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 휴대폰 값은 잘못 아시고 계신게 10년전이던 2010년에 스머프폰 옵티머스 원도 30만원대 였고 나중에 통신약정 지원금 걸고 버스폰으로 풀린게 12만원이나 5만원입니다. 같은 시기 고급형이던 삼성 갤럭시는 60만원대였고 2011년에 나온 갤럭시 노트는 통신약정 할인 끼고서도 90만원에 육박했었습니다. 20년전 폴더폰 15년전 슬라이드폰도 학생용 저가폰 모델이 약정끼고 5만원으로 팔렸지 중보급형은 30만원, 고급형 인기모델이던 초콜릿폰 같은건 50만원대 넘었었습니다. 프라다폰은 80만원이 넘어서 사실상 90만원대 였었고 후속기 프라다폰2는 180만원이었습니다. 조금더 거슬러 올라가서 25년전 애니콜 플립폰은 당시 30만원대, 모토롤라 스타텍은 50만원대. 30년전 벽돌폰은 130만원. 여기까지가 제가 기억하는 휴대폰 가격이고. 제가 너무 어릴때라 잘 모르지만 37년전 카폰은 400만원이 넘었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중간에 폴더폰, 슬라이드폰 시대에만 고급형 모델조차 적절한 가격대였지 그 이전 벽돌부터 이후의 터치 디스플레이폰은 그냥 다 미쌌고 비싸지고 있습니다.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파장이 짧아져서 ... 주파수가 범위가 짧아짐 ... 그래서 기지국이 많이 필요함. 두번째 해결법은 파워를 올리면 되는데 그랬다가는 인체에 해가 될 수도 있어 최선책이 짧은 거리에 많은 기지국을 세우는게 최선책 ... 아직 5g 망 구축이 안되서 잘안터지는건 당연합니다
이전에는 홈페이지보거나 할 때 네이버라할지라도 그림몇조각이랑 텍스트몇조각수준이라 망중립망으로 다 각자 알아서도 상관이 없었다보는데 지금은 동영상이랑 게임이던 뭐던 용량이 다 압도적이라 네이버나 구글에서 돈좀 내야하는게 맞는듯함. 트래픽의 괴리율이 옛날과 넘 차이나니깐요.
말이 돈벌어가는걸 통신사에서 배아파해서 사용량에따라 돈을 더 많이 받은 걸 국내 기업에 했었죠. 그래서 네이버나 다음이 동영상컨텐츠를 제안해서 초기에는 유튜브와 지금은 넷플릿스에 주도권을 뺐기고 급기야 망했죠. 네이버가 이데로 가다가는 망한다는 컨텐츠 슈카님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한국에서 유튜브를 끊김없이 볼 수 있었던게 불과 5년 전쯤 이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5 G해서 좋아진건 외국 유튜브 안끊기고 볼 수 있었던 거죠. 또 국내것은 잘 볼 수 있었어요. 5년 전에는 통신사에 아무리 전화해도 왔다가면 며칠만 잘되다가 또 안된다고 무한반복하다가 이용자가 지치게 만들어서 포기하게 했죠. 5G에 기가넷 깔았는데, 안된다는 변명이 안통하니까 어쩔 수 없이 장난질을 그만두게 된거라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저야 기득권이나 인기와 무관한 사람이니 이런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슈카님은 이제 인기를 먹고 살고 유투버중에서는 어느정도 위치에 올라서서 신흥 유튜버가 뜨지 않기를 바라는 기득권층에 속하게 되어서 이런 말을 못할 수 도 있겠거니 합니다. 그런데 그게 알면서도 예리하고 냉정한 분 석을 웃 음으로 풀어내지 못하게 된거라면 좀 실망스럽네요. 그렇고 그런 흔한 경제유투버가 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슈카님은 아닐 수 도 있지만. 기득권이 발전을 못이루는 건 어려워서가 아니라 안하는게 자기에는 낫기때문이죠.
사용자 입장에서 망중립성의 핵심은 망 사용료를 빌미로 통신사가 특정 서비스, 사이트를 임의적으로 차단하거나 속도를 지연시키지 못하게 하는 것. 즉 인터넷을 '누구나, 어떤 정보건 손쉽게 접속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로 유지하는게 망중립성입니다. 그 가치가 훼손되면 통신사들이 독과점적 지위를 이용해 정보와 컨텐츠를 독점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SKT가 자사 OTT 웨이브는 당연히 망사용료를 안받고 최고의 속도로 접속되게 하고, 경쟁사인 넷플릭스나 왓챠에게는 막대한 망사용료를 요구해서 이에 불응할시 속도제한을 걸어버릴 수가 있죠. 그러면 제일 피해보는건 소비자죠.
이사람 말도 잘하고, 근데 컨텐츠 자체가 그냥 사진 보여주고 입터는 정도라 키노트 같은데 그림파일 모아넣고 넘기면서 애플펜슬로 그려가면서 설명하면 훨씬 편할텐데, 마우스로 막 그림 불러오고 크기조절하고 글씨까지 꾸역꾸역 쓰는거 보면 답답해 죽겠음. 아재요 지금 세상에 ppt 쉽게 하기 좋은 앱이 얼마나 많은데.
@@user-fe2wt9zp4t 아 이게 또 B급감성으로 통하나 봄? 걍 개인적으로 존나 답답해 보임 ㅋㅋ 걍 키노트 쓰면 쓰기도 쉽고 애니메이션도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어서 훨씬 정보 전달력도 올라갈듯. 비급 감성 좋아하는건 알겠는데 펜으로 슥 슥 쓰는거 보면 아예 가독성이 차원이 다르기도 하고. 무엇보다 쓰는사람 본인이 편함. 걍 그렇다는 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