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내 몸 보고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수면 과학'…푹 잘자는 방법은? / YTN 사이언스 

YTN 사이언스 투데이
Подписаться 97 тыс.
Просмотров 4,9 тыс.
50% 1

■ 임희진 /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교수
[앵커]
우리에게 수면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죠. 우리가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치는 것은 물론 건강까지 악화할 수 있는데요.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수면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한림대학교 동탄 성심병원 신경과 임희진 교수와 함께합니다. 교수님 어서 오세요. 잠을 아무리 자도 계속해서 피곤하다면 이게 잠을 단순히 잘못 자서가 아니라 수면장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수면장애란 무엇인지 궁금하고요,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인터뷰]
네,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아침에 개운하지 못하고,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또는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포함하는 매우 폭넓은 개념입니다. 가장 흔한 수면장애로는 불면증을 들 수 있는데요. 보통은 잠들기 힘든 것만이 불면증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잠들기 힘들거나 잠이 들어도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서 일어나는 증상들이 모두 불면증에 주요증상들입니다.
또한, 수면장애로 가장 흔한 게 수면무호흡증이죠. 자면서 기도가 좁아져서 숨을 안 쉬거나 덜 쉬게 되면서 자꾸 깨거나, 충분한 시간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또 뻑 하면 낮에 조는 주간 졸음증이나 아침 두통 등이 그 증상입니다.
또 자려고 눕기만 하면 아픈 것도 아닌 것이 벌레가 기어가는 듯이 이상한 느낌이 들고, 다리를 움직이거나 털어내야만 하는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또 하루 24시간의 일주기가 자주 바뀌거나 일반적이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수면 위상 장애라는 장애도 있습니다.
[앵커]
단순히 잠을 그냥 좀 설치는 정도가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수면장애가 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수면장애에는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 건가요?
[인터뷰]
네, 말씀드린 장애가 많은 만큼 원인이 다양한데요. 가장 먼저 말씀드린 불면증의 경우 그 시작은 여러 가지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상황. 또는 아무런 이유 없이도 시작되게 됩니다. 수면 욕구가 본능인 것처럼 처음 잠을 못 잔 날들이 충족이 안 되면 우리는 자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는데, 그것에 실패했을 때는 조급해지거나 걱정을 하면서 잠을 기다리게 됩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본능에 의한 이런 행동들이 잠을 자기 위한 집착으로 이어지게 되고 만성화가 되어 병원을 찾게 되는 분이 많게 되는 것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수면 무호흡증 같은 경우는 어떤 원인으로 생기는 것인가요?
[인터뷰]
네, 대표적 유형인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요. 그 기도가 좁아지면서 막히는데, 그 기도를 주변에 있는 혀나 또 목젖 그다음에 코 비중격 등의 그런 기도의 구조물이 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원통 같은 기도 근육을 유지 시켜주는 힘이 나이가 들수록, 또 비만할수록 남자일수록 더 감소하게 되면서 수면무호흡증의 중증도 역시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앵커]
그리고 하지불안증후군도 설명해 주시죠.
[인터뷰]
하지불안증후군은 우리의 운동을 담당하는 뇌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있는데요. 그 뇌 속에 도파민이 부족해지면서 특히 야간에 발생하는 하지의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큰 원인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도파민들 사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 철분입니다. 이런 철분이 부족해지는 빈혈이 있으시다든지, 신기능 장애가 있으시다든지, 임신부 등에서도 이차성 하지불안 증후...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science.ytn.co...

Опубликовано:

 

10 сен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Далее
Новый уровень твоей сосиски
00:33
Что думаете?
00:54
Просмотров 564 тыс.
127화. 진정한 꿀잠 자고싶다면 꼭 보세요
2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