대 삼한관경제를뒀다했죠..9남매막둥이(갑검을검~임검)로시작됬다는대쥬신의 史中 선우 한 기씨가 불쥬신은 기.마쥬신은 한.신(진)쥬신은선우가다스리게하고... 4세기유라시아를 평정했던 "아틸라 한"의역사를... 12세기 테무친은 세계를정복후 칸의아들로서 스스로를 천가한 하늘이내린왕 진가사한 친기스칸이라칭하고 일한국킵차크한국오고타이한국챠카타이한국 分統을...몽골지방에지금도 발견되는 單于天降.四夷盡服.單于和親.명문와당이발견된다. 투르크메니스탄수도 아시가바트에있는묵돌선우동상. 묵돌선우의초상이 투르크메니스탄지폐100마나트에도그려져있다. 훈족은이방민족이아닌우리민족. 헝가리=한겨레 HUN=한=칸=간=왕. 헝가리에서매년열리는쿠릴타이행사에 한국이참여하자 대환영...
@힐빙낭만-낭만을즐기
@힐빙낭만-낭만을즐기 3 года назад
흉노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에 전폭 공감합니다!!👍👍역사를 다각도 측면에서 봐야한다는 관점에도 전폭 동의합니다!👏👏 계속 응원합니다😃
@seenseeseensee4215
@seenseeseensee4215 6 месяцев назад
좋은 선생님입니다 ^^
@지헌손
@지헌손 Год назад
역사 강의 너무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수고하신 교수님, 편집하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대학 때 역사강의 듣는 기분입니다~^^
@롤로토마시-n7e
@롤로토마시-n7e 3 года назад
재판 축하 드립니다. 요즘같은 시국에 필요한 책인 것을 출판사들도 재인식 한 거겠죠. 그리고 교수님의 책이 영향력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그나저나 교수님은 흉노족 ㅋㅋㅋㅋ
@김수용-v7t
@김수용-v7t 3 года назад
경주 김씨와 김해 김씨도 흉노족입니다. 흉노족 김일제 후손... ㅎㅎ
@김성원-i4s
@김성원-i4s 2 года назад
윤씨도요?
@시민의나라-u5j
@시민의나라-u5j 3 года назад
역사를 입체적으로 인식하게 해주시니 우리민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장미영-r8e
@장미영-r8e 2 года назад
다양한 주제에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방제-n9i
@조방제-n9i 2 года назад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너무 모르면서 필요한 만큼 안다고 착각하고있었다 싶네요. 이 강의를 듣고나니 늦은 감이 있지만 제대로된 으리 상고사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victorgeem
@victorgeem 3 года назад
역사는 누가 소개해주냐에 따라 흥미를 가질수도 혹은 잃을수도 있는데, 빠른템포로 재미있게 강의하시네요^^
@조용래-l3u
@조용래-l3u 3 года назад
김교수님님에 연구를 지지합니다 열심하 하세요
@annanorwood73
@annanorwood73 2 года назад
I would like to learn more about Sun Woo.
@dlstoddmsrna7263
@dlstoddmsrna7263 3 года назад
잊혀진 역사 강의 잘 듣고 갑니다
@Tonz-x9y
@Tonz-x9y 3 года назад
너무 훌륭한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hg44
@hg44 3 года назад
중공이 몽골도 비하 하기 위해 몽고라고 불렀던것처럼 훈족을 비하 하기 위해 흉노라고 부른것 아닌가요. 훈족이라고 부르는것이 옳은것 같고 훈족도 여러갈래로 나누어 집니다.
@dongxianjin9728
@dongxianjin9728 3 года назад
흉노라 그 한자음 이용하여 적은것이다 고대의 부여음을 이용하면 쓩과 누 두개의 종족을 표시한것이다
@jingrizhu6180
@jingrizhu6180 3 года назад
개소리
@박용덕-o3y
@박용덕-o3y 3 года назад
우리 역사, 특히 상고사 가장 바른 상고사를 알고자 합니다. 민족주의나 국수주의 우리에게 유리한 그런것이 아닌 백년 천년 오래도록 우리 후손에게 알려줄 옳바른 역사를 원합니다. 우리나라의 역사학자들이 연구해서 알려주시기를~~
@jgpark11
@jgpark11 2 года назад
올바른 역사인식입니다
@Aurora-bm1pv
@Aurora-bm1pv 3 года назад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우리 역사를 더 많이 알고 싶어요
@user-ob8ye5gw4l
@user-ob8ye5gw4l 2 года назад
역사탐방 같은것도 기획하셔서 사람들을 모아서 직접 견학하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 고려해보셨으면합니다. 우리나라 고대역사가 널리널리 알려졌으면 합니다.
@김홍태-t7n
@김홍태-t7n 2 года назад
@문무대사
@문무대사 3 года назад
그렇소이다 해석어렵죠 하여 빈도는 25년 전 산에서 수도할 때 단군시조론을 천신과 함께 재 정리 저서에 수록한 적이 있습니다. 어렵더라도 계속 애쓰셔야됩니다!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부여의 중국식발음은 부르이고 부여족의 일파가 유럽에 세운 나라가 불가리아 입니다.
@혜수홍
@혜수홍 3 года назад
훌륭하십니다. 흉노는 단군님의 후손들입니다. 단군조선시대 12주에서 우임금시대에 9주만 남게되어, 3주인 즉 3한(마한,진한,변한)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국조단군님의 후손들이 전 세계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koreanentertainer3765
@koreanentertainer3765 3 года назад
모든 한국인들은 곧, 흉노족의 후손이다? 또 역사를 왜곡하네요. 일부의 흉노세력을 전체로 표현하지 마세요. 과거 신라인들이 흉노족의 후예였고, 그 신라인들은 지금의 경상도 지역에 속합니다.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당연히 훈족의 일파가 유럽에 세운 나라는 헝가리라고 부르는 훈가리입니다.
@가나다-w1s1e
@가나다-w1s1e Месяц назад
신라는 훈(흉노)족!!!!
@가나다-w1s1e
@가나다-w1s1e Месяц назад
신라 8대 왕인 바타르 아틸라 칸을 한자로 음차하면 박 아달라 왕 !!!!
@행복의소리-d2d
@행복의소리-d2d 3 года назад
고대역사바로알기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danielkim2238
@danielkim2238 3 года назад
와, 역시 교수님이시네요~ 이 의미있고 교훈적인 중요한 내용을 포인트 하나없이 밋밋하고 재미없게 강의를 하실 수 있을까? 대단하시네 ~~~
@은사시나무-i2t
@은사시나무-i2t Месяц назад
난 엄청 재미있는데??
@김대호-s2g
@김대호-s2g 3 года назад
역사바로알기 홧팅 입니다!!
@zelme13
@zelme13 11 месяцев назад
탱기스 이란게 тэнгис 이란 몽골 말이고여 바다이란 뜻이여... 흉노는 100% 몽골 사람들입니다... 흉노는 4-5 쪽 있어는대 다 몽골 사람들였고여 몽골 말 썻습니다... 할말이 많이 있습니다만요....
@리치-l9b
@리치-l9b 2 месяца назад
몽골은 흉노의 후대 국가이므로 몽골(몰골, 말골, 말갈)은 흉노(훈족)의 후예인 것 입니다.
@sionpark8480
@sionpark8480 3 года назад
역사와 국어 교과서부터 다 바꿔야하는데.. 중국사관 일본사관들이 만들었으니... 훈족을 중국식으로 흉노라 부르고.. 부엌의 순우리말 부뚜막 투르크어도 부뚜막.. 고대엔 투르크어 몽골어를 더 많이 사용했을듯.. 삼국시대 임금이 몽골이 침입이 잦아 신생아들이 몽골반점이 늘어났다 하고.. 역설적으로 고대로 가면 옛조상은 몽골반점이 적었다는데..
@healingjusin
@healingjusin 3 года назад
우리가 투르크말이나 몽골말을 사용한것이 아니라 원래가 우리말이 아닐까요 산스크리트어의 권위자인 강상원 박사님이나 최춘태 교수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박미스터블랙
@박미스터블랙 3 года назад
역사 볼때 우리가 뛰어나다는 신토불이 정신으로 접근하면 안풀릴껄요.한국어 사용하지 않던이들은 한국인 아니다라는 생각도 틀릴듯하고요 역사는 왕족들의 역사죠 우리 조상이 흉노라 한다면 그 조상이란건 왕족과 귀족이것죠 조선 이성계는 키가 180 이 넘었다는데 토착인과 결혼하다보니 고종은 겨우 150 쬐끔 넘었다더군요 바보 온달 몽골어 온다르 한국말 잘 못하니 바보로 불린거 아닐까요? 고구려는 고씨 박제는 부여씨 신라는 박석김 으로 본다면 고구려 백제는 몽골계 브리야트 족 신라는 투르크족 이 지배층이었을듯 초기 한반도는 고구려땅이었고 737년 이후 신라 수도가 중국 본토서 북극성을 따라 한국땅에 머무르고 그곳도 경주라 부름 그래서 대구 경주 미인들이 미스코리아 많이 나온거 아닐까요?
@VitorJKhan
@VitorJKhan 3 года назад
자료와 해석 그것 ! 언어 단어 분석이 역사연구의 대부분이 되는 그 기록에 대한 분석이 주요 학문이 될수밖에 없는 현재입니다. 현재 그 극복을 위해서는 그 분간을 말하는 계를 먼저 확실하게 해야 용어의 확실성을 담보하는것 아닌가 생각 합니다 족보에서 원계와 방계를 구별하듯 계에 관한 개념을 제대로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VitorJKhan
@VitorJKhan 3 года назад
@테스트 아르메니아는 우리와는 전혀 관계없는 이방인
@VitorJKhan
@VitorJKhan 3 года назад
@테스트 특히 아르메니아 이것들은 사기꾼으로 유명한 종족입니다.
@이-k7h
@이-k7h Год назад
정말 단재신채호선생님더공부하시고알아보시고 정확히 전해주세요
@BaybeloneMuso
@BaybeloneMuso 3 года назад
동북공정의 위험성을 처음 알리신 교수님.. 동국대 재학시절 교수님 수업 들었던기억이나네요.. 항상 건강하세요.
@박천민-y5n
@박천민-y5n 2 года назад
dna분석으로 본 흉노와 훈족 m.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H7y2XS8Zwzk.html
@user-moonmary
@user-moonmary 13 дней назад
신장위그르 지역이 흉노의 주요 기지였을까요? 위그르족이 흉노의 후손에 가장 가까운건가 싶습니다.
@trazom4492
@trazom4492 2 года назад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지도와 함께 설명해 주셨으면 더 이해가 잘 되었을 것 같습니다.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말갈은 중국어로 마쟈르라고 발음하는데 후에 숙신 여진 금나라 청나라로 이어지며 수백년동안 중국을 지배했으며 그일파는 핀란드의 마쟈르족이 되었습니다.
@독기-e9p
@독기-e9p 3 года назад
응원드립니다.!!
@jasonkim3970
@jasonkim3970 3 года назад
먼 옛날 이야기를 재밌게 들었숩나다
@sekeilu
@sekeilu Год назад
흉노(凶奴)는 좋지 않은 어감이니 원어 그대로 훈누(HUNNU)로 표기하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Samsunggyjat
@Samsunggyjat 3 года назад
아직 대륙 사관과, 식민 사관이 없어지지 않았다. 먼저 중공 일본을 잡아놓고 보아야한다.
@내가좀돼지
@내가좀돼지 3 года назад
사료가 부족한게..아니 고대사료가 전무한게 아쉬울 따름이죠.. 사료가 명확하지만 우리 국민중 독립문이 어느나라에게 독립을 기념한 것인지 모르는 국민이 태반이라 ..사료가 정확해도 왜곡해서 가르치는 경우가 많아서ㅠ
@jingrizhu6180
@jingrizhu6180 3 года назад
뭐로잡을거데?네주둥이로?
@오마이택스
@오마이택스 3 года назад
흉노란 용어는 이제 그만 써야ㅇ한다. 차이나 애들이 적국을 비하한 말인데 그대로 쓰는 것은 거의 무뇌에 해당된다. 훈육족 ㆍ훙족
@kslee612
@kslee612 3 года назад
맞는 말씀
@팀킬-w1q
@팀킬-w1q 3 года назад
바람이 불면서 나는 소리 '후우웅'에서 유래했으니까 훙족, 훈족, 풍족이라 불러야 한다고 봅니다
@cecilia539
@cecilia539 3 года назад
감사합니다
@김영원-w3q
@김영원-w3q 3 года назад
습근평이 맞을까요? 시진핑이 맞을까요?...시진핑은 무슨뜻일까요? 흉노가 맞을까요? 슝누가 맞을까요?...슝누는 무슨뜻일까요? 뜻이 필요할까요?....우리에게 중요한 건...음입니다...뜻이 아니라. 슝누는...웅족 이라는 뜻입니다...이 웅족을 한겨레 라고 합니다...캉케레...강족이죠. 제비 강을 씁니다....강족과 웅족은 같은 민족이예요...곰과 제비에서 공통점을 찾으세요. 둘다 태양과 상관있어요....여름에 나타나고 겨울에 사라집니다. 자연의 이치를 따르죠. 둘다 검구요...하얀색과 검은색을 되어 있습니다. 한자를 읽지만...한자의 뜻대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전부 음차거든요. 택리 고도 선우.... 탱리....탁리.탱그리.탕리. 탕. 당.....탱그리가 동그리입니다...동그랗죠....하늘입니다. 일본에서 한국의 한을...당. 동으로 씁니다..그리고 가라 라고 읽습니다. 당수를 가라데. 한국을 가라쿠니. 한국이 동국이죠...가라구니. 한 = 당 = 탕 = 동....동이 구리인데...나중에 동녁동을 쓸뿐입니다. 고도....곧. 곶...장산곶의 곶....뾰족하게 튀어나온곳이죠. 고추...역시 뾰족한겁니다. 사람에서 뾰족하게 나온사람은....아들입니다. 꽃도 마찬가지...나무의 아들이 꽂이고...어원이 같습니다. 고추가는 아시겠죠?...하늘의 아들이라는 애들입니다...최고귀족이죠. 선우...선우일까요?...단간....즉 단군입니다. 탱그리칸이죠. 즉 택리고도선우는.......탱그리의 맏아들 탱그리칸...이라는 뜻입니다. 천자로서 하늘에 제를 지내는 군주예요. 이렇게...지명와 인명의 한자는 음차의 개념에서 풀아가야 합니다. 한자의 뜻에 매몰되면...그 자체가 중국의 세뇌에 당하는 겁니다. 음과 훈 모두를...음차와 연결해 보세요...소리에 집중하세요. 청나라가....푸른나라겠어요?....청 = 푸르= 푸이 = 부루 = 부여...이런 뜻이죠. 동국이 동쪽 나라겠어요?....구리국이죠... 즉 구리=고려=가라=계림=길림=거란=코리아예요. 코리아는..검은 태양새 라는 뜻입니다. 일본에서 검은색을 구로이....라구 하구요. 우리나라도 구릿빛 피부의 구리빛은....검은 색입니다. 고구려의 삼족오도....태양속을 나는 검은 세발까마귀입니다. 백제...온달입니다. 온다라....백의 음을 살리면 밝달. 바이달....바따르, 십제...덕달입니다. 덕다라...타타르죠. 백제와 십제....이 둘은 모두 부여계 민족이지만....동일집단이 아닙니다. 백제는즉 배달 이라는 뜻이고...배달은 부여땅을 말합니다. 부여족은 고조선을 구성했던 환웅시대의 민족입니다...이들이 예맥입니다. 예는 부여라는 뜻이고...맥은 말갈이라는 뜻이예요...마한이죠...맥=막=말=마 동부여가....동예와 같음은 자연스럽게 알겁니다. 옥저는 우쯔....즉 물길입니다...말갈이죠....오늘날에 오오츠크 입니다. 부여의 여..예 = 왜 = 해.....해모수가 부여모수입니다. 왜의 뿌리를 아시겠죠?....부여족입니다. 해모수는 히모또....히모또가 일본입니다....해의 신라어는 히입니다. 모수 = 모대 = 모도 = 모또 = 못 = 맏 = 말 = 마....최고 높은 끝을 말해요. 맏며느리. 맏사위의 그 맏입니다....달리는 말이 아니예요. 맏 = 말 = 마 = 마루.마라.마리.마니 = 모루 = 머리.. 마라도.마니산.막리지.마립간. 모루동굴.지붕마루.산마루.말랭이...다 감이 오시죠? 부여족의 일부가....서족에서 불조선(불.발.벌). 동쪽에서 막조선(막.맥.맏.말.마) 진조선은...진이 흉노예요...신의 부족이죠. 흉 = 슝 = 훈.한.웅 = 곰 = 신 = 하늘....일본에서 신을 카미 라고 하는데...곰의 변형이죠. 곰(웅.융.흉) = 금.감.검 = 김 = 진....진한이 이래서 나옵니다. 진한이 흉노입니다.
@팀킬-w1q
@팀킬-w1q 3 года назад
@@김영원-w3q 당장 다 믿기는 힘들지만 혁신적인 추측이네요
@야구인-d5y
@야구인-d5y Год назад
윤교수님의 흉노에 대한 논리는 오류가 있습니다, 흉노는 유라시아에 넓게 분포된 스키타이민족들의 연합으로 돌골족이 흉노족이라는 논리는 농경사회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이라 좀더 유목민관점에서 바라봐야 할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유목민관점에선 정착개념이 아닌 이동성이 있기에 유라시아에 넓게 퍼진 걸로 보이며, 이러한 스키타이인들은 지역적으로 각기 다른 발음으로 불리게 되어 예를들어 사카-사하-석가-석탈해?... 그리고 이들은 흣날 선비족의 몽골이 유럽을 정벌한게 아닌 흉노의 후예들이 다시 유럽을 정벌한것입니다, 이유는 몽골의 유목연합은 당시 케레이족,브리야트족,나이만족,메르키트족등을 통일한 칭기즈칸이 서진하여 카자흐족, 타타르족등 기타과 연합, 유럽을 정복한것이기에...
@alexhan6922
@alexhan6922 3 года назад
스키타이의 주 무대는 흑해 북안 서쪽 지역으로 러시아와 서구 학자들이 보고 있습니다 그둘은 인종적으로 이런계통으로보는게 정설입니다. 헤로도투스도 그들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역시 그들의 무대는 흑해북안 카프카즈 산맥 언저리로 보고 있습니다 스키타이의 알타이 지역 거주는 좀 문제가 되는 것 같네요
@모카골드-m8p
@모카골드-m8p 3 года назад
어떻게 보면 흉노 동호 산융 등은 나라 이름조차 불리지 못했던 것 같네요. 그리고 국가명도 역사에서는 지워져 버렸구요. 흉노와 동호 산융 등의 진짜 국명은 무엇이었을까요?
@이옥기-i1g
@이옥기-i1g 2 года назад
1ㅁ
@이옥기-i1g
@이옥기-i1g 2 года назад
1ㅁ
@이종호-n3e
@이종호-n3e 3 года назад
역사는 진실의 기록이 되어야 한다. 단재의 조선상고사에 기술한 원조선 이전의 역사도 학자적 연구를 감히 부탁한다. 죽은 역사로 남겨진 우리의 근원과 뿌리를 후손들에게 남겨야 한다.
@sl8hf_may
@sl8hf_may 5 месяцев назад
좋은 방향입니다. 그런데 역사계에 반드시 해야 일 하나를 꼽으라면 우리의 고대 중세사는 다시 써야 합니다. 삼국사기 다시 해석해야하고 고려사도 다시 해석해야 하고.고쳐야 합니다. 하루 빨리 삼국 고려사 역사책이 바로 고쳐야 할 일이 우리 대한민국 역사계가 할 일입니다. 1. 고구리 수서에는 최대 영토가 6000리,. 2. 백제 처음 동서 450리 남북 900리 3. 신라 구당서 신당서 동서 1000리 남북 2000리 또는 3000리.. 이런 삼국을 한반도 쑤셔넣은 역사책.. 이런 잘못된 역사를 우리 어린아이들부터 어른에게까지 가르치고 있는 역사의 현실. 하루 빨리 고칩시다.
@chulbongan8500
@chulbongan8500 3 года назад
국민들이 역사에 관심이 많아요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면서 우리의 뿌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주연-y9u
@이주연-y9u 3 года назад
흉노족ㅡ> 훈족으로 바르게 명칭 수정 바랍니다.
@손원식-d4n
@손원식-d4n 2 года назад
우리의 역사 항상 수고하십니다~ 역사를모르면 나라가망한다!!?? 소식 감사합니다 ~^^
@hl4lt811
@hl4lt811 3 года назад
고조선이란 호칭은 버리고 원조선 아주 좋습니다.
@웅이늘보
@웅이늘보 3 года назад
고조선이라는 명칭은 애초에 없었습니다.원조선이라 ㅠ.ㅠ 나라의 국호를 일개 교수가 지맘대로 지어부른답니까?신시국이 정식국호입니다.고조선이라 부르는것은 그당시의 시대 전체를 아우르기위해 썼던 말이구요.
@sangmunoh4638
@sangmunoh4638 2 года назад
절대 동감합니다. 우리가 누구냐 하는 문제는 단지 하나의 혈통이라는 논리로는 풀리지 않습니다. 다만 주류가 된 혈통들이 있고 그 혈통에 영향을 받은 우리 문화와 역사가 있기에 우리가 누구인지 연구하는 것이겠죠.
@조금성-c8n
@조금성-c8n 3 года назад
현실 지금 작년 올해. 터키와 우리에게 도움을 받아 큰 위기를 넘기었다고 진심으로 우리에게 즉 형제에게 감사하는 상황. 늘 표현에 형제국로 표현하지요. 멀리 살지만 제 생각에도 형제국 맞는 것으로 알아요 이를 역사학자님 들이. 후수로 해석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 참 그렇지요.
@조금성-c8n
@조금성-c8n 3 года назад
그래도 서쪽으로 멀리가 그 오랜 세월 살아남기만 했어도 다행이지요. 그래도 옛날 같이 살던 형제라고 하는 것만으로도 다행. 큰 집안에 못된 놈도 있어요. 비로 옆에 시는 일본 동생들은. 자기가 형행세를 할 지경인 놈도 있어요. 그러나 좋은 핏줄 여왕님 가문도 있어요. 좋은 놈이건 나쁜 놈이건 많은 식구가 나는 좋던데. 영국 젠틀맨 맨이 우리 핏줄이라고 좋아하니 다행이지요
@정영균-r2t
@정영균-r2t 3 года назад
아직힘이없어 우리역사가 타국에 묻히나바요 좀더힘을 키워야겠어요]
@김홍기-e1i
@김홍기-e1i 12 дней назад
흉노족 선조가 고조선의 신하인 욕살 삭정이라고 들었어요~
@이동상-l2m
@이동상-l2m 3 года назад
윤박사님.오랫만이네요
@최고다-f2y
@최고다-f2y 2 месяца назад
우리나라는 국민의 뜻에 따라 선춠하는 지방 단체장, 대통령, 국회의원, 장관, 차관, 청장, 총장, 군대 지휘관 등에 역사관을 테스트하고 결과지를 공개해야 한다고 보는데 저만의 생각일까요?
@조광수-j9w
@조광수-j9w 3 года назад
고조선 문명권과 해륙활동 주문해야겠군요. 책소개 잘 해주셨읍니다.
@점점-t4g
@점점-t4g 3 года назад
제일 중요한게 빠졌습니다 북방 유목 기마민족은 왜 유목을 했을까 입니다 기후 변화 입니다 요하문명이 꽃 피던 시기 요하 지역은 장마전선과 태풍이 만주 지역까지 올라왔고 해수면도 높아 물도 풍부 했습니다 기온은 지금 한반도와 비슷한 수준 이었습니다 이때 중국 남부 해안 지역은 바닷 물에 잠겨 있거나 습지 였습니다 이러한 기후 환경이 계속 유지 되었다면 북방 기마민족 들이 유목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요하문명에 비밀이 풀려야 북방 민족들에 실체를 알 수 있을 겁니다
@박광수-l5z
@박광수-l5z 3 года назад
와 듕꼴라들은 역사진실 안밝히나잉? 골아줍서게.잉.
@하루살이-b1d
@하루살이-b1d 2 месяца назад
우리 역사는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래서 논쟁도 많이 되고 있구요. 주류사학의 결과물이 미천하여 전부가 아닌 것은 분명할 겁니다. 그러므로 비주류사학도 무시하지 않고, 좀 더 깊이 연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전문가 영역이고, 그리고 많이 알려주세요! 많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ysng-yz7xe
@ysng-yz7xe 3 года назад
Hun 몽골어로 사람= hung Bun 한국어로 사람 여러분 Bun 일본어로 사람 오야분(붕) "일본어 몽골어 말음 n은 ng로 발음됨"
@오상식-v3c
@오상식-v3c 3 года назад
여기 저기 댓글로 여러번 떠들었었던 내용인데 다시 써 봅니다 태초에 중앙아의 유목세력이 있습니다 그들이 동북아로 내려옵니다 그리고 동북아의 원주민들과 섞여요 이렇게 탄생한 민족A와 천년후에 또 중앙아에서 유목세력이 내려와 다시 민족A와 섞입니다 그리고 이를 민족B라고 한다면 A와 B는 같은 민족일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같다고 할꺼면 위아 더 월드입니다 인류는 5만년전쯤인가 모두 아프리카에서 발원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전세계 모든 인류는 다 같은 민족이라고 정리되고 끝날겁니다 한반도에서는 1만5천년전 벼농사 유물이 발견됐는데, 문명이전에 정주민이 살았습니다 그들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아마도 위쪽에서 내려왔을 꺼에요 그런데 1만년쯤 전에 문명이 만들어질때 분명 위쪽에서 유목세력이 동북아로 내려와서 정주민을 지배하면서 융화됩니다 그렇게해서 우리역사문명의 기원을 이루는 민족이 생겨나요 그리고 기원을 전후로하는 시기에 흉노라고 부르는 유목세력이 남하를 합니다 우리민족이 본시 유목세력으로부터 왔다고하니 훈이 우리민족이다? 첫째로 대략1만년쯤전에 동북아로 내려왔던 환족은 기원전후로 존재했던 훈과는 수천년의 격차가 나는고로 똑같다고 말할수도 없으며 똑같다해도 고조선을 이루고 살고있던 우리민족은 이미 유목을 탈피한 독자적인 문화를 개척해서 살고 있었습니다 민족의 구분이란건 DNA로 하는게 아니라 문화적 차이로 해야하는 겁니다 훈이 위대한 정복민족이고 백인계열이라 자랑스럽다? 유목민이 정주민을 지배하며 우월함을 보였으니 그 기원이되는 훈족은 우리민족의 모태로써 우월한 존재댜? 우끼는 소리좀 하지맙시다 한국인에 섞인 백인혈통 운운하는거 어처구니 없습니다. 아주 미미할거 어딜봐도 그냥 동아시아인이에요ㅋㅋ 우리가 인류문명의 기원에 해당하는 유구한 역사를 가졌으며 대대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며 오늘날에 이를수 있었던것은 처음에는 우월한 존재였을지 모르는 환족의 유입이 따지고보면 가장 먼저 유목을 탈피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몽골의 유라시아 대륙지배는 불과 백여년만에 막을 내립니다 아주 늦게 유목을 탈피했기때문에 그 역량이 오래갈수가 없었어요 우리가 위대한것은 위대한 환족이 들어와서가 아니라 가장 먼저 유목을 탈피한 세력이 오래도록 정주민이되어 역사문화발전의 역량을 축적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흉노가 나타날 당시로 돌아가보면 진작에 유목을 탈피해서 문화를 발전시킨 우리민족에게 흉노는 같은민족이 아니라 아직도 유목을 탈피하지못한 야만인이 맞고요, 이민족입니다 차차로 흉노가 우리와 섞였고 선비, 거란, 여진, 몽골이 우리와 섞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섞이고나서도 우리민족의 핵심적인 역량에는 변화가 없었으니 그것은 우리민족의 특성을 만들어내는것이 단지 혈통적인 차원이 아니라 동북아라는 지리적인 위치가 갖는 특수성때문이라고 봐야합니다 누가 들어오든 한반도에 들어오면 이곳 지리에 어울리는 성질을 가지게끔 되어있다 그래서 흉노왕조가 삼국을 통일했었고 선비족계열로 추정되는 이씨 무인정권이 연장선에서 조선을 열고 역사를 써내려왔으되 그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지극히도 유목민스럽지않은 인본주의 문화가 꽃피우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변방에서 유목민들과 일상적으로 교류하는것 말고 크게 유목세력이 들어와서 섞인것이 몇번이 있는데, 큰 시간차를 두고 융화가되면 그것들은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는것으로 봐야지, 원뿌리가 같으니까 다같은 민족이라고 뭉뚱그려서 봐서는 안됩니다 다시말하지만 그러게따지면 모든 민족이 위아 더 월드가 됩니다 일본을 예로 들어봅시다 백제에서 다수의 도래인이 넘어가서 열도를 개척하고 평정합니다 그들이 일본을 세우고 정착하며 융화된지 천년쯤 지난 임진왜란에 끌려간 조선인은 그들과 같은 민족입니까? 또는 이때 끌려간 조선인과 근세에 일본으로 넘어간 제일교포는 같은 민족입니까? 혈통은 같다고 할수 있을지언정 문화적 소양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를테면 물감을 섞듯이 똑같은 두가지 색을 섞더라도 어떤비율로 몇번을 섞었느냐에따라서 색상은 조금씩 다 달라집니다 민족이 분화하는것도 이와같아서 너무 큰 테두리로 아우르려하면 민족구분 자체가 무의미해집니다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대한민국 = 대훈민국 입니다.
@aflit9310
@aflit9310 2 месяца назад
한국 즉, 칸국을 의미하는것으로 이영상의 교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
@황윤-e9z
@황윤-e9z 3 года назад
강의들으면 학생들 졸지않나요? 흉노가 궁금했는데 속속들어오질않네요,,,비판하는게 아닌 솔직한 느낌입니다,
@웅이늘보
@웅이늘보 3 года назад
학점필요한 학생도 졸릴판에 유투브강의라니...학점필요한 그학생들께 위로의 말씀드립니다
@조향근-m9l
@조향근-m9l 2 года назад
안녕하세요 교수님. 사학과를 저도 편입하고 싶은데 강의도 하세요. 전 경상대 출신입니다만
@JUDYJJANG
@JUDYJJANG 3 года назад
바이칼의 어원도 빛깔에서 왔다고 강상원박사님이 말씀하시더라구요. 바이칼: 빛깔 동이: 산스크리트어에 tung-i 가 있는데 '머리가 특출한' :옥스포드 사전에도 있다네요. 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VccWO9b2REk.html
@gn.l3762
@gn.l3762 3 года назад
밝알호가 아닐까요
@김종국-h9q
@김종국-h9q 2 месяца назад
부여계:고구려 직계 백제 흉노계:신라 방계
@향산거사-y2v
@향산거사-y2v 2 месяца назад
본론 보다 도입부가 너무 긴것이 흠이다. 서론이 지루하다.
@염라대왕y
@염라대왕y 23 дня назад
상도인😊
@markusdavid6815
@markusdavid6815 3 года назад
I feel there is more to this market than we know. Ask for proper guidance before! investing in this pretty much-complicated market. I've made over 31btc from an allocation of 2Btc over the last 8 months using Zhang seng help. Things might get worse so just make the smart move.
@yamatokota7164
@yamatokota7164 3 года назад
That's exactly what I did. I trade with Zhang seng and his experience and skills allow me to get the maximum benefit from my trades after 14 days of intensive trading.
@lingshu4107
@lingshu4107 3 года назад
I'm new at this, please how can I reach your broker?
@jennadestino2434
@jennadestino2434 3 года назад
I started off with zhangseng few months ago, and that his results are top notch.. 💯 to the T just as he always say lol.. he’s indeed a guru in the stock market and understands crypto both at rising and falling prices, his trading skills and strategies are top notch.
@dr.walterblake6772
@dr.walterblake6772 3 года назад
몇 달 전에 Zhang 프로그램에 대한 댓글을 보았지만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나는 다른 플랫폼에 투자했고 약간의 돈을 잃었다. 형이 이 같은 장 전략으로 큰 이익을 얻을 때까지 나는 너무 많은 일을 했다. 부끄럽지만 실수를 바로잡아야 했고 오늘도 행복합니다.
@markusdavid6815
@markusdavid6815 3 года назад
zhangseng Te-le-gr-am.
@henrichai
@henrichai 3 года назад
강의자료에서 핵심내용을 적색으로 쓰셨는데 파란색 바탕으로 되어 있어, 색감효과로 글씨가 상대적으로 더 어둡게 보여, 거의 보이지가 않습니다. 강조점이 거의 보이질 않습니다.
@한기본
@한기본 3 года назад
강의는 잘 듣고 있네요
@막두루
@막두루 3 года назад
흉노라는 말은 한 고조 유방이 흉노와 전쟁하면서 중국사서에 알려졌는데, BC.318년경 처음 사용되었다 한다. 즉 중국의 관점에서 북방 유목민족을 폄하하여 사용한 용어다. 하지만 우리는 단군사화에서도 적시된 바 북방유목민족 출신으로서 흉노라는 용어는 적절하지 않다. 동이족들은 흉노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 흉노 훈족은 아마 바이칼호 주변에 살면서 중원 서북쪽에 걸쳐 살던 유목민족인 것 같다. 흉노라는 말은 요하문명이나 황하문명이 북방 유목문화에 비해 더 선진적이라는 관점 하에 비하하여 중원의 중화족들에 의해 사용된 용어라는 점에서 매우 종족주의적 용어일 뿐이다. 따라서 그런 용어를 수용하여 우리가 계속 사용할 필요는 없다.
@진달래-y3j
@진달래-y3j 2 года назад
일본에서 공부한사람들 대부분은 일본은 두둔한다는거다 일명친일파 일본정부가 지속적으로 한다는게 문제다
@박장우-i5n
@박장우-i5n 5 месяцев назад
흉노는 중국의 훈족에 대한 악의적인 표현입니다.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이 신라 문무왕 비문 등에 중국 서북지역에서 살던 흉노의 후손이라 적시 뭔 긴말이 필요함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더해 신라 유물들 보면 다 흉노 트루크계 유물과 똑같이 생김 진짜 길게 말할필요가 없음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칠리-o4c 사실 저희는 여러 유목민족이 석였조 대부분 서북 이족(트루크) 북이족(몽골) 동이족(시베리아) 그리고 원래 서로 싸우던 거였죠, 한족만 역사에서 빠지면 깔끔함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칠리-o4c 못믿겠는데요? 모든 한국인 유전자를 확인한게 아닐텐데 통계지 그리고 왜 모든 국민이 다 트루크계라고 생각하죠? 신라 왕조가 트루크계였다니까 모든 국민이 왕조랑 석이지 않았는데 모두 트루크계라고는 안나오겠지 그러니 생긴거도 가지각색이지 그리고 중국 한족 영향받은 통계는 믿을게 못되지 얼마나 열심히 사대하는데 ㅋㅋ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칠리-o4c 중요한건 단일민족도 아니고 한반도에만 산거도 아니라는거지. 중국과 공산사대주이자들이 날조한 역사를 한심하게도 믿으니 그런생각박에 못하지 님이 키작고 코낮고 깜한가보지 그런데 다 님 처럼 안생겼잖아요 안그래요? 소수가 다수를 다스리는데 어떻게 다수가 같은 유전자를 가젔겠음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칠리-o4c 과학이 사실이지 통계는 사실과 무관하지요 과학을 통계로써 확인한다는사고 자체가 틀리죠 원래 거짓말의 분류는 거짓말 개같은 거짓말 그리고 통계가있다고하죠 족보 없는 김씨가 얼마나 많은데, 누가 김씨가 그렇다 했나요 김씨중에서 일부 계통만 그렇고 그들은 아무랑 결혼하지않아요 일반인과 다르죠 그리고 김씨만이 아니에요 다른성씨도 트루크계는 많음 단 소수일 뿐이고 석인집안도 만고요 또 그러면 족보를 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임 그건 족보없는사람의 논리이고 그런 족보를 샀다면 그 족보 자체가 사대부가 만든 가짜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원래 유목민이 족보를 썼지 한족계통은 족보가 없음 그래서 몽골인이 한족을 비하할때 족보없는 XX라고 하는거
@sm-lb9dt
@sm-lb9dt 3 года назад
부여계와 흉노는 같은 민족이 아니다 고로 단군의 직계민족은 부여계임
@김성원-i4s
@김성원-i4s 2 года назад
혹시 김씨성 안 쓰면 안될까요? 그리고 개똥이로 개명 가능하신지? 님이 가진 성을 자랑스럽게 생각 안하면 성은 떼는 게 맞다고 봅니다 저는.
@zelme13
@zelme13 11 месяцев назад
투르크이란게 터키 아닙니다... түрэг 이란 몽골 사람들입니다...
@lp5375
@lp5375 3 года назад
지도를 참고하며 설명해주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chongkim4626
@chongkim4626 3 года назад
고대사는 유트브를 통하여 많이 알려주는데 친일사관 역사학자 들과 군사독재에 부역한 역사 학자들이 왜곡한 19세기 해방이후 부터 21세기 현재까지 현대사를 많이 알려주어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갖도록 해야한다. 대학수능 시험에 역사 학목을 영어,수학과 같은 점수로 배점 해야한다.
@sekeilu
@sekeilu Год назад
훈누(HUNNU)로 표기 합시다
@jipark_2373
@jipark_2373 2 года назад
투르크(돌궐)과 흉노는 다른 종족이다... 윤명철 교수 정신차리시오
@변화무상
@변화무상 Год назад
합리적인 역사관을 가진 학자로서 면모를 봅니다.
@kimtaiyoung2020
@kimtaiyoung2020 2 месяца назад
흉노 우랄알타이 예맥족
@margaretwhang8928
@margaretwhang8928 3 года назад
화면 전체를 시청자에게 보이도록 신경써 주세요.
@sungkiyoon
@sungkiyoon 2 года назад
역사 판도라의 비밀 음운법칙 과 상형문자의 어디를 먼저 읽느냐 에 따라 단어가 생기는 이치
@jung.k
@jung.k 3 года назад
우리 스스로를 왜 버려요; 같은 민족이다 보면되지 같은민족이면 속국이라는 이상한 생각을해서 그렇지 아니면 반대로 국뽕으로 다 우리나라다 라고 해석하거나 그냥 여러민족이 같이살았다고 보면됨 그리고 신라왕조는 트루크계가 맞는데 왜 이상한 해석을 하지요
@변태원-s6v
@변태원-s6v 2 года назад
윹명철교수님 같은형제간, 또부자간에도 털보와 털이적은 각기다른 형제,또부자간도 있어요 피부색도 같은형제라도 백인처럼 맑은 사람도있고 또 피부가 검은형제, 부자도 잇어요 이런건 유전학적으로 검토해야지 단순이 결정지을수없어요 부계와 모계유전자가 같지않아서라고 하시겠지만 그것도 감안하드라도 꼭맞지않아요
@김볼문-m7e
@김볼문-m7e 3 года назад
동북아의 역사에서 중국 것 빼면 모두 한민족으로 통합해라. 그게 지금의 시대적 사명이다.
@k정치-in인문학
@k정치-in인문학 Год назад
흉,훈,투르쿠,돌궐...신라 성골의 주류.
@만사-w2n
@만사-w2n 2 года назад
중.고교에서 국사에 대한 수업시간을 영어보다 10배는 늘려야 선택이 아니고. 필수과목으로
@sedona6690
@sedona6690 3 года назад
그럼 투르크메니스탄 이 흉노족의 후예? 서쪽으로 엄청 옮겨 갓군요
@charleshahm9457
@charleshahm9457 3 года назад
흉노가 훈족을 말하는거죠? 400여년간 유럽을 지배했던 훈제국
@오창선-z1u
@오창선-z1u 3 года назад
헝가리
@j3459
@j3459 2 года назад
아틸라는 신라에서 4세기중반이후 왕위가 세습 되자 유럽으로 진출한 박씨왕조의 후손입니다. 신라를 세운 박혁거세는 게세르칸으로 유명하고 북부여 단군 고두막한의 딸이자 여성종교지배자였던 파소의 아들로 북부여 핏줄입니다 북부여는 나중에 통치체제가 단군시스템에서 왕 시스템으로 변하는 과정에 고구려로 나라이름을 바꿉니다 그래서 고구려는 광개토대왕비문에서도 북부여의단군을 자신의 선조라고 명시합니다
@이-k7h
@이-k7h Год назад
단재신채호선생님 보다더 설득력이없지만 학문도모자라는거같습니다
Далее
Шок-контент! 😱
00:50
Просмотров 1,9 млн
Борщ в стиле высокой кухни!
00:57
Шок-контент! 😱
00:50
Просмотров 1,9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