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미래 직업 200만 개 중 41만개 수학 관련 직업! 학생들에게 수학은 여전히 어렵고 재미없는 존재. 그런데도 왜 우리는 수학을 배워야 하는 걸까? (KBS 20181026 방송) 

KBS 다큐
Подписаться 2,2 млн
Просмотров 7 тыс.
50% 1

■ 수학을 배우는 이유는 뭘까
범죄 사건을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과학 수사에서 사건의 결정적 단서가 되는 혈흔. 혈흔 형태를 분석하는 과정에도 수학을 빼놓을 수 없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 김영삼 검시관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해 계산기나 컴퓨터 없이도 혈흔만 가지고 사건 발생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혈흔 형태 분석 노모그램’을 개발했다. 삼각함수를 활용해 개발한 이 분석기법은 혈흔의 긴 축과 짧은 축의 길이만 알면 혈흔의 위치와 높이까지 추정해낼 수 있어 범죄에 사용된 도구나 가격 부위를 알 수 있다. 중고등학교 때 배운 수학이 실제 범죄 수사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최근 서울대학교에서는 현직 판검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수사에 쓰이는 수학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검사, 판사라면 보통 문과에서 이른바 ‘공부의 끝판왕’인 직업들인데, 이들이 다시 수학을 배우는 이유는 뭘까?
■ 수학 성취도는 세계 최상위, 자신감은 꼴찌?!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생 4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49개국 중 3위로 최상위권이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은 49개국 중 49위로 꼴찌였다.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만나 봤다. 전 과목 중 수학 공부에 가장 많이 시간을 투자하지만 여전히 수학을 싫어하고, 왜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이 학생. 무작정 외운 공식을 대입해서 문제를 풀긴 푸는데 원리 자체를 이해하진 못한다. 과연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할 방법은 없을까?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에스토니아의 수학 교육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수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나라,
바로 에스토니아다. 에스토니아 쉬다린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무작정 공식을 암기하고 풀이 자체를 외우는 접근법이 아닌 로봇프로그래밍을 통해 수학을 배운다. 친구들과 직접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며 직각이나 회전, 삼각법, 속도와 같은 개념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된다. 로보틱스 수업을 통해 수학을 즐겁게 접하는 것이다.
에스토니아 탈린 케스크린 러시아 김나지움(Tallinna Kesklinna Vene Gümnaasium)의 7학년(우리나라 중1) 학생들은 지오지브라(GeoGebra)프로그램을 이용한 스팀(steam) 교육을 받고 있다.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수학문제를 풀며 추상화를 그린다. 인터넷에서 추상화가의 그림을 찾아서 선택한 뒤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해당 수학 공식과 숫자를 입력하면 선과 면이 그려지고 색이 칠해지며 그림이 완성된다. 단순히 문제 풀이 위주가 아닌 생활에서 수학을 적절히 활용하고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생각의 힘을 기르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에스토니아의 수학 교육을 살펴본다.
■ 수학캠프, 재미없다는 수학의 편견을 깨다!
수학을 좋아하느냐 마느냐 갈림길에서 ‘수포자’가 가장 많이 생긴다는 대한민국의 중학교 2학년. 명견만리 제작진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수학에 자신이 없다는 중학교 2학년 학생 12명과 함께 이틀 동안 특별한 수학 캠프를 진행했다. 캠프를 떠나기 전 사전 인터뷰에서 학생들은 저마다 입을 모아 말했다. “수학은 왜 배우는 건지 모르겠다”,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다”. 그동안 책상에 앉아 무작정 공식을 암기했던 수학 공부가 아닌 직접 운동장에 나가 건물의 높이를 구하며 배워보는 수학. 과연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바뀔 수 있을까?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식 과잉, 무한 데이터 시대에는 어떤 인재가 필요할까? 입시를 위한 수학 공부가 아닌 수학 자체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는 새로운 수학 교육 접근법은 무엇일까?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수학자인 아주대학교 박형주 총장과 함께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수학의 새로운 교육 방향을 모색해본다.
※ 이 영상은 2018년 10월 26일에 방영된 [명견만리 - 미래를 여는 열쇠, 수학] 입니다.
#수학 #직업 #편견
✔ 다큐는 KBS | KBS다큐 공식 채널 📺
✔ KBS다큐 구독하기 ➡️ / @kbsdocumentary
영상 방송 시점에 따라 현 상황과 내용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비방 및 악성 댓글은 출연자 보호를 위해 운영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Развлечения

Опубликовано:

 

29 мар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3   
@Cliff_hematuria
@Cliff_hematuria 3 месяца назад
수포자들이 이 영상을 싫어 합니다😂
@user-ih3xy7zu2l
@user-ih3xy7zu2l 3 месяца назад
저는 수학을 화학, 물리, 생리의학, 역사, 문학, 철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안보, 법, 문화예술, 관광, 인문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해서 창의융합적으로 배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 think we should learn mathematics creatively in connection with various fields such as chemistry, physics, physiology (or) Medicine, history, literature, philosophy, politics, economy, society, culture, military security, law, culture, art, humanity and tourism.
@user-uy3np7qc5i
@user-uy3np7qc5i 3 месяца назад
유은혜는 뭘 했지?
Далее
Новые iPhone 16 и 16 Pro Max
00:42
Просмотров 372 ты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