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스페셜 테마 (8) 20160823 정읍사 해설, 영문번역(darsa, 무더위, 아줌마, 으뜨칸다냐 등) 

판찰라스
Подписаться 24 тыс.
Просмотров 19 тыс.
50% 1

강상원 박사 2016 스페셜 테마
무더위가 한창이던 2016년 8월 23일 강의입니다
매주 강의하시던 박사님도 8월 16일은 더워서 쉬셨을 정도로
더운 여름이었습니다.
강의는 무더위의 어원적 해석부터 시작합니다.
아줌마, 끽하다, 日의 동국정운 표기, 우리 옛말의 전탁음, 반청음,
정읍사의 해석과 영문번역 등이 이어집니다.
**
강상원 박사
Kang Sang-won, Ph.D. -한국의 한글학자, 동서철학자, 사학자, 번역가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언어학자, 동서 철학자, 역사가
한국 토속 사투리는 동서 언어의 뿌리인 범어이다.
동이족 언어는 동서 문명의 뿌리 언어이며 '실담말'이다.
www.pancalas.co...
코리아고인돌과 판찰라스(pancalas)는 상고사, 대조선, 산스크리트어 및 오행역사에 관한 사이트이다.
www.koreagoindo...

Опубликовано:

 

15 сен 2024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49   
@병춘오
@병춘오 7 месяцев назад
돌아가셨어요
@신인숙-h4t
@신인숙-h4t 9 месяцев назад
이. 영상은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자손대대 남겨지길바랍니다 강상원박사님. 명복을빕니다
@user-ng8ob6fd4t
@user-ng8ob6fd4t 5 лет наза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참으로 묘미가 있고 그 염려하는 마음의 깊이가 실로 뭉클히 와 닿습니다. 전라도 사투리를 배우고 싶습니다.
@user-dp5ez4pi8i
@user-dp5ez4pi8i 7 лет назад
강상원 박사님 행복의 어원을 알려줘서 고맙습니다.대단 하십니다.
@함철수-d4r
@함철수-d4r 7 лет назад
강상원선생님! 잘 지내시는지요? 건강하시길 바랄뿐입니다.
@babylion9247
@babylion9247 Год назад
의인은 철학을 남긴다 의지를 이어받는자는 반드시 생겨난다. 개벽은 시작되었다. 그는 새로운 세상을 열었다. 젊은이들이여 의지를 이어받거라!
@자연자연여행
@자연자연여행 8 лет назад
고맙습니다.
@梵語는우리사투리語
경상도 출신. 영어 일어 쫴끔 라틴어 권. 스페인 불어.이태리어와 천주교 라틴미사에 많은 단어들이 우리말과 유사한 점에 궁금했는데 범어가 우리말이라니 감사합니다. 스페인어 Mor-ir. 죽다. 뒤의 ir을 빼면 모-르. 빠질 몰. 죽을 몰이 되내요. 놀랍습니다.
@양홍석-q5z
@양홍석-q5z 6 лет назад
지금도 정읍시골에 할머니 어른들께서는 어뜨큰데야 어쩨쓰거나 말씀들을 하고 계십니다 강박사님 추석명절 잘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polariskim
@polariskim 8 лет назад
박사님 감사 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 아리에서 아리랑으로 아리조나 까지 이 모두가 우리 동이족이란 것 이죠! 미아리도 있고 아리랑 고개가 있다는 것이 사실로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꾸벅 !
@sunnykim4093
@sunnykim4093 2 года назад
강의 시청 : 2022-04-07 (목) 18;17~19;59 0:15 : 무더위, 덥다. muggy 더위 tap, 무Mu = Silent, speechless, tap = hot, Muggygom (계속 강하게) - 아강다리, a-gange 어디로 들어간다. - 아흐 a he!, sorrowful, miserable, wretched, 다흐 dah 다친다, - 롱, 랑langh의 변형 -> 롱Longh 의 변화, 랑踉 , langh -> 빠져들어간다, 롱드리 모여서들어간다. * 간절한 남편을 기다리는 노래, 간결하면서 애정을 깊이 있게 오묘있게 묘사한 시는 없다. 재미. ** 영어로 옮겨읽으심. ~ 25:29, 칠판에 적으심: ~ 30:45, 전라도말로: 30:45 ~ 32:38 / 34:40 (32:47 : ut kantha 으뜨칸따, lift up one's neck for regret, sorrow, 목을 치켜빼는겨,교통사고.골치), 호남사투리의 정통을 찌르는 것이다. 으뜨칸다냐? 당부 말씀) 엣날 한국 사람들의 정서가 대단히 아름답다. 사깃꾼 많은데, 정치가, 의사 별게 다 있다. 문학적으로 살펴보면 대단히 아름답다. 아름다운 것을 살려가는 것이 천지만상의 이치와 조화를 이루는 이치와 같다. 역사와 문화를 선양해서 새로운 윤리관을 형성해가는 새로운 일이다. 희망을 갖고 열심히 공부하시라. 35:48 : 희망 Hi, 혀, 혀랑게, 실천하면, 혀랑게 좋은 일 생긴다. 열심히 혀랑게... * 동국정운의 중요성을 강조하시고, 잘 모르면서 함부로 취급하지 말고 참으로 귀중한 것이니 잘 지켜나가자. ** 아름다운 백제의 시가 정읍사를 잘 해석해 주시고, 영역하고, 또 전라도 사투리로도 해석을 하시어 부르시면 아름다음을 감상할 줄 아는 문화인, 역사를 제대로 아는 지성으로 세계만방에 이른 선양해 나가자. *** 동국정운이, 우리말이 범어의 어원을 가진 언어라는 것을 잘 밝히셨고, 동국정운이야말로 우리 언어에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려주신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 아닌가. (~20;08)
@박고홍
@박고홍 3 года назад
강상원박사님 저서를 어디가면 구할수 있는지가르쳐 주시기바랍니다 옥스포드 사전을 한문과 한글로 번역된 사전과 범어대사전을 비롯 모든저서를 구하고자 합니다 집을팔아서 라도 구입하겠습니다 교보문고와 소통이 되지못하고 있습니다구입처를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Limb
@StLimb 8 лет назад
韓國말 = The Sanskrit 감사합니다.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정확
@user-on9eh4jc7h
@user-on9eh4jc7h 4 года назад
한국말을 한국말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리듬만 들으면, 특히 전라도 사투리는 발음이 잘 굴러서 중유럽이나 불어처럼 들립니다.
@박건호-l3m
@박건호-l3m 6 лет назад
다양한 강의를 한 번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mo65001
@mo65001 7 лет назад
머리곰 --> 멀리까지 ( far away) 의미가 아닐까요?? 머리까지 보다는 멀리까지가 더 의미가 자연스러워보여서요...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우두머리곰=큰곰=고려인[높고+고울:고움(=큰곰)을+이은사람]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날일=△씨 ㅣ통해(이어내려) ㄹ자손(생기) ㅡ이어진 ㅇ씨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 아래아=연결음 없으면 절대해석 안됩니다. .♥현재까지 모두 겉만 배운거에요.
@user-uu8ne4wo4z
@user-uu8ne4wo4z 4 года назад
부엌에서 요리를 하는 사람이 아줌마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日날 일=날일자는 공간에 넣어진 씨앗입니다. ♥해가 하늘공간안에 있다는소리=⊙=구태 ♥1대한민국[큰점을 찍은 사람들 국(ㅁ+•)=(구태)=(구의자손)]태고적부터 깨닫고 글만든 나라입니다. ♥2태초생명들어선 나라.
@user-on9eh4jc7h
@user-on9eh4jc7h 4 года назад
전라도에 문법이 많이 있어요. 한 사람이 이사투리 저사투리를 쓰는데 똑같은 문장인데 주어,조사,동사등을 가장 여러가지로 구사합니다. 함경도는 어떨지 궁금해요. 전라도 사람들 사투리 너무 빨리 잊어버리는듯. 역사의 비밀을 잃는거다. 변화하는 국문법이 한국인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인듯. 국문법이 갈수록 다른 언어들과 가장 동떨어진다.
@이기선환궁
@이기선환궁 6 лет назад
아즈메
@박건호-l3m
@박건호-l3m 6 лет назад
'고급 1강이나 3급한자 1강 또는 창세기와 한자 박건호'를 쳐보시면 강박사님의 강의와 비교해 보실 수 있는 한자 강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ㅅㅂ=ㅅ엮어이어솟아(엮어만든것) ㅂ 들어간다
@user-nh4wr6jn4i
@user-nh4wr6jn4i 7 лет назад
전라도에선 아줌마를 '아짐' 이라고 해요, 아저씨는 아제, 아제아제 바라아제~
@user-pu9yz7ie4l
@user-pu9yz7ie4l 6 лет назад
해가 산 위로 올라오는(일어나는 것)을 보고 "일어나라"의 "일"을 빌려 "날 일"자라고 불렀다고요? 그냥 막 갖다붙이시는 것 아닌가요? 날 일자는 중국어 발음으로 "리"라고 합니다. 이 "리"라는 발음이 한국으로 들어와서 "일"이 된 것 아닌가요?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지나에서 들어온것은 절대적으로 아닙니다. 날일자는 공간에 넣어진 씨앗입니다. ♥해가 하늘공간안에 있다는소리=⊙=구태 ♥대한민국[큰점을 찍은 사람들 국(ㅁ+•)=(구태)=(구의자손)]태고적부터 깨닫고 글만든 나라입니다.
@user-on9eh4jc7h
@user-on9eh4jc7h 4 года назад
중국인들은 한문을 그대로 발음하지 못하는데요? 이게 어케 지나 문자입니까? 천자문을 정확히 천지우주라고 발음 못하는 민족은 지나족뿐입니다. 천자문에서 감 오는것 없나요?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중국(듕귁) ♥중[(듕=ㅈ이어진생명:꽉차ㄷ열고ㅠ있는것들은ㅇ씨됨)=(열고나와라)=(깨달은것들 나온다)] ♥국[(ㅁ+•)=(버어씨)=(범어)]=아버지씨 ♥결론=범어를깨달아라:아버지가수천년가르쳐도안되었다는결론. →아범아=내 아들이면서 아이의 아버지 →♥우리아버지에 아버지에 아버지들께서는 정말 말로 표현을 못할정도로 뛰어나신분들이야..
@yunevergreen
@yunevergreen 4 года назад
지금의 중국어는 북경사투리 입니다. 북경은 원나라때부터 수도였죠. 한국에서 한자를 쓴때가 언제부터인가 생각해 보세요. 우리의 한자 발음이 원래에 더 가깝습니다.
@안병훈-n2z
@안병훈-n2z 4 года назад
@@yunevergreen 글= ㄱ=•+•(오:아)(기준:나)=씨들엮여:♥이어내려:그어 ㅡ=온:모두:백:겨레:음의기준:이어져 ㄹ=(형제자손)만든:생기
@davincirhi7828
@davincirhi7828 6 лет назад
이 양반의 강좌를 거의 모두 보았습니다. 우선 영어실력은 그 나이에서 한 두 손가락에 들 수 있을 정도로 탁월합니다. 다음으로 관심분야에 열성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찬사를 드림니다. 이황을 떠 받들면서도 자신의 인성자체가 아직도 수양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학문하신다는데 도대체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애당초 학문하는 기본 자세가 아닙니다. 취급하는 분야가 황당합니다. 불교로부터 언어 고대사 근세사 심지어 천문 우주 물리학 의학 고전문학 훈민정음 등등 눈에 띠었다면 닥치는 대로 다루는데, 당체 기본적 소양이 갖추어 지지 않은 것같습니다. 말과 문자를 구분 못합니다. 그져 자신이 생각냈다 하면, 옥스포드 산크리트 사전을 들먹이며 끌어다 붙이는 천재성을 발휘합니다. 의성어 의태어까지 산크리스트에서 왔다하고 최근에 생성된 단어까지 산크리스트에서 나왔다고 주장합니다. 헤아릴 수 없는 웃기는 것 중에서 하나만 예시하면 빗살무늬토기가 햇살의 빛살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빗살무늬 토기는 일본인들이 즐문토기(櫛文土器)라고 명한 것을 우리 말로 표기한 것으로 빗(comb)의 빗살입니다. 자신의 호칭(이름)을 강평수에서 강상원으로 사용하는 데, 그 어원도 옥스포드 산크리트 사전을 근거로 밝혀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스스로 모두 엉터리가 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인성자체가 잘 못 형성된 것같습니다. 어느 계층에서는 선현으로 추앙받고 또는 사회에서 존경받는 분들을 공개된 공간에서 자기 휘하의 부하에게도 할 수없는 하대는 물론 욕설에 가까운 쌍말을 뺕어 내며 자제력을 잃고 버럭버럭 소리를 내 지름니다. 설령 그들에게 잘 못된 부분이 있다면 객관적 사실에 의하여 논문으로 발표하면 오히려 자신이 위대해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럴 생각을 못하는 건지? 못하는 이유가 자신 주장이 엉터리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으나, 논문 쓸 지적 체계를 이뤄 낼 능력이 없다는 증거가 아닐가 생각됩니다. 누구나 엉터리 책(만화)을 내어 미국 백악관을 비롯하여 세계 유명대학 도서관에 발송할 수 있으며, 그 곳에서 책값을 송금할 수도 소장할 수도 감사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타운 것은 어느 한 분야에 대하여, 자신의 인성을 수양하면서 그 정도의 언어 실력과 그 열정으로, 기본부터 착실히 연구하였다면 지금은 위대한 연구물을 낸 학자로서 학계에서 존경받는데 손색이 없었을 것으로 봅니다. 그럴만한 소양은 (수양한다면) 넘친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금 학문하는 이들로 구성된 학회(학회 간행 연구지 게재 논문이 4년제 교수 임용 및 승진 등 연구업적으로 인정받는 학회) 에 얼굴을 내밀 수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그에게 태고난 천성이 그렇게 되었는데, 젊었을 때는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감추었다가, 나이가 들어 그럴 필요가 없어지자 자연스럽게 본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닐가요? 자신은 자신감 기백 패기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불쌍 놈들이 하는 짓도 비슷합니다. 그럼에도 멍충이들로 부터 각광받는 천운은 타고났습니다.
@user-pu9yz7ie4l
@user-pu9yz7ie4l 6 лет назад
우리 문화 어원 강의보다 아예 영어 강의로 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솔직히 산스크리트 어원은 믿을 것이 못 되고 영어 어원은 정확하십니다. 그건 인정합니다
@user-ng8ob6fd4t
@user-ng8ob6fd4t 5 лет назад
햇소리 참 대단하십니다.
@강선희-p3k
@강선희-p3k 3 года назад
말같지않은긴글로 지얼굴에똥칠값을해놨네쯧쯧
@user-pu9yz7ie4l
@user-pu9yz7ie4l 6 лет назад
"덥다"가 산스크티르어 "땁따"에서 나온거라고요? 그냥 막 갖다 붙이시는 거 아닙니까. 소리가 비슷하다고 다 같은 뜻인가요?
@연부로
@연부로 6 лет назад
땁따의 뜻이 덥다라고 하는데 뭔 질문이 이런고?
@user-ng8ob6fd4t
@user-ng8ob6fd4t 5 лет назад
마 여기 오지 마쇼!!
@wave2wavecorea860
@wave2wavecorea860 4 года назад
할매들은 땁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도 시골가면 그리말하는 할매들이 많습니다
@쌈보다
@쌈보다 4 года назад
산크리트 사전에도 나와요 직역하면 고문. 불 더위. 답답하다 등 산스ㅡ옥스포드 사전 한번이라도 읽어 보시고 댓글 다시길
@user-on9eh4jc7h
@user-on9eh4jc7h 4 года назад
각 나라마다 악센트가 있는데, 덥다. 뜨뜻하다. 뜨겁다. 각 나라 사람한테 한국단어 가르쳐주고 읽어보라면 의문이 풀리기도합니다. 볕이 내려와 더운것을 덥다로 배우면 덥다고 하는데 "오늘 와이리 뜨겁노?" 라고 하죠.
@TV-js5zg
@TV-js5zg 8 лет назад
고맙습니다.
Далее
아즈텍, 아즈틀란(아쯔뜰란)
27:13
Просмотров 30 тыс.
남아메리카의 닭소리
59:53
Просмотров 43 тыс.
우리민요 아리랑의 해석
14:03
Просмотров 177 тыс.
실감나는 2차대전 강의
21:19
Просмотров 13 млн
마추피추
1:05:59
Просмотров 54 ты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