Тёмный

족저근막염 이 영상 하나로 종결!! (원인,치료,스트레칭 방법 등)병원 가기 전에 꼭 보세요! 

PAIN LAB
Подписаться 168 тыс.
Просмотров 1,8 тыс.
50% 1

저작권자ⓒPAIN LAB 모든 콘텐츠, 이미지, 로고 및 문구의 저작권은 PAIN LAB에게 있습니다.
출처표기 하에 배포 및 전재 가능합니다.
(로고를 함께 삽입, 활용해야 하며, 그 외 내용 등 편집 가공 불가)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 입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걸을 때 혹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바닥통증이 있다면 상당히 괴롭습니다.
이를 족저근막염이라 하는데 꽤 많은 분들이 겪으시는 증상이죠.
족저근막은 뒷꿈치부터 발가락까지 발바닥에 있는 강한 섬유띠로 족궁을 만들어주어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더불어 가로지르는 횡족궁이 위치하면서 발의 균형을 유지하게 되죠.
그러나!! 인체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아무래도 하중을 지탱하기 위해서 발에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과한 활동 및 운동과 더불어 과체중, 노화 등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랜시간 서서 일하는 분들이 이런 발바닥 통증을 많이 호소하죠.
저는 발바닥 통증치료는 쉬우면서 어렵다고 말합니다. 아픈 부위를 치료하는건 쉽지만 문제는 반복적인 충격이나 부하가 누적되는 겁니다.
오래 서있게 되면 몸이 힘드니까 코어가 약한 분들은 편한 자세를 찾아서 서려고 합니다. 가령 고인돌(원시인)자세 말이죠
이러한 배를 내미는 자세 반복은 상대적으로 체중이 허리나 둔부에서 잡아주지 못하며 발에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또한 체형이 앞으로 쏠리는 분들은 앞꿈치로 힘을 많이 주어 앞꿈치쪽 통증이 나오기도 합니다.
즉 자세가 좋지 않은데 장시간 서있어야 하니 골반 변위가 오고 체중 분산이 제대로 안되어 발바닥이 아픈거죠.
과체중인분들은 체중을 줄여야하시고 장시간 서서 일하시는 분들은 일하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그러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차선으로 충격이 흡수되도록 쿠셔닝이 있는 신발을 신어주고 굽이 과도하지 않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또 두꺼운 등산용 양말을 신으면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나는 너무 심하다 하면 양말을 두겹 신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발바닥 어디 하나라도 아프면 뭉뚱그려 족저근막염이라고 진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자분들을 보면 임상적으로 뒷꿈치에만 발병하지 않고, 여러 부위에서 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뒷꿈치에서 나오는 통증은 족저근막염이 맞습니다. 발뒤꿈치 맨끝쪽이 아프다 하는 경우는 아킬레스건염 혹은 점액낭염일 수도 있는데 이걸로 오인될 수 있고
또 Nerve Entrapment케이스가 의외로 많습니다.
혹시 앞꿈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물론 족저근막염일 수 있지만 지간신경종(모튼신경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장시간 서있거나 발볼이 좁은 신발과 하이힐을 신는 분들께서 쉽게 발병되곤 하시죠.
이 증상은 어느정도 통증관리가 되지만 무리하면 다시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경종이라는 이름이지만 사실은 족궁이 무너지면서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고 그로 인해 신경이 부푼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어느정도 되실겁니다.
증상이 심하면 제거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감각 소실의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엄지의 통증은 무지외반증인데 이것도 발볼이 좁은 하이힐을 신는 분들게 많이 나타납니다.
물론 통풍과는 감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감별을 통해, 어디서 병변이 생겼는지 파악하고 불쾌한 느낌을 제거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심하면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디뎠을 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의 소실을 목표로 잡고 치료하게 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겟지만 스트레칭등으로 쉽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늘려주기에 일시적으로는 괜찮지만 휴식하는 동안에 족저굴이 되어있다가 아침에 첫 발 디디면서 순간적으로 족배굴되면 족저근막과 족부 내재근들이 쫘악- 늘어나며 통증을 느낍니다.
*기상 후 10분간 가만히 앉아서 발바닥과 장딴지를 스트레칭한 후에 조심스럽게 첫발을 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리입니다.
1. 서서 활동하는 시간을 줄이고
2. 과체중인 분들은 체중을 줄이고 충격 흡수를 위해 쿠셔닝 신발을 신어줍니다. 등산용 양말도 좋습니다.
3. 기상 후 10분간 가만히 앉아 발바닥과 장딴지를 스트레칭 한 후에 조심스럽게 첫 발을 딛습니다.
악순환의 연속을 깨기 위해선 치료-휴식-근력강화 및 재활운동을 거쳐 발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근력강화와 재활운동은 통증이 줄어들 때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아픈데도 건강해질 생각에 과하게 할 경우 족저근막의 부착부 부위가 더욱 손상받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그냥 아무것도 안 하는게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페인랩 이였습니다 :)
#족저근막염 #발바닥통증 #지간신경종 #무지외반증 #점액낭염 #신경포착

Хобби

Опубликовано:

 

29 ноя 2023

Поделиться:

Ссылка:

Скачать:

Готовим ссылку...

Добавить в:

Мой плейлист
Посмотреть позже
Комментарии : 2   
@ok3031
@ok3031 2 месяца назад
영상 잘 보았습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PAINLAB
@PAINLAB 2 месяца назад
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Далее
족저근막염 쉽게 치료하는법
12:50
Просмотров 506 тыс.
EQUIPAMENTOS TOP ? #moto  #motopeças
0:13
Просмотров 18 млн
Ужин для Леонида Каневского!
1:00
4 июля 2024 г.
0:20
Просмотров 5 млн
Решила папу порадовать
0:33
Просмотров 1,3 млн