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한것을 진짜로 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제가 인터넷에 글쓸때 봤던 자료가 논문과 기록들을 재구성한 신문 기사 하나와 출처도 없어서 걸렀던 블로그(깽?판 쳤다고 해놨던 블로그) 였는데 그중 신문은 방문기와 방문지나 받은 대접과 한 일들 위주라서 자세한 앞뒤 내용이나 여타 사회적 상황은 잘 적혀 있지 않았습니다(고종의 표정이 동정을 자아 내게 한다라던가 비슷한 이야기가 있던것은 기억납니다) . 근데 이 영상으로 전후 관계부터 왕자 본인에 대한것까지 더욱더 자세히 알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얼마전에 하인리히 왕자가 받은 선물들을 포르쉐와 협업해서 전시했었다고 하는데 못가본것이 조금 아쉬울 따름입니다! +방문 직전에 자신이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아서 고종에게 왕위를 내놓으라고 난리 쳤던 사람이 있었는데 근심이 많던게 그것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봤던것 같습니다. 정말 기다리던 주제인데 정말 해주시고 명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학위소속도 출처도 없이 나무위키 긁어온 수준으로, 원어는커녕 한국말도 비문을 밥먹듯이 쓰며, 사실과 다른 내용이 나와도 책임은 나몰라라하는 다른 "교양" 채널들과 다르게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옛날부터 봤는데 함께하는 세계사만한 게 없다고 다시 한번 느낍니다
혹시 안봉근에 대해서 짧게라도 다뤄주실수 있나요? 대역소설 보다가 일게됐는데, 안중근의 사촌동생인 안봉근은, 외국인 신부를 따라 독일로 유학을 갔으며, 독일 베를린에 두부공장을 차리고, 올림픽때 메달을 딴 손기정 선수를 위해 축하파티를 열어주기도 했답니다. ...소설이였으면 이만큼 편의주의적인 전개도 없는 이야기인데, 이게 실제 역사라네요? (안봉근 선생님만 다루기에 분량이 너무 짧다면, 안중근의 다른 형제들도 같이 다루면 좋고요)
철도부설권이 얼마나 큰 이익이 되었는가가 궁금합니다! 본 영상에서도 조선, 대한제국의 철도부설권을 열강들이 앞다퉈 얻어내려고 했고, 만주에서는 승전의 댓가로 철도부설권을 주는 일까지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왜 그들이 그토록 철도부설권을 얻어내고 싶어했는지, 그리고 실재적으로 어떤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 이익이 있었는지 다뤄주시면 정말 흥미로울 것 같아요.
독일왕자가 대한제국을 방문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네요 댓글의 내용처럼 독일왕자가 깽판(?)치고 갔다면 오히려 사람들이 더 잘알려지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당시 미국대통령의 딸이 마치 자기가 공주된양 묘지석이 무슨 말인양 올라탄 사진이 떠도는걸 보면 하인리히 왕자가 조용히 방문하고 간게 후대사람들이 잘모를정도로 안알려진게 오히려 다행인거 같습니다
0:58 함께님의 이러한 점이 정말 좋습니다.. 꼭 좋은 대학의 석박사를 따야 그 분야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솔직히 유튜브에는 관련 학과도 아니며, 대충 구글링 해서 경제, 역사, 정치, 문화와 관련된 영상을 올리는 채널이 간간히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분이 스스로 '자신이 공부한 분야가 아니라 부족함이 있을 수도 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담백한 점이 함꼐님의 영상을 보게 만드는 힘이 아닐까 싶네요. 좋은 영상 잘보고 갑니다.
제가 독일의 Rammstein 이라는 밴드를 정말 좋아하는데, 이 밴드의 대표곡 중 'Deutschland(독일)'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독일인으로서 느끼는 자국의 애증의 역사를 노래 했는데,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에는 많은 역사적 사건이 레퍼런스 되어 있습니다. 나름 관련 역사적 사건들을 정리해 봤는데, 혹시 더 많은 레퍼런스를 찾게 되시면 알고 싶습니다. 영상 주제로 다뤄진 내용이 없다면 더 세부적으로 알고 싶네요! Rammstein - Deutschland (Official Video): 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NeQM1c-XCDc.htmlsi=ggS0G3sv1Eqcijf2 한글자막 버전: ru-vid.com/video/%D0%B2%D0%B8%D0%B4%D0%B5%D0%BE-qLBziRvM9hw.htmlsi=PyA_wgv9UscjUOgI 로마와 게르만 (+ 토이토부르크/파루스 전투) 독일과 기독교 (+ 나치) 마녀사냥 흑사병 신성로마제국 1618년 30년 전쟁 1918년 독일 11월 혁명 바이마르 공화국 1920년 Golden Twenties 1937년 힌덴부르크 참사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 (+ 베를린 분서, 홀로코스트, V2로켓) 독일 국가의 1절과 2절 동독 (+ 에리히 호네커, 에른스트 텔만) 1970년 독일 적군파 (+ 울리케 마인호프, 바더 마인호프, 독일의 가을) 1987년 May Day in Kreuzberg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독일사 전문가이시다보니 신성로마제국 관련 영상도 좀 더 만들어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독일사 전문가가 해주는 신로제는 매력적인 주제가 될 것같습니다. 합스부르크 가문에 대한 것은 영상으로 많지만 합스부르크를 넘어서 신로제에 대한 것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물론 현대사 전문이어도 신로제에 대해서 더 알고싶은 1인으로서는 부탁드리고 싶었습니다. p.s. 본인이 생각하는 신로제의 기원은 언제라고 보시나요?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이 고종의 밀지를 받고 미국유학길에 올라 미대통령에게 전달하려했던 내용도 고종의 고민이 연장된 듯 보입니다. 아쉽게도 고종의 무능함은 약한 국력때문이죠. 이승만이 외교적 노력을 통해 대한독립을 이루려 했던 맥락이 이번 고종의 동정어린 고민스런 표정에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