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내 친구 인사팀이야
내 친구 인사팀이야
내 친구 인사팀이야
Подписаться
주변에 뭐든 편하게 물어볼 인사팀 친구 한명 있음 좋잖아요?

대기업, 스타트업, 창업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제 생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 콘텐츠를 보고 제가 했던 실수를 안하셨음 좋겠어요.
여러분의 삶과 커리어를 응원하는 '내 친구 인사팀 코렌'입니다.

제 커리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확인하세요!
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44CpfIm0yDQ.html
Комментарии
@user-ju9ur9ot2i
@user-ju9ur9ot2i 8 часов назад
잘 봤습니다!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7 часов назад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dn3nf9ll6o
@user-dn3nf9ll6o 19 часов назад
항상 코렌님 영상은 유익한 내용을 많이 담아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7월 초에 연락드릴려다가, 마감되었다는 글을 보고 아쉬움에 영상에라도 댓글을 남깁니다!ㅎㅎㅎ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18 часов назад
힘이 되는 피드백 감사합니다! 혹시 이야기나누고 싶은 주제가 있으시면 오픈채팅방으로 연락주세요!!
@user-tg6un3kl8k
@user-tg6un3kl8k 21 час назад
연봉 원천 대기업 7000 사무직 퇴사합니다.. 모두 화이팅..
@myHRfriend
@myHRfriend 18 часов назад
ㅠㅠ 정말 모두 화이팅입니다! 퇴사한다고 역량이 사라지는 게 아니니 더 멋진 미래 응원하겠습니다!
@shts4evrt
@shts4evrt День назад
지금쯤 많이 후회하고 계실듯
@user-bb3qz3jt9t
@user-bb3qz3jt9t День назад
코렌 좋은 영상이 많아서 좋네요 ㅎㅎㅎ 영상감사해요
@myHRfriend
@myHRfriend День назад
랄프님 안녕요!! 잘 봐주셔서 감사해요 ㅋ
@user-or3ig2qv9p
@user-or3ig2qv9p День назад
매번 양질의 콘텐츠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인사팀으로 입사했다가 홍보팀으로 발령을 받고 근무한지 만 1년이 넘었습니다. 현재 팀이 위계질서형 조직이고, 지방 근무지인지라 텃세도 있고 저를 제외하면 모두 10~20년차 이상입니다. 주니어로서 버티기 너무 힘드네요. 두 팀 다 연고지인 서울에도 일부 포지션이 있어서 근무지 이동이나 부서 이동을 위해 몇 차례 면담을 요청했음에도 팀장님이 보내주려 하시질 않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루하루 번아웃과 스트레스로 퇴사를 고민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짧게라도 조언을 들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День назад
안녕하세요! 저는 이미 지나간 과거의 경험을 정리하는 영상을 올렸는데 현재의 고군분투 상황을 보내시는 중에 제 영상을 보셨다니 마음이 무겁네오. 아래 링크로 연락주세요! open.kakao.com/o/sudR49kg
@valdosta367
@valdosta367 2 дня назад
올해 lg 개발 신입으로 들어왔는데, 임직원 대우하는 거 보면 여긴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삼성 현대로 넘어가야겠어요.
@user-hahahahohoho
@user-hahahahohoho 3 дня назад
안녕하세요. 지금 딱 저의 상황이네요. 약 8년간 컨설팅 조직에서 일하면서 야근과 주말출근이 삶의 일부였고, 번아웃에 번아웃이 와서 어제 팀장님께 퇴사하겠다고 말씀드린 상황 입니다. 일단 좀더 생각해봐라, 충분히 잘하고 있다라고 말씀 주시면서 잡아주셨습니다. 지칠대로 지쳤고, 해보고 싶은것을 준비 하고자 했는데 막상 퇴사통보후 회사에서 붙잡으니 고민이 됩니다. 영상에서 말씀처럼 퇴사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기력증에 빠지게 될까봐 겁도 나구요. 혹시 상담도 받으시는지 궁금하네요. 좋은말씀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2 дня назад
안녕하세요, 강도높은 컨설팅조직에서 8년동안이면 정말 어마어마한 역량을 키우셨을 것 같습니다.번아웃에 번아웃을 이겨내신 게 안타깝지만 또 너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영상에서는 저의 무기력증을 부정적인 뉘앙스로 말했지만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인간이 기계가 아니기에 방전-충분한 휴식 중간에 꼭 필요한 스테이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공식적인 상담(?)은 아직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나누고 싶은 주제가 있으시면 아래 링크로 연락주세요!! open.kakao.com/o/sudR49kg
@Hyunjincho84
@Hyunjincho84 3 дня назад
이사람은 중소연봉 두배이상 받는 대기업이라 10년일해도 압축해서 중소 20년에 해당되니 그만둘수 있었던것도 있으니, 나같은 중소기업 종사자로서는 먼 이야기인듯 ㅠ
@user-crown2014
@user-crown2014 4 дня назад
좋아하는 사람끼리 모아놔도 성과를 내야하고 그것이 1년내내 ㄲ리고 다음해도 계속해야 한다면 사람이 마냥 좋지는 않지
@user-ou8je6ew9q
@user-ou8je6ew9q 4 дня назад
하루하루 직장에 매몰되어 소가 도살장 끌려가듯 출근하는 회사원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은 영상이네요~ 잘 봤습니다~ 코렌님도 파이팅!
@myHRfriend
@myHRfriend 4 дня назад
감사합니다! 하루하루의 경험은 모두에게 똑같이 힘들겠지만 그 안에서 ‘마음 속 질문‘을 간직하고 있다면 큰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user-cu9ww9tj4i
@user-cu9ww9tj4i 4 дня назад
가족도 오래보면 지겨운데 근무시간 1년 365일 중 200일 이상 2차까지 회식가야하는 직장인은 인간혐오만 늘어날뿐.만약 회사가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이고 같은 취미나 철학관 가치관 재밌는 생각과 좋은 인성을 지닌 사람들끼리 모였다면 회사가 아니라 취미로 일하는 느낌이겠지만 한국과 세계는 어쩔 수 없이 비효율적인 교육시스템을 유지하다보니 그런 이상적이 만남이 적음.
@user-yb6mp3gi1y
@user-yb6mp3gi1y 4 дня назад
배우 류준열이 좋아하는일을 하면서 생계를 해결할수 있다는게 참 감사한 일이다라고 했었던것처럼. 좋아하는 일이 생업이 된다는게 참 삶에 중요한거 같아요
@myHRfriend
@myHRfriend 4 дня назад
맞습니다. 예전에 드라마 응답하라시리즈 오디션 볼 때 캐리어 하나 끌고 서울을 왔다갔다 했다는 데...어린 나이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도전해나가는 것이 참 대단하면서도 부러운 일 같습니다.
@user-ju9ur9ot2i
@user-ju9ur9ot2i 5 дней назад
매번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소중한 경험을 솔직하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5 дней назад
매번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jq5cj2bt7k
@user-jq5cj2bt7k 5 дней назад
직장인으로서 정말 목숨 내놓을 정도로 강한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선퇴사를 극구 말리고 싶습니다. 여기서 예외 케이스는 짊어질 책임이 별로 없는 케이스(나이가 어린 경우에 보통 해당) 입니다. 긴가민가 하다면 주말에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일을 하세요. 그리고 그것이 수익화가 된다면 그때 그나마 본업으로 할 수 있을지 말지 고민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abin9528
@dabin9528 2 дня назад
다들알죠 짤리고 유튜브로 영엏하는거자나요
@user-pe7ej5kd9r
@user-pe7ej5kd9r 5 дней назад
퇴사 후 꼭 빡세게 있어야 할 필요가 있을까
@myHRfriend
@myHRfriend 5 дней назад
맞습니다!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퇴사 후 안 그런줄 알았는데 많이 불안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빡세게 시간을 보내려 했던 것이 불안 때문이었다는 걸 나중에 알게되었어요...
@Kissy_6839
@Kissy_6839 5 дней назад
회사에서 내 마음과 상관없이 일을 하다보니 번아웃이 오고 번아웃이 오면 외적동기가 안통하니 내적동기를 찾아 퇴사하고 쉬다가 프리랜서로 전향하고 프리랜서로 혼자 일하다 보니 외적동기에 이끌려 다시 회사로 돌아가고…😅 그럼에도 매 순간 열심히 했다면 언젠가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적어도 노력과 성장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배움이 결국 더 나은 기회를 만들어 주는 거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
@myHRfriend
@myHRfriend 5 дней назад
아니 대체 정체가 어떻게 되시죠? 어쩜 제가 주저리주저리 떠들어댄 이야기를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시고... 대단하십니다!
@noeyeehmik0613
@noeyeehmik0613 6 дней назад
안녕하세요 동갑친구님
@myHRfriend
@myHRfriend 5 дней назад
반갑습니다 동갑친구분
@siru5062
@siru5062 6 дней назад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1년째 한 직장에 다니다보니 퇴사생각이 간절하여 보게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5 дней назад
11년째 한 직장, 정말 대단하시네요. 많은 걸 쌓으셨을 겁니다! 후회없는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nm97
@1nm97 7 дней назад
사람 많다고 다 대기업은 아닙니다. 이상 진짜 대기업 인담자
@user-xx6iy3xo3d
@user-xx6iy3xo3d 7 дней назад
조회수 몇십만 영상이라도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내용이 좋네요 유툽 활동 외에 유료 면접 컨설팅을 진행하신다면 하반기때 요청드려도 괜찮을까요?
@myHRfriend
@myHRfriend 6 дней назад
안녕하세요! 영상 잘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정식으로 취업관련 컨설팅은 하고 있지 않지만 혹 도움이 필요하시면 커뮤니티 게시판 내용 참고하셔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hdot_midas
@hdot_midas 7 дней назад
인사팀만의 인사이트를 느낄 수 있는 영상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D
@myHRfriend
@myHRfriend 7 дней назад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zz5mg8sw2n
@user-zz5mg8sw2n 7 дней назад
꾸역꾸역.. 버티는 것보다 확실하게 일하고 확실하게 쉬려고 나왔다
@myHRfriend
@myHRfriend 7 дней назад
너무 명확하고 멋진 정리의 말이네요. '확실하게 일하고 확실하게 쉰다!'
@user-ye9zx1tr4u
@user-ye9zx1tr4u 7 дней назад
너무 공감이 되는 이야기네요ㅜㅠㅠ 다음 영상도 기다리겠습니다😂
@Kissy_6839
@Kissy_6839 8 дней назад
제가 이래서 ‘정처없는 퇴사’를 많이 한거였군요😅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정처없는 퇴사’ 명확한 표현이네요! 멋진 워딩 정리 감사합니다 ㅋㅋ
@jinnirosa4716
@jinnirosa4716 8 дней назад
내 알고리즘에 코렌이 뜨셨는데요 목소리가 너무 좋아요~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user-ju9ur9ot2i
@user-ju9ur9ot2i 8 дней наза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감사합니다🙂
@user-in7ql8xw9d
@user-in7ql8xw9d 8 дней назад
스타트업 실무자로 근무했던 사람입니다. 당연히 채용도 거의 직접 했었는데요. 그 이유는 유명하지 않은 스타트업은 들러오는 이력서만 받아서는 채용이 어려워서 그런거 같아요. 헤드헌터를 이용해도 쉽지 않죠. 그냥 사람인 코인 구매해서 제가 지정한 조건으로 구직중인 이력서들 몇십개 백개 찾아서 보고 적합한 사람한테 전화하고 전화로 회사소개 등 구체적으로 해주고 그런식으로 채용을 했던거 같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너무 공감됩니다! 대기업에 일했을 때는 공고를 올리면 지원자가 생기는 게 당연하다 생각했는데.. 매일매일 서류를 수십-수백개 뒤졌던 그 때가 생각나네요 ㅋ
@birokim_
@birokim_ 8 дней назад
차가운 분석 속 따뜻..~~한 마음...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힘든 선택을 한 친구들을 응원하고자 영상을 찍었는데 대본 없이 주저리주저리 떠들디보니 대기업과 비교가 되어버렸어요... 원래의 의도를 캐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bq7hn3qj5p
@user-bq7hn3qj5p 8 дней назад
힘든 상황에서 잠시 나와 갈무리한 다음 새출발을 하고자 퇴사를 선택했어요. ‘이게 맞나?’ 싶어 무섭기도 해요. 이런 상황에서 보니 참 따스하고 용기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당연히 무섭죠! 하지만 마음에 따라 스스로한 선택은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든 또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가득 채우시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겠습니다!
@user-rl6bg9kd2o
@user-rl6bg9kd2o 8 дней назад
저도 지금 너무나도 같은 마음입니다.. 스타트업도 대기업도 아닌 그 중간 스펙트럼에 위치한 회사에 얼마전에 들어왔습니다. 퇴근 후 영어 등 자기계발이 중요했는데 주 35시간 근무였고, 연봉이 조금 아쉬워도 상장 준비 중에 스탁옵션을 받아서 들어왔습니다. 근데 막상 와보니 대기업보다 더 딱딱한 조직문화와, 그러면서 업무 시스템은 스타트업처럼 그냥 알아서 다하는 그런 방식이더군요. 또, 이상하게 규모에 비해 직원들 연차 평균 4년이 안될정도로 짧았습니다. 회사 밖에서는 그렇게 밝은 직원들이 회사 안에서는 표정이 다들 어둡고 분위기도 뭔가 칙칙하구요 처음에는 그래 이것도 기회다, 제너럴리스트로 성장해서 나중에 가치관이 잘 맞는 스타트업에 가거나 창업에 도전해보자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회사 실적이 최근 안좋아지면서 일방적으로 주 40시간으로 연장.. 그러면서 양해의 태도도 보이지 않는 경영진.. 직원들에게 조차 각종 비용을 아끼려는 모습 등을 보면서 이 조직에 대한 신뢰가 확 떨어졌습니다.. 마음이 뜨니 자연스레 시키는 일만 하게 되고, 업무 완성도도 떨어졌습니다. 어느날 인사담당 임원이 면담하자고 부르더니 모욕적인 언사로 잘못 뽑은거 같다, 정신차려라, 야근도 좀 해야한다. 일하기 싫으면 나가라 필요없다 그러더군요. 조금 남아있던 열정마저 확 식어버렸네요ㅋㅋ 저도 1년만 채우고 나가자, 일단은 열심히 하자, 어차피 선택지도 없다, 라고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 중이지만 사람마음이 참 쉽지 않네요.. 그냥 연차쓰고 쉬어버릴까 싶기도 하고, 회사원이라는 존재가 너무 힘이 없다는 생각에 차라리 전문직이나 기술직으로 전향할까 싶기도 하네요.. 마음이 괴로워서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네요. 사실 답은 더 열심히 하는게 맞다 그래야 퇴사해도 미련없이 나갈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이 생각에 의심을 품고 있었는데 영상을 보고 마음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현재의 힘든 상황과 감정이 글에서 느껴집니다! 마음 고생이 많으시겠네요 ㅠ 정말 부당하고 견디기 힘든 것조차 다 받아들일 필요는 ‘전혀’ 없지만 그래도 상장준비를 하는 조직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게 적어도 하나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얻어갈 수 있는 거에만 집중해서 마음 속 기한까지 에너지를 끌어내보시고 후회없는 결정 하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skybeany
@skybeany 8 дней назад
간결하지만 통찰있는 내용같습니다. 가치관을 바라보는 방식의 차이군요.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닌 어떻게 내 커리어를 만들어가고 싶은지 가치관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user-jf9cj2kb1c
@user-jf9cj2kb1c 8 дней назад
영상 잘 봤습니다. 휴식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스타트업 다니신분들은 이직 거처를 꼭 정하고 퇴사하세요.. 퇴사상태에서 구직 자리를 알아보실때 본인의 가치를 어필하기가 어렵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8 дней назад
너무 공감합니다! 재직중이라는 게 참 현실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큰 무기가 되는 것 같아요. 치열함 속에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 전에 마음이 먼저 지쳐버리는 친구들을 응원하고 싶어서 영상을 만들었어요.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henryhong1250
@henryhong1250 5 дней назад
저도 공감합니다. 심리적으로 큰 무기가 될 뿐만 아니라, 나중에 연봉협상에서도 좋은 재료로 쓰이더라구요. 물론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어서 이직을 했지만, 이 회사에서도 충분히 이런 대우를 받고있다~ 는식으로 어필할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user-nc3mo1ry8p
@user-nc3mo1ry8p 9 дней назад
한심하게 봤다가 3년치 연차수당 보고 고생 했어요 힘내세요
@msc90
@msc90 9 дней назад
말 너무 잘하세요!
@user-sj1uf6fd3w
@user-sj1uf6fd3w 9 дней назад
제가 님보다 4살 어린데 전 cpa 전년도 합격자에 지잡대생임. 학벌은 아무런 의미도 없다. 전문직이 최고조넘임. 이 직업에는 정년이 없슴. 대기업도 오래 못 다니는 걸 보면 정말 의미가 없는듯. 다 퇴직하면 치킨집행. 여긴 헬조선임 정말루
@user-vk8ft4wu4e
@user-vk8ft4wu4e 12 дней назад
저도 인사님이랑 비슷한 연차에 대기업 2곳을 걸쳐 일하면서 퇴사를 고민하고 있는데, 공감이 많이가는 내용에 좋은 말씀을 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myHRfriend
@myHRfriend 12 дней назад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슴이 시키는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user-qg8hm4je1q
@user-qg8hm4je1q 12 дней назад
전 매년 연차수당만 400씩 받고있어요 😢 즉 하나도 못쓰고있단 말이죠
@myHRfriend
@myHRfriend 12 дней назад
😥😥😥😥😥😥 에너지 관리 잘 하세요!!
@user-qx1dw5ws3s
@user-qx1dw5ws3s 14 дней назад
왜 그렇게 힘들게 자꾸 물어보시는가 했더니 이런 의도가 있었군요ㅋㅋ 면접도 대화라는 것을 잊지 않고 담담하고 솔직하게 임하려고 해도 나약한 마음에 괜히 어디서 주워들은 멘트도 치고 그랬던 걸 반성합니다.. 최근 어떤 SNS에서 입사후포부 라는 질문에 대해 "왜? 당신 자리를 뺏겠다고 해줄까? 그런건 왜 물어봄?"이라고 비아냥 거리는 게시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 게시자가 회사에 얼마나 의존을 하면 그랬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선생님 콘텐츠들 보다 보면 회사와 인사팀에서 얼마나 치밀하고 열심히 면접자를 대하려고 하는 지 느낄 수 있는데요. 저도 다음 면접 때는 더 "소통"을 해야겠어요. 멘트가 아니라 저의 것을 더 준비해야 할 것 같네요(주장과 경험을 연결해서^^). 이번 콘텐츠도 감사합니다!
@myHRfriend
@myHRfriend 13 дней назад
영상의 의도가 그대로 전달된 것 같아 너무 기쁘고 댓글에 힘이 납니다. 저도 안타까운 마음에 이런 영상을 만들었지만 면접이라는 물리적인 상황에서 진솔함을 보이기 참 어려운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럴수록 남이 아닌 아닌 나에게 집중해야 하는 것 같아요. 꼭 '소통'하셔서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기업을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user-dn3nf9ll6o
@user-dn3nf9ll6o 14 дней назад
인성검사 전에 봤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있네요...혹시 주변에서 피드백을 얻기 힘든 상황이라면 어떻게하면 좋을까요?ㅠㅠ스타트업 근무할 때는 정말 누가봐도 열정적이라고 평가해줬고, 저도 즐겁게 일하기는 했는데, 결말이 너무 안좋았습니다. 그러다보니 현재는 안정적인 곳을 찾는데 생각보다 서류나 면접이 잘되지 않아서 고민입니다. 그냥 안정적인 직장을 포기하고 경력대로 스타트업을 가서 치열하게 사는게 맞을까요?
@myHRfriend
@myHRfriend 14 дней назад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쌓은 경력과 안정적인(?, 비교적 규모가 크고 시스템에서 돌아가는) 조직에 지원을 할 때 핏이 안 맞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열심히 하셨는데 결말이 안 좋았다는 이야기가 너무 안타깝지만 공감이 됩니다.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로 연락주시면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open.kakao.com/o/sudR49kg
@user-fl8mi4yl7f
@user-fl8mi4yl7f 14 дней назад
정말 저랑 똑같은 생각으로 그만뒀네요 ㄷㄷ
@myHRfriend
@myHRfriend 14 дней назад
유튜브 알고리즘이 또 저와 비슷한 분에게 연결해주었네요. 용기있는 결정하셨군요! 기회가 되면 정말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user-dn3nf9ll6o
@user-dn3nf9ll6o 14 дней назад
너무 잘봤습니다. 영상이 좋아서 구독도 했어요~!
@myHRfriend
@myHRfriend 14 дней назад
감사합니다! 큰 응원이 됩니다. 응원받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보겠습니다!!
@kp447
@kp447 15 дней назад
선생님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바로 구독했습니다 면접 관련 개인적으로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혹시 메일로 연락드려도 될까요?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open.kakao.com/o/sudR49kg 아래 링크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ohhh6942
@ohhh6942 15 дней назад
스타트업 중소기업에서 평가, 인센티브 설계할때 참고할 수 있는 영상도 있었으면 조켔습니단 🥹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접근법에서는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다만 대기업에서는 어떤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게 되면 몇백명~몇천명(만명)이 적용받기 때문에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을 한다면..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분기단위로도 보상, 평가를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는 점? 스타트업에서는 분기(3개월)이라는 시간이 조직의 변화가 체감될 정도로 많이 바뀌어서 규모 문제만이 아닌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기획을 라이트하게 하고 실행하면서 계속 보완해나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번 영상으로도 만들어보겠습니다!
@user-ju9ur9ot2i
@user-ju9ur9ot2i 15 дней наза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감사합니다!!
@Kissy_6839
@Kissy_6839 15 дней назад
지원자 입장에서도 회사가 별로면 마지막에 질문해보라고 할때 먼가 쥐어짜내게 되더라고요 ㅋㅋㅋ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댓글보고 현웃터졌습니다! 지원자도 반대로 회사가 별로일 수 있다는 점을 망각했네요 ㅋㅋㅋㅋㅋ
@user-ht2gd3lu8d
@user-ht2gd3lu8d 15 дней назад
멋지십니다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응원 감사합니다!
@user-xm5eo7fs5n
@user-xm5eo7fs5n 16 дней назад
영상처럼 질문을 계속 받았는데 일관된 진정성으로 답변했지만,..면접관보다 최종 결재하는 분이 뽑지마라고 한 경우도 있나요?
@myHRfriend
@myHRfriend 15 дней назад
보통 제가 재직했던 회사는 신입공채를 제외하고는 최종 결재자가 최종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간혹 면접관들의 평가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면접에 참여하지 않은 사업부장, 본부장님에게 보고를 하고 결정을 받는 경우도 있긴 했습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위에서 'No'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규모가 큰 회사에서는 면접관 교육이라는 걸 보통 합니다. 개인의 잣대로 사람을 제각기 평가하는 게 아닌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 인재상에 맞춰 최대한 같은 기준으로 후보자의 생각, 가치관을 평가하게 하기 위함이에요. 보통 교육을 받은 사람들만 면접에 참여시킵니다. 작은 규모(스타트업)에서는 인사담당자가 대표, 팀장들과 최대한 생각을 많이 맞추면서 질문주신 것 같은 상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많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결재가가 No한 경우가 있긴 합니다. 1) 회사 상황의 변동 같은, 면접 자체 평가가 아닌 외부적 요소 때문일 수도 있고 2) 보통 복수(보통 2~3명)의 후보자를 최종 결정 후보로 올리기에 그 중에 1명을 고르는 경우도 있고 3) 100점을 기대하는 포지션에 80점 정도의 후보자라라는 판단으로 채용 결정을 요청했지만 '좀 더 시장에서 90점을 찾아보자'라고 판단을 유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설명하였듯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그 사람의 진정성을 면접관이 파악하지 못했다면 애초에 최종 결재의 후보에 올리기 어렵습니다. 결국 면접관도 면접에서 파악한 후보자의 모습으로 최종 결재자를 설득해야하는데 설득의 근거가 불충분하거든요.. 답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궁금한 게 있음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